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판소리와 허저족의 이마칸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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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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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한국의 판소리와
허저족의 이마칸 비교
Ⅰ. 서론
우리는 한국의 판소리와 중국소수민족 중의 하나인 허저족에 전승되고 있는 아마칸을 비교하여 구비서사시의 변천과정에 대한 일반론을 제시하겠다. 허저족을 택한 이유는 우리와 민족적 천연석이 있는 민족의 자료를 선택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봤다. 허저족은 중국 북방 민족의 하나로 흔히 만주족의일파로 알려져 있다. 허저족은 부족의 근원이 매우 복잡하지만, 고대 한국의 선주민족과 이질적인 관계에 놓인 민족이 아니라는 것은 분명하다. 이제부터 발표를 통하여 비교논의와 관련하여 구체적인 비교를 하겠다.
샤머니즘
퉁구스(-만주)족들 에게서 사용되던 용어 ‘샤만, 사만, 사마’ 등은 1632년 이후 코작크 러시아인(Kosaken)의 시베리아 진출에서 알려져, 이후에 학술용어로 사용되게 되었다. ‘샤만, 사만, 사마’ 등과 이를 지칭하는 다른 족의 용어의 의미는 샤마니즘을 정의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그 의미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 예륀그라에 사는 사베이 샤만은 ‘사만’을 ‘모든 것을 다 잘 아는이, - 알 수 있는 사람’이라고 했지만, 이것 역시 일반적인 의미라고 보기는 어렵다.
샤만의 사회적 기능과 의미는 북방의 경제형태, 즉
사냥, 어로, 채취 순록 유목 등에 깊이 관련이 되어있다
는 배경이 더 크게 작용을 한다. 샤만은 이들이 병을
낫게 하고 사냥의 성패와 기후조건에 영향을 끼치며,
죽은자의 영혼을 저승으로 동반하여 보내며 악신들을
몰아내거나 쫓아내고, 그 사회에 속해 있는 사회공동체
와 구성원들의 모든 일들에 관여하여 초월적 존재(대부
분 동물신)의 여망을 따르게 유도한다. 샤마니즘은 원
래 수렵 부족과 순록 유목민간의 종교적 현상으로만 보
려 한다는 데에 그 논의의 쟁점이 놓여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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