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문화 노자와 도가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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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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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문과문화 노자와 도가사상
도가와 노자
도가
황노학(黃老學) 또는 노장학(老壯學)
무위자연을 주장 : 유가의 예약(禮樂)과 형정(刑政)의 형식주의 반대
어린 아이의 천진성 회복, 무위자연의 사회 완성
인위적인 행위를 하지 않는 것
노자(老子)
초나라 고현 여향 곡인리 사람
성 이씨이고 이름은 이, 자는 담으로 주나라의 국가 문서를 관장하는 사 관
귀가 크고 김 장수의 상징
나면서부터 백발 흰머리, 흰 눈썹, 흰 수염
李子가 아닌 老子가 된 이유
도덕경
도덕경(道德經)
노자의 말을 담은 책
道可道,非常道。名可名,非常名。
도가도 비상도 명가명 비상명
「제1장」
도’는 말로 표현할 수 없으며 표현할 수 있으면 영원불변한 ‘도’가 아니다. ‘명’ 곧 ‘도의 진상(眞相)’은 이름을 붙일 수 없으며, 이름을 붙일 수 있으면 영원불변한 ‘명’이 아니다.
도불가언(道不可言) : 도는 (말로) 표현 할 수 없다
설명을 초월함
도덕경 제 2장
天下皆知美之爲美,斯惡已。皆知善之爲善,斯不善已。故有無相生,難易相成,長短相形,
천하개지미지위미 사악이 개지선지위선 사불선이 고유무상생 난이상성 장단상형
高下相盈,音聲相和,前後相隨。
고하상영 음성상화 전후상수
천하 만인 모두 아름다움이 왜 아름다운지 알며, 이에 ‘못남’이란 개념도 생겨난다.
동시에 사람들 모두 미를 추구하고 추를 멀리하며, 이로써 다툼이 일어나 결과적으로 도리어 아름답지
않아진다.
모두 선이 왜 선인지 알며, 이에 따라 ‘악’이란 개념이 생겨난다.
동시에 사람들 모두 선을 쫓고 악을 가려내어 이로써 허위와 속임이 생겨나고 결과적으로 도리어 선하지
않아진다.
그러므로 유와 무가 서로 생겨나고, 어렵고 쉬움이 서로 형성되고, 길고 짧음이 서로 드러나고, 높고 낮음이 서로 기울어지고, 소리와 메아리가 서로 화답하고, 앞과 뒤가 서로 따른다.
가치와 존재의 상대성 인식, 이로 인해 차별과 불평등이 생김
도덕경 제 3장
不賢,使民不爭; 不貴難得之貨, 使民不爲盜; 不見可欲,使民心不亂。是以聖人之治,불상현 사민부쟁 불귀난득지화 사민불위도 불현가욕 사민심불란 시이성인지치
虛其心,實其腹,弱其志, 其骨。常使民無知無欲。
허기인 실기복 약기지 강기골 상사민무지무욕
나라의 임금이 현신(賢臣)을 숭상하지 않아야 백성들의 다툼이 없어지고, 귀한 재물을 중시하지 않아야 백성들을 도둑으로 만들지 않으며, 명리가 탐할 것임을 드러내지 않아야 백성의 마음이 혼란에 빠지지 않는다.
명예는 경쟁심을 야기하고 재물은 탐욕의 마음을 유발한다
백성으로 하여금 명예욕과 소유욕을 부추기지 말아야 함
그러므로 성인의 정치는 백성의 마음을 비우게 하여 주장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백성의 배를 채워주어 다른 욕심이 생기지 않도록 하며, 백성의 심지를 약하게 만들어 기지와 얕은꾀가 생기지 않도록 하며, 백성의 체구를 강하게 강건하게 만들어 힘써 일하게 한다. 늘 백성을 무지하고 욕심이 없이 순진무구한 상태를 유지시킨다.
지식을 반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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