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

 1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
 2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2
 3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3
 4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4
 5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5
 6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6
 7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7
 8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8
 9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9
 10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0
 11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1
 12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2
 13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3
 14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4
 15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5
 16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6
 17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7
 18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8
 19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기침체의 단기적 원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기 침체의 단기적 원인
1. 거시적 이론
국내 경기의 단기적 침체원인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기 이전에 이해의 편의성을 도모하기 위해 단기적 침체원인에 대한 거시적 이론을 대략적으로 짚어보도록 하겠다.
장기 추세 주위에서 발생하는 단기 경기 변동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총수요, 총공급 모형을 도입하여야 한다. 총수요곡선은 각 주어진 물가수준에서 가계, 기업, 정부가 구입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을 나타내며 총공급 곡선은 각 물가 수준에서 기업이 생산 ,판매하려는 재화와 서비스의 양을 나타낸다.
총수요는 ①피구의 자산효과(물가하락-->화폐실질가치 상승), ②케인즈의 이자율효과(물가하락-->대부증가-->이자율하락-->투자지출증가) ③먼델-플레밍의 환율효과(물가하락-->이자율하락-->해외자산투자-->외국통화수요증가-->환율 인상-->순수출증가)에 의해 물가에 대하여 우하향하는 그래프를 띤다.
반면 총공급 곡선은 장기적으로는 물가수준의 영향을 받지 않으므로(장기적으로는 노동자본, 생산기술에 의해 결정되므로) 수직이고 단기적으로는 ①새고전학파의 착각이론(물가하락-->상대가격으로 착각-->공급축소),②케인즈의 임금경직성 이론(명목임금이 경직적이고 자유롭게 변동하지 않음), ③새 케인즈 학파의 가격 경직성 이론(메뉴비용에 따른 경직성)에 의해 우상향하는 모습을 띤다.
총수요 변화에 따른 경기변동
(1)총수요 변화에 따른 단기적 경기침체
경제에 비관적인 전망으로 인해 총 수요가 감소하면 총수요 곡선이 AD1에서 AD2(왼쪽으로)이동한다. 경제의 균형은 점 A에서 점 B로 옮겨간다. 산출량은 Y1에서 Y2로 감소하고 물가수준은 P1에서 P2로 하락한다. 이를 단기적 경기침체라 한다. 시간이 흐르면 경제주체들의 판단과 임금 및 물가가 조정 되어 단기 총공급 곡선이 AS1에서 AS2(오른쪽으로)이동한다. 따라서 물가는 P3로 하락하고 산출량은 자연산출량 수준인 Y1으로 복귀한다.
(2)총공급 변화에 따른 단기적 경기침체
총공급 변화에 따른 경기 변동
어떤 이유로 기업의 생산비가 상승하면 단기 총공급 곡선이 AS1에서 AS2(왼쪽으로)이동한다. 경제의 균형은 점A에서 점B로 옮겨간다. 이에 따라 산출량은 Y1에서 Y2로 감소하고 이를 단기적 경기 변동이라 한다. 하지만 이모형의 경우 물가수준 또한 P1에서 P2로 상승하여 경제가 침체하고 동시에 물가수준이 상승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한다.
2. 대내적 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