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
 2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2
 3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3
 4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4
 5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5
 6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6
 7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7
 8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8
 9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9
 10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0
 11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1
 12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2
 13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3
 14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4
 15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5
 16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6
 17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7
 18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8
 19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19
 20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댄스 스포츠 - 자이브 개념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댄스스포츠
JIVE
자이브(jive)
영국황실무도교사협회(Imperial Society of Teachers of Dancing: ISTD) 가 1904년에 설립되어 모던댄스의 연구개발에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였으며 ISTD는 1924년 볼룸분과 위원회를 설치하고 왈츠, 탱고, 퀵스텝, 폭스트로트, 비엔나왈츠 등 5개종목의 도형과 기법을 정리하여 모던볼룸댄스의 개정기법을 발표하였다.
댄스스포츠의 종류는 크게 모던볼룸 댄스(Modern Ballroom Dance)와 라틴아메리카 댄스(Latin Amerecan Dance)로 구분된다.
1974년 라틴아메리칸 댄스 5종목인 룸바, 차차차, 삼바, 파소도브레, 자이브의 개정기법을 발표 그결과 국제 선수권대회의 경기종목은 모던댄스 5종목 라틴 아메리칸 댄스 5개 종목으로 통일되었다.
댄스 스포츠의 종류
댄스스포츠는 용어 그대로 댄스의 댄스 특성과 스포츠의 특성을 공유하고 있다. 댄스스포츠는 예술성이 풍부한 실내스포츠의 동시에 생활체육의 한 분야이며 댄스스포츠의 본질은 전통에 의한 예의와 질서로 이루어진 도덕적 가치관을 지닌 인격표현의 선진형 윤리문화라고 한다.(대한 스포츠댄싱 연맹, 1997)동계올림픽의 아이스댄싱같이 하계올림픽 종목으로서 댄스스포츠를 채택하려고 하는 것은 댄스스포츠의 스포츠적 특성과 예술적 특성, 운동효과적 측면에서의 운동 생리학적 특성,레크리에이션적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스포츠적 특성
남녀가 한쌍을 이루고 음악의 리듬에 맞추어 춤을 추는 가운데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우직임의 미적 가치를 창조하는 스포츠라고 정의한다.(유우봉 1997)
예술성이 풍부한 실내 스포츠인 동시에 생활체육의 한 분야 대한스포츠 댄싱연맹 운동 중에서 대 근육을 사용하는활발한 신체활동이다.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가치를 고루 갖추고 있는 훌륭한 스포츠이다.
댄스스포츠는 넓은 의미에서 움직임 예술의 범주에 속한다.
댄스스포츠는 예술성보다는 스포츠성이 강하고, 기계공학적인 요소보다는 생체역학적요소가 많다. 흥행적 효과보다는 교육적 효과가 큰 올림픽 스포츠로서의 특성을 갖추고 있다.
댄스 스포츠의 특성
예술적 특성
춤은 인간의 움직임의 욕구(craving formovement)로부터 발생하였으며. 가장 원초적인 욕구에서부터 우러나온 단순한 신체적 움직임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움직임의 예술인 춤은 종합예술이다. 라반(Laban)은 "무용은 운동이라는 수단을 통하여 이루어지는 예술의 한분야" 라고 말하였다.
마쓰모토(松本)은 "무용은 단순한 근육의 운동만이 아니라 정신활동을 포함한 과정으로서 나타낼 수 있는 행동"이라 고 정의하였다.
협동정신으로 훌륭한 파트너쉽을 발휘해야 하는 동시에 춤을 추는 과정에서 신체의 일부가 서로 접촉하는 터칭댄스의 특징으로 절묘한 조화미(調和美)을 가지며 리듬댄스라는 특성을 갖기도 한다.
운동생리학적 특성
댄스스포츠의 동작과 기술은 주로 전진, 후진, 회전으로 구성되며, 기본 움직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균형성(balance)이다.
비교적 빠른 워킹으로 리듬감을 유지하므로 심폐기능의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 유산소 운동은 심폐지구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을 축진시키며, 탄력이 있는 몸매를 유지할 뿐만 아니라 노화를 방지하고 성인병도 예방할 수 있는 운동생리학적 특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