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인수합병전략

 1  국제 인수합병전략-1
 2  국제 인수합병전략-2
 3  국제 인수합병전략-3
 4  국제 인수합병전략-4
 5  국제 인수합병전략-5
 6  국제 인수합병전략-6
 7  국제 인수합병전략-7
 8  국제 인수합병전략-8
 9  국제 인수합병전략-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 인수합병전략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국제 인수합병 전략”
질문 1)
M&A의 형태는 일반적으로 경영 지배권을 획득하는 방식에 따라 기업 합병과 기업인수로 구분되어진다. 기업 인수의 경우 피인수 기업은 그대로 존속되어지며 경영 지배권은 주식의 매입을 통해 인수 기업에게 이전, 획득되어 진다. 그렇다면 기업합병의 경우는 합병후 경영 지배권의 행사는 어떻게 결정되는가?
☞ 예상답변
합병(Merger)은 일반적으로 두 회사 이사회의 주주총회의 승인을 거쳐 인수회사나 피 인수회사는 존속하지 않게 되며 두 회사 경영자간의 협상에 의거하거나 강압적 수단에 의한 결과로 이루어진다.
또한 합병의 경우 두 기업의 주식은 기업의 가치를 계산하고 이에 따라 일정 비율대로 주식을 교환하게 된다. 예를 들어 LGEI와 LGCI가 합병해서 새로 LG라는 신설 기업을 설립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렇게 되면, 이 신설 기업의 주식을 비율대로 (기존 LGEI와 LGCI 주주에게) 교환해주게 되는 것이다. 때문에 합병의 경우 경영권은 하나가 된 합병회사의 주식을 많이 보유한 쪽이 갖게 될 것이다. 하지만 경영지배권은 합병이전 계약을 통해 두 회사의 이사회가 사전 협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질문 2)
M&A의 동기중 교재 6절에 의하면 LG전자가 미국 제니스사를 인수한 동기가 디지털 기술 습득, 브랜드 이미지, 유통망 확장등의 이점이라고 언급하며 이 M&A를 실폐사례로 꼽고 있다. 하지만 7장에서 로저스의 확산이론등을 생각할 때 기술혁신으로 인한 신제품 보급등은 시간이 꽤 걸리는 문제로 생각할 필요가 있다고 여겨진다. 그렇다면 발표팀은 LG전자의 제니스 인수를 꼭 M&A실패사례라고 생각하는가?
※ 로저스의 확산이론
로저스는 국제기업의 시장침투 및 신제품 보급과 관련하여 문화의 변화를 다섯 단계(인식, 관심, 평가, 시험적 채택, 본격적
채택)로 나누어 설명한다. 즉, 혁신품내지 신제품이 나타나면 소비자들은 혁신자(2.5%), 초기채택자(13.5%), 다수의 초기채택
자(34%), 후기 채택자(34%), 최후의 채택자(16%)로 나누어져서 신제품을 받아들이게 되며, 이는 정규분포를 이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