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감상문 - 서평 - 루소의 에밀 감상문

 1  비판적 감상문 - 서평 - 루소의 에밀 감상문 -1
 2  비판적 감상문 - 서평 - 루소의 에밀 감상문 -2
 3  비판적 감상문 - 서평 - 루소의 에밀 감상문 -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판적 감상문 - 서평 - 루소의 에밀 감상문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루소의 에밀 감상문
「에밀」은 장 자크 루소가 쓴 책으로, 가상인물인 ‘에밀’이라는 이름을 가진 한 남자아이의 성장발달 단계에 따라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 그리고 결혼하기까지의 다섯 단계로 나누어져 구성되어 있다. 실제로 구체적인 에밀의 성장과정들은 나와 있지 않고 에밀의 성장과정을 5단계로 나누어 성장의 흐름을 기술하면서 루소의 생각이나 주장을 나타내고 있다. 루소가 이 책을 통해 말하고자 하는 바는 사회나 가족과 같은 외적인 환경이나 습관, 편견 등의 나쁜 영향으로부터 어린이를 수호해서, ‘자연’의 싹을 될 수 있는 대로 자유롭고 크게 뻗어나가게 하자는 것이다.
이 책에서 루소는 영아, 유아의 취급에 있어, 기저귀 사용을 반대하고, 아기에게는 어머니 젖을 먹이도록 권하며, 어린이를 어린이로 치유하라고 주장하고 있다. 또한 유아에게는 감각 훈련, 소년에게는 육체의 수련을 주로 해서, 적극적인 도덕관념이나 진리를 가르치지 말고, 이성에의 준비를 행하는 데 그치도록 권하였으며, 이것을 소극 교육이라고 불러, 가장 중요한 교육 단계로 간주하였다. 서적이나 언어에 의한 교육을 기피하고, 어디까지나 경험을 존중하여, 소년기의 지적 교육의 분야에서도 실물 교육을 주로 하고, 감정 육성, 직업적 기술, 수공업의 기술의 습득을 주장하였다. 이상과 같이 루소가 주장한 것을 한마디로 집약하면, 자연으로 돌아가라고 하는 것이다. 즉 그는, 당시에 보편적으로 행하여졌던 주입식 교육에 반대하고, 전인 교육을 중시하며, 인간 중에서 가장 순수하게 자연성을 간직하고 있는 어린이에게, 그 본래의 자연과 자유를 되돌려 줄 것을 주장한 것이다.
내용을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먼저 제1부는 유아기로서 교육의 총론과 출생에서 5세까지의 어린이의 발달을 말하고 있다. 이 시기는 본능적 욕구의 만족만을 요구하는 시기이므로 자연적인 활동과 발육을 억제해서는 안되고, 또 어떤 특정한 인간을 만들려고 해서도 안된다고 그는 말하고 있다. 특히 어린아이는 반드시 친모가 젖을 먹여 양육하고 기존 사회에서 결여된 아버지와 어린이와의 깊은 관계를 심어주어야 하며, 어린이는 시골에서 여러 가지로 단련되어야 한다고 지적한다.
제2부는 아동기로, 전형적인 어린이 시기로서 5세에서 12세까지의 기간이다. 이 기간은 말을 할 줄 아는 시기로서 언어를 습득하고 경험을 학습하는 때라고 한다. 루소는 이 기간을 소극적 교육의 시기로 보고 지리나 역사와 같은 어린이가 이해하기 어려운 책들을 피하고 감각 교육, 사물 교육, 육체의 훈련이 시작되는 시기로 보았다
제3부는 소년기로서 12세에서 15세까지에 해당된다. 이 시기가 바로 적극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 이성훈련과 지성을 가꾸는 시기로서 이때 역시 책 속의 지식에 치중하기보다는 어린이 자신의 노력에 의해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사물교육, 사실의 관찰을 중히 여기도록 한다. 이렇게 해서 장래 사회가 필요로 하고 개인적으로도 유용한 수공업과 기술 습득을 장려한다. 이것은 귀족 사회의 생활을 비판하고 시민의 신성한 노동 의무를 강조한 것이다.
제4부는 청년기로서 흔히 제2의 탄생기라고 하는데 15세에서 20세 까지 해당된다. 이 시기에는 도덕적, 종교적 감정의 교육 시기로서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과 성의식이 생긴다. 또한 감정에 의해서 이성이 완성된다. 이 시기에 사회로 진출해야 하나 사회가 부패하여 배울 것이 없으므로 역사에서 인간의 자연성을 인식케 해야 한다고 말한다. 또한 고어 연구나 연극의 관람 등을 통해서 고상한 취미를 길러 주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이 부분의 특징은 을 통해서 그의 철학 사상과 종교 사상을 전개하고 있다.
제5부는 결혼기로서 이상적인 여성 ‘소피’를 만나서 생활을 확립하고 감정의 안정 등 내적 자유를 얻는 완성기로 볼 수 있으나, 동시에 시련을 겪는 가운데 사회생활을 준비하게 된다고 한다. 여기서 바로 여성 교육론이 나오는데, 이는 아내는 남편에게 순종하고, 겸손의 미덕을 기르고, 항상 청결해야 하며, 수예를 배우고, 육아, 경로, 간호, 가사 정리 등을 하여 현모양처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하고 있다.
이 책에서 루소는 자연주의 교육사상을 내세우고 있다. 오늘날 조기 교육 열풍을 비판하기라도 하듯이 말이다. ‘에밀’은 가정교사가 자신의 학생인 에밀의 교육을 담당하는 모습을 담아낸 책이다. 가정교사는 에밀을 교사 주도적으로 가르치지 않는다. 에밀이 성장하는 과정이나 에밀이 어떤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는지 관찰한다. 그것을 토대로 하여 교사는 학습내용과 절차를 계획하고 시행한다.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은 아이에 대한 세심한 관찰에서부터 출발한다. 요즘 아이의 적성을 찾는다고 하여 여러 분야의 학원에 보내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루소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것은 아주 어리석고 헛수고를 한 셈이다. 아이를 자연 상태 그대로 두고 아이가 어떤 것에 관심을 가지는지 살펴보는 게 우선이다. 이 부분에서 요즘 부모들의 아이에 지나친 간섭이 얼마나 잘못된 것인지 알게 되었다.
‘에밀’에서 나타난 루소의 가장 근본적인 교육관은 자연주의적 교육이다. 인간은 태어나서부터 교육이 시작되는데, 그 교육은 인위적으로 누군가에게서 혹은 어떤 사회에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그에게 영향을 미치는 그 인위적인 것들을 제거해 주어 그가 자연적으로 자라는데 방해되지 않게 하는 것이다. 그는 자연을 인간의 본래적인 심적 경향 즉 편견에 따라 삐뚤어지기 이전의 심적 상황을 나타낸 것이라고 보았다. 한 인간을 자연인으로 키우는 것이 교육의 도달점이다. 자연인 자기만을 위해서 존재한다. 자기 주변의 일은 소홀히 하면서, 책 속에서 보지도 못한 세계를 사랑하는 세계주의자를 경계하라고 했다. 그의 자연인이란 미개인과 그 가치면 에서 반대되는 존재로 시민적인 인간 즉 문명사회 인간보다 한층 더 유덕하고 평화적이며 행복한 이상적인 인간을 말한다. 자연주의적 교육사상에는 인간의 본성에 대한 믿음이 깔려있다. 즉 인간의 본성은 선한 것이고, 그 선함을 삐뚤어지지 않게 교육하는 것이 가장 올바른 것이라고 보았다.
또한 그는 소극적 교육을 주장하였다. 그가 말하는 소극적 교육이란 미덕이나 진리를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악덕으로부터, 또 정신을 과오로부터 지켜주는 일이다. 아이들이 미덕과 진리를 깨우치기 위해서는 그것을 이해할 수 있는 이성이 발달해야 한다. 그것이 발달하지도 않은 아이에게 그것들을 알게 하려고 하는 것은 시간을 낭비하는 것이다. 그것은 도리에 아이들이 강요에 못 이겨 알지도 못하는 것을 아는 척하는 나쁜 습성만을 교육하는 것이 되는 것이다. 교육자는 아이들에게 무엇을 가르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이 깨우칠 수 있도록 길을 닦아 놓는 도움자일 뿐이다.
그리고 그는 학교교육을 비판했다. 학교교육은 확실치 않은 미래를 위하여 현재를 희생하는 잔인한 것으로 보았다. 아무리 그 교육이 일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견딜 수 없는 멍에 밑에서 마치 죄수나 노예처럼 작업을 강요당하며 그것이 미래에 확실한 무엇을 보장할 것인지도 알지 못하는 것은 너무 불행한 것이다. 아이들은 그들의 아버지나 스승의 지나친 지혜의 희생물이 되는 것이다. 이 잔인한 지혜의 교육을 모면할 수 있는 어린이는 행복한 어린이라고 보았다. 그가 아이들을 교육하는 방법은 고어나 사어를 그들에게 암기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들의 감각과 경험을 통해서 알게 하는 것이다. 그들에게 호기심을 불러 일으켜 주어 스스로 그것을 경험하고 감각해 봄으로 배울 수 있는 것이다. 남에게 피해를 주는 어떤 일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은 바로 그에게 나쁜 짓이다.
우리나라의 교육열은 그 어떤 나라보다 뜨겁다. 그러나 모든 교육은 입시를 위한 것이지 우리의 인성과 실제 생활을 위한 것은 별로 없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가 미래를 위하여 중고등학교 때의 시간을 희생하고 있으며, 나의 준비가 도리어 내 미래를 더 불확실하게 만들수도 있다는 것을 알았다. 아이들은 아이들만의 세계가 있다는 그의 생각은 장차 유치원 교사가 될 나에게 많은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이 책을 나뿐만이 아니라 지나친 교육열에 몰두하는 우리나라의 사람들이 읽고 자신의 생각을 돌이키는 계기가 되었으면 하는 생각도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