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
 2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2
 3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3
 4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4
 5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5
 6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6
 7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7
 8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8
 9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9
 10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0
 11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1
 12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2
 13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3
 14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4
 15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5
 16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6
 17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7
 18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8
 19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19
 20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스마트폰 OS_iOS & Android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스마트폰 OS
iOS & Android
Index
iOS & Android
조사하게 된 계기
iOS & 발전과정
안드로이드 & 발전과정
iOS 와 안드로이드의 장단점 분석
iOS5 와 ICS의 기술 비교
1
2
3
4
5
설문조사 결과
6
7
각 기술이 미칠 영향과 전망
7
조사하게 된 계기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 2000만명 돌파!!
조사하게 된 계기
스마트폰의 종류도 여러가지!!
어떤 스마트폰을 선택할 것인가??
조사하게 된 계기
탑재 운영체제(OS)를 보고 선택하자!!
iOS란?
Apple에서 출시한 모든 Device의 운영체제
즉, Apple의 스마트폰인 아이폰(iPhone)과 PMP 제품인
아이팟 터치(iPod touch), 태블릿 PC인 아이패드(iPad)에
내장되어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
iOS의 발전 과정
초창기에는 사용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음
그러나 2008년 6월부터 SDK(Software Development Kit)가
공개되었고 2.0 버전부터 앱스토어(App Store)를 통해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됨
iOS의 발전 과정
SDK가 배포되기 전까지 iOS는 공식적인 명칭이 없었음
그러다 SDK 발표 이후 ‘iPhone OS’로 명명되었고,
애플 WWDC 2010에서 스티브 잡스는 iOS 4 발표와 함께
iPhone OS의 공식명칭을 ‘iOS’라고 재정의함
참고문헌
참고 자료
위키백과 http://ko.wikipedia.org/wiki/IOS_%EB%B2%84%EC%A0%84_%EC%97%AD%EC%82%AC
네이버 지식인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5&dirId=50106&docId=150066312&qb=7Iqk66eI7Yq47Y+wIOyCrOyaqeyekOyImA==&enc=utf8§ion=kin&rank=1&search_sort=0&spq=0&pid=gIP%2BF35Y7vKsstTN/IKssc--308989&sid=T6e@n-aPp08AABWc1ug
엠브레인 My Survey http://www.panel.co.kr/match_resh/input_myresearch_result.asp?men_id=DA&maxqnum=19423&page=1
iOS5 vs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maso, 2012.1
iOS5, 안드로이드 4.0 신기능과 스마트폰 발전 전망,
DIGIECO, 2011.10
안녕하십니까. 스마트폰 OS 인 ‘Ios와 안드로이드’에 대해 발표할 컴퓨터학과 4학년 신익수 입니다.
1
먼저 목차를 보시겠습니다. 첫번째로 조사하게 된 계기에 대해 말씀드리고, ‘아이오에스’란 무엇인지? 또 발전과정. 안드로이드란 무엇인지와 발전과정, 최신버전인 ‘아이오에스5’와 아이스크림샌드위치의 기술 비교, 각 OS의 장단점 분석, 설문조사 결과, 각 기술이 미칠 영향과 전망 순서로 말씀드리겠습니다.
2
방송통신위원회의 발표에 따르면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 수는 2011년 10월에 이미 2천만명을 넘어섰습니다. 그림을 보시면 2009년 말부터 2년만에 2천만명을 돌파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국내 스마트폰 사용자의 증가속도는 전 세계에서도 가장 빠른 수준입니다.
3
이에 따라 수많은 종류의 스마트폰이 출시되고 있는데요. 과연 어떤 스마트폰을 선택하는 것이 우리에게 더 유리한가? 라는 의문점이 들어서 이번 조사를 하게 되었습니다.
4
스마트폰 구입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단말기의 디자인’이나 ‘단말기의 하드웨어 성능’ 등 여러가지가 있습니다만, 그 중에서 저는 탑재 운영체제인 OS도 만만치않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저는 국내에서 가장 많이 쓰이고 있는 스마트폰 운영체제인 Ios 와 안드로이드에 대해 조사하게 되었습니다. 각 OS의 최신버전인 ‘아이오에스’ 5 와 아이스크림샌드위치를 중심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5
먼저 ‘아이오에스’란 무엇인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아이오에스’는 애플에서 출시한 모든 디바이스의 운영체제입니다. 즉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과, pmp 제품인 아이팟터치, 태블릿 pc인 아이패드에 내장되어 있는 모바일 운영체제를 말합니다. 따라서 애플 사가 만든 제품에만 탑재가 가능하고 타회사는 ‘아이오에스’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6
다음은 ‘아이오에스’의 발전 과정입니다. 초창기에는 사용자가 개발한 애플리케이션이 추가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2008년 6월부터 SDK가 공개되었고, ‘아이오에스 2.0’ 버전부터 앱스토어를 통해 자유롭게 애플리케이션을 공개하고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7
SDK가 배포되기 전까지 ‘아이오에스’는 공식적인 명칭이 없었습니다. 그러다 SDK 발표 이후 ‘아이폰 OS’로 명명되었고, 2010년 6월 애플 WWDC에서 스티브 잡스는 ‘아이오에스’ 4 버전 발표와 함께 아이폰 OS의 공식명칭을 ‘아이오에스’라고 재정의 하였습니다.
8
‘아이오에스’는 3.0 버전부터 본격적으로 향상된 기능을 탑재하고 새롭게 발표된 하드웨어를 지원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동안 ‘아이오에스’는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통해 짧은 기간안에 많은 기능을 향상시켜 왔습니다. 2011년 10월에 많은 기능이 추가된 5.0 버전이 공개되었구요. 올해 3월에 발표된 ‘아이오에스’ 5.1 버전이 가장 최신 버전입니다.
9
다음은 ‘아이오에스’ 주요 버전 별 발표시기와 특징을 나타낸 표입니다.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2010년 발표된 4.0 버전부터 ‘아이오에스’라는 명칭이 생겼구요, 본격적으로 향상된 기능들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최신버전인 ‘아이오에스’ 5 버전은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10
이제 안드로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인간을 닮은 로봇’이라는 뜻입니다. 구글에서 공개한 개방형 모바일 운영체제가 바로 안드로이드 입니다. 자신의 회사 제품에만 탑재가 가능한 애플의 ‘아이오에스’와는 다르게 어느 기기든지 자유롭게 사용이 가능한 OS 입니다.
11
안드로이드는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1.0 베타 버전이 처음 배포된 이후 꾸준히 업데이트 되어왔습니다.이후 2009년에 본격적으로 업그레이드를 시작하면서 현재까지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이 그림들은 모바일 운영체제의 라이벌인 애플 사의 사과 로고를 이용해 비하하는 내용들인데요. 애플 사의 ‘아이오에스’와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12
안드로이드는 2009년 4월부터 각각의 버전에 디저트 이름을 바탕으로 코드네임을 붙여 개발되고 있으며, 각 버전들은 알파벳 순서에 따라 컵케익, 도넛, 이클레어 등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최근 발표된 ‘아이스크림샌드위치’도 이러한 원리에서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아래 그림으로 1.5 버전인 컵케익 부터 최신 버전인 아이스크림샌드위치 까지의 발전 과정을 표현해 보았습니다.
13
다음은 안드로이드 주요 버전 별 발표시기와 특징을 나타낸 표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2009년 발표된 1.5 버전 ‘컵케익’을 시작으로 현재의 4.0 버전 ‘아이스크림 샌드위치’까지 꾸준하게 발전해 온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신버전인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는 뒤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14
이제 ‘아이오에스’ 5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스마트폰 운영체제의 쌍두마차격인 애플 ‘아이오에스’와 구글 ‘안드로이드’가 지난해 10월 각각 새로운 버전인 ‘아이오에스’ 5와 안드로이드 4.0 ‘아이스크림 샌드위치’를 공개하였습니다. 두 OS 모두 이전 버전의 단점을 해소하고 새로운 기능을 대거 추가해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15
먼저 ‘아이오에스’ 5에 새로 추가된 기능 및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위의 두 그림은 PC 필요 없이 ‘아이오에스’의 버전을 업데이트 할 수 있는 OTA(Over The Air Update) 기능입니다. 아래에 두 그림은 뉴스탠드 기능인데요. 홈 스크린에 모든 구독 매거진을 모아 놓는 기능을 말합니다.
16
다음 기능은 아이메세지 입니다.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이의 텍스트, 사진, 주소록 등을 무료로 주고 받을 수 있는 기능입니다.
17
그 밖의 주요 기능으로는 트위터 내장, 리마인더 기능 추가, 카메라 기능 향상, 게임 센터 강화, 개선된 메일 앱이 있습니다.
18
또한 사파리 기능 향상, 아이튠즈와의 무선 동기화 기능 추가, 사전 서비스, 음성인식 서비스인 시리가 추가되었습니다.
19
다음은 아이스크림 샌드위치에 새로 추가된 기능 및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은 전면 카메라를 이용해 사용자의 얼굴을 인식해서 잠금을 풀 수 있는 페이스 언락 기능입니다. 아래 두 그림은 근거리 무선통신인 NFC를 이용해 사진, 음악, 동영상 등의 데이터를 다른 단말기와 서로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20
그 밖의 주요 기능으로는 랜드스케이프 컨트롤, 위젯 기능 강화, 폴더 기능 강화, 페이보릿 트레이 기능, 복사와 붙이기 강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21
또한 브라우저 기능 강화, 지메일 기능 개선, 카메라 기능 개선, 알림 기능 강화, 캘린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이와 같이 ‘아이오에스’와 아이스크램 샌드위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개선시키기 위해 꾸준하게 많은 기능들을 업데이트 한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22
다음은 안드로이드의 전략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전략은 ‘오픈 소스’입니다. 즉 모든 소스를 공개하고 OS를 무료로 지원합니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삼성, 엘지 뿐만 아니라 많은 회사들이 안드로이드 OS 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개방정책을 이용해 시장 점유율이 증가되고 있습니다.
23
‘아이오에스’의 전략입니다. ‘아이오에스’의 전략은 폐쇄성입니다. 안드로이드의 전략인 개방정책과 반대로 ‘아이오에스’는 OS의 안정성을 위해 폐쇄정책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24
다음으로 안드로이드의 장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안드로이드의 가장 큰 장점으로는 우선 하드웨어의 다양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구글 넥서스, 삼성 갤럭시, 팬택스카이의 베가, LG 옵티머스 등 다양한 하드웨어에서 사용 가능한 반면, ‘아이오에스’는 아이폰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25
다음 장점으로는 개인화된 위젯을 꼽을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폰에서는 사용자가 원하는대로 위젯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아이오에스’는 해킹 혹은 탈옥이라고 불리는 과정을 거쳐야 가능합니다.
26
마지막으로 애플의 앱스토어에서는 폐쇄정책으로 인해 일부 어플의 사용이 제한되는 반면, 완전 개방형 플랫폼을 지원하는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제약없이 사용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27
안드로이드의 단점을 살펴보겠습니다. 첫째로 OS의 불안정성인데요. OS 업데이트시 자주 발생되는 오류현상으로 사용자들이 불편을 겪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새로운 OS의 버전 업데이트가 최근에 출시된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하여 ‘아이오에스’의 최신버전인 5가 아이폰 3gs 에도 적용되는 애플의 정책과는 상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28
‘아이오에스’의 장점으로는 직관적이고 사용하기 간편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애플만의 장점인 레티나 디스플레이를 지원하는 고화질입니다.
29
다음 장점으로는 인터페이스가 심플하다는 점, 무한하다고 불릴 정도의 수많은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OS 버전에 따른 편차가 없다는 점을 들 수 있습니다.
30
이런 ‘아이오에스’에도 단점이 있는데요. 지나친 폐쇄성 정책이 가장 큰 단점입니다. 아이폰 끼리만 가능한 영상통화기능, 애플의 소프트웨어인 아이튠즈를 거쳐야 음악 및 동영상을 핸드폰에 저장시킬 수 있는 단점들이 있습니다. 이런 단점들은 애플 사가 폐쇄성 정책을 철회하지 않는 이상 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