[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

 1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1
 2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2
 3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3
 4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4
 5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5
 6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6
 7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7
 8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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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역사학 듣는 학생] 개항 이후 사회경제의 변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위정척사사상
2. 위정척사 운동의 전개과정
1) 제 1기
2) 제 2기
3) 제 3기
3. 위정척사운동의 의의

Ⅲ. 결 론
본문내용
1. 위정척사 사상

18세기 말부터 19세기에 걸쳐 조선사회에 만연하였던 위정척사론과 운동의 이념은 그 뿌리가 매우 깊다. 송대에 형성된 성리학을 그 지배이념으로 삼아 건국된 조선왕조는 그 뒤 정계와 학계가 성리학에 의해 유지되었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니다. 조선초기에는 정도전 등이 불교를 배척하면서 벽불론을 주창하였고, 17세기 청의 침략을 받게 되자 주희의 명분론에 의거하여 청을 배척하는 북벌론으로 나타났다. 그 뒤 18세기 말에는 정학을 높이고 이단을 물리친다는 전통적인 유교논리에 근거하여 천주교를 배척하게 된다. 특히 1791년 진산사건을 계기로 척사론은 정치적 쟁점으로 선명하게 부각되었다.
ꡐ위정척사(衛正斥邪)ꡑ사상이란 알기 쉽게 말하면 정학(正學)을 지키고 사학(邪學)을 배척하는 사상이다. 여기에서 말하는 정학이란 공자 ․ 맹자 ․ 정자로 이어지는 유교의 도통, 또는, 학통이고, 그 학통의 순결성을 고수하는 입장이다. 이것이 쇄국양이(鎖國攘夷)의 사상적 내용이다. 근대 조선에서 위정척사 사상의 원류를 이룬 이항로는 도통 및 학통에 대해 다음과 같이 간결하게 서술하고 있다.
참고문헌
이항로,
최익현,
강재언, 『서양과 조선, 그 이문화 격투의 역사』, 학고재, 1998.
남경태, 『종횡무진 한국사 (하)』, 그린비, 2004.
변태섭, 『韓國史通論』, 三英社, 2003.
윤병석, 『근대 한국민족운동의 사조』, 집문당, 1996.
한국근현대사연구회 엮음, 『한국근대사강의』, 한울아카데미, 1997.
홍순창, 『한말의 민족사상』, 탐구당, 19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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