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보물의 물상 대위권

 1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1
 2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2
 3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3
 4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4
 5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5
 6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6
 7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7
 8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8
 9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9
 10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10
 11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11
 12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담보물의 물상 대위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 제 경 영 론
The ABB PBS Joint Venture in Operation
Chapter Case:
PBS(B): ABB PBS Joint Venture in Operation
1. 서론
글로벌화가 촉진확대되는 현 시점에서 기업이 경영하는데 있어 많은 제약이 따른다. 또한 다국적기업이 현격한 기술격차를 이용하여 해외에 진출했던 1950~1960년대에는 합작투자보다 단독투자방식이 많이 이용되었지만, 경쟁이 격화되고 신기술이 지연되는 등 독점적 우위의 확보가 어려워짐에 따라 최근 들어 합작투자를 통한 해외진출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보통 기업들은 이에 효과적으로 대처 또는 종합적인 협력관계가 필요할 때 합자투자(JV)나 전략적 제휴(Stratigic Alliance)등과 같은 형태를 선호하게 된다. 이러한 형태는 1980년대 들어서 두드러지게 증가하였으며 가장 활발히 이루어지는 산업은 대체로 우리가 첨단산업이라 불리는 컴퓨터나 통신, 정보통신산업, 신소재, 자동차, 중전기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앞으로도 더 확대될 전망이다.
앞서 본 8장에서 기업이 왜 합자투자 소위 제휴라 불리는 경영상의 시스템을 추구하는지, 또한 그 목적을 위한 제반 사항 및 파트너의 선정기준 등을 공부하였다. 다음 본문에서 이와 관련하여 본 연구주제가 8장 국제 전략제휴의 구성과 경영과 관련하여 사례연구를 하는지 주제 설명과 함께 두 사의 합자추진 배경설명과 그 사례 연구에 대한 질의응답을 위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본문
1) 합자투자의 의의 및 추진배경
합자투자의 정의
합작투자란 2개국 이상의 기업개인정부기관이 영구적인 기반 아래 특정기업체 운영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국제경영방식으로 전체 참여자가 공동으로 소유권을 갖는 것을 말한다.
공동소유의 대상은 주식채무무형고정자산(특허권, 의장권, 상표권, 영업권 등)경영노하우유형고정자산(기계, 설비, 투자 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하다.
합자에 참가하는 기업들이 소유권과 기업의 경영을 분담하여 자본기술 등 상대방 기업이 소유하고 있는 강점을 이용할 수 있고 위험을 분담한다는 점에서 상호이익적 해외투자방식이다. 합자투자는 신설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고, 기존 현지법인 일부 소유권을 취득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도 있다.
이처럼 합자투자 방식이 선호되는 이유는 첫째, 현지 정부의 제한 때문에 단독투자방식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둘째, 필요로 하는 원료 및 자원을 현지 파트너가 생산하고 있어 원료 및 자원의 입수가 현지진출을 위한 전체조건이 되는 경우, 셋째 다각적인 제품을 취급하는 기업의 경우 현지 마케팅 노력이 요청되는 경우, 넷째 해외사업운영에 필요한 자본 및 경영능력 부족을 해결하고자 하는 경우, 다섯째 해외사업경험이나 협상력이 부족한 경우 등이다.
합자투자의 이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