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드름에 관하여

 1  여드름에 관하여 -1
 2  여드름에 관하여 -2
 3  여드름에 관하여 -3
 4  여드름에 관하여 -4
 5  여드름에 관하여 -5
 6  여드름에 관하여 -6
 7  여드름에 관하여 -7
 8  여드름에 관하여 -8
 9  여드름에 관하여 -9
 10  여드름에 관하여 -10
 11  여드름에 관하여 -11
 12  여드름에 관하여 -12
 13  여드름에 관하여 -13
 14  여드름에 관하여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드름에 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피부관리학 - 여드름에 관하여
여드름 이란..
우리 신체의 모발(털)은 피부내의 모낭(털주머니)에서부터 자라나오고 이 모낭 주변에 기름 성분의 피지를 생산해 내는 피지선이 모여있습니다. 여드름은 이 모낭 주위의 피지선의 이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부 질환으로정상상태에서 피지는 모낭 벽을 따라 위로 올라가 피부를 통해 밖으로 배출 되게 되나 여드름 환자에서는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 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힘으로써 여드름 증상을 나타내게 됩니다. 따라서 여드름은 피지선이 많이 모여 있는 얼굴, 두피, 목, 가슴, 등, 상지, 어깨 부위 등에 주로 발생합니다. 한국인의 경우 15세부터 20세까지의 거의 모든 사람에게서 얼굴에 한 개 이상의 여드름 병변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여드름은 누구에게나 올 수 있다고 할 수 있으나 이 중 치료가 필요 할 정도의 여드름 증상을 가진 사람은 약 40% 정도 라고 합니다. 여드름은 서양인의 경우 10세에서 13세, 한국인의 경우 15세에서 17세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5년 내지 10년간 지속 되다 20대 초반에 이르러서 서서히 사라지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20대 후반이나 30대, 때로는 그 이후까지 여드름이 지속 되는 경우가 있으며 성인이 되어서 처음으로 여드름이 나타나는 사람도 있습니다. 여드름은 남녀 성별에 관련 없이 거의 같은 비율로 발생하나 남성의 경우 여성에 비해 좀 더 심하면서 오래 지속되는 여드름이 많습니다. 여성 여드름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른 호르몬 변화나 잘 못 된 화장품 사용에 따라 여드름이 심해졌다 좋아졌다를 반복하는 경우가 있고 특히 화장품 사용에 따른 여드름의 경우 성인이 되서 까지 지속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드름의 원인..
◇ 안드로겐 호르몬
여드름은 우리 몸에서 안드로겐이라는 남성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 시기부터 발생하기 시작 합니다. 따라서 안드로겐 호르몬의 분비가 최고조에 이르는 13-16세에 여드름은 최고로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안드로겐 호르몬은 정상적으로 피지선을 커지게 하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 여드름 환자에서는 피지선이 안드로겐 호르몬에 의해 과도하게 자극 을 받음으로써 피지선이 커지고 결국 피지 분비가 비정상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여성 여드름 환자의 경우 생리 직전에 증상이 심해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안드로겐 호르몬의 분비가 이 때 증가 하는 것과 관련이 있습니다.
◇ 피지분비의 증가
피지선이 안드로겐 호르몬의 자극을 받게 되면 피지를 보다 더 많이 생산해내게 됩니다. 기름 성분의 피지는 모낭 내에 축적 되었다가 모발 벽을 따라 피부 표면으로 올라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게 되는데 이 때 피지는 정상 피부 박테리아 세균이나 모낭의 안쪽을 구성하는 피부 세포 중 탈락 된 죽은 피부 세포와 함께 섞여 배출되게 됩니다. 피지가 과도하게 많이 생산 되면 피부 밖으로 다 배출 되지 못하고 일부가 모낭 내에 쌓이면서 결국 여드름 병변을 일으키게 됩니다.
◇ 모낭내의 변화
안드로겐 호르몬의 생산이 증가하고 피지선이 커지게 되면 모낭의 내벽을 구성하는 피부에 변화가 오게 됩니다. 정상적으로 모낭내의 죽은 세포들은 차례대로 피부 밖으로 빠져 나오게 되나 사춘기의 여드름 환자에서는 이러한 세포들의 탈락이 너무나 빠르게 진행되어 채 모두 빠져 나오지 못하고 서로 엉켜 피지와 뭉쳐져 모낭을 막게 됩니다.
◇ 박테리아 세균
피지와 죽은 피부 세포에 의해 막힌 모낭은 박테리아가 자랄 수 있는 좋은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특징적으로 여드름에서는 프로피오니박테리움 애크니(propionibacterium acne)라는 박테리아 세균이 피지를 먹고 자라면서 여드름의 주된 원인이 되는데, 여드름이 없는 정상인에서 이 균은 정상적으로 피부에 존재 하면서 전혀 문제를 일으키지 않으나 모낭이 막혀 피지가 모낭 안에 쌓이게 되면 피지를 먹고 빠르게 자라납니다. 이 박테리아에서 생산 된 여러가지의 화학 성분은 모낭과 주위 피부에 염증을 일으키게 합니다.
◇ 유전적 요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