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

 1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1
 2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2
 3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3
 4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4
 5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개인구념상담이론] 개인구성개념이론

I. 과학자로서 인간

II. 개인 구성개념

III. 기본가정 및 추론

IV. 고정역할치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I. 과학자로서 인간

켈리의 개인 구성개념 이론은 개인이 자신의 삶을 해석하는 방법에 맞추어져 있다. 그의 인간에 대한 연구는 모든 인간이 과학자라는 가정, 즉 '과학자로서 인간'의 관점에 근거한다. 과학자의 궁극적 목적은 예언하고 통제하는 것이라고 일반적으로 말한다(Kelly, 1963).
과학적으로 인간을 연구하는 심리학자가 자신의 인지적 구조인 구성개념에 따라 인간을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하는 것처럼, 과학자인 심리학자의 연구대상인 피험자들도 자신의 구성개념을 통해 사건을 해석하고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우리는 과학자가 자신의 이론을 형성하고 검증하는 방식과 유사한 방식으로 일어나는 사건을 관찰하고, 의구심을 갖고, 탐색하면서 예언하고 통제하려는 시도를 계속하면서 우리의 삶을 영위한다. 과학자처럼, 개인은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한 가설을 발달시키고 자신이 하는 예언의 정확성에 따라 그가 설정한 가설의 타당성을 평가한다. 개인은 과학자처럼 행동의 결과를 예언하고 통제하려고 시도한다.
과학자가 보다 훌륭한 예언을 줄 수 있는 이론을 구성하려고 노력하는 것처럼, 개인도 자신이 어떻게 행동하면 보다 훌륭한 결과를 가져올 것인가에 대한 자신의 예견체계를 구성하려고 노력한다.
자신의 견실한 가설 및 이론을 바탕으로 예언을 정확히 하는 훌륭한 과학자가 있으며, 부실한 가설과 체계화되지 않는 이론으로 예언을 시도하는 별 볼일 없는 과학자도 있다. 마찬가지로, 자신의 경험을 통해 형성한 인식을 바탕으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정확히 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는 건강한 개인이 있으며, 자신의 경험에 근거하지 않고 체계화되지 않는 혼란한 인지적 구조를 가지고 막무가내로 현실에 대한 예언을 부정확하게 하면서 자신을 변화시키지 못하는 별 볼일 없는 사람도 있다.
하고 싶은 말
상담이론모델)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