찰스 다윈의 진화론

 1  찰스 다윈의 진화론-1
 2  찰스 다윈의 진화론-2
 3  찰스 다윈의 진화론-3
 4  찰스 다윈의 진화론-4
 5  찰스 다윈의 진화론-5
 6  찰스 다윈의 진화론-6
 7  찰스 다윈의 진화론-7
 8  찰스 다윈의 진화론-8
 9  찰스 다윈의 진화론-9
 10  찰스 다윈의 진화론-10
 11  찰스 다윈의 진화론-11
 12  찰스 다윈의 진화론-12
 13  찰스 다윈의 진화론-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찰스 다윈의 진화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찰스 다윈의 진화론
[Darwin, Charles Robert, 1809.2.12~1882.4.9]
찰스 다윈
영국의 생물학자. 코페르니쿠스의 지동설과 함께 다윈의 진화론은 인류의 자존심을 추락시킨 2대 이론으로 불리곤 하는 생물진화론의 정립에 공헌하였다. 슈루스베리의 의사 로버트 다윈의 아들이며, 에라스머스 다윈의 손자로 태어났다. 1825년 에든버러대학에 입학하여 의학을 배웠으나 성격에 맞지 않아 중퇴하였다. 1828년 케임브리지대학으로 전학하여 신학을 공부하였다. 어릴 때부터 동식물에 관심을 가졌고, 케임브리지대학의 식물학 교수 J. 헨슬로와 친교를 맺어 그 분야의 지도를 받았다. 1831년 22세 때 헨슬로의 권고로 해군측량선 비글호에 박물학자로서 승선하여, 남아메리카와 남태평양의 여러 섬(특히 갈라파고스제도)과 오스트레일리아 등지를 두루 항해 및 탐사하고 1836년에 귀국하였다. 그 동안에 널리 동식물의 상이나 지질 등을 조사하여 후에 진화론을 제창하는 데 기초가 되는 자료를 모았다.
특히 갈라파고스제도에서의 관찰, 즉, 다른 환경의 섬과 거기에서 생활하는 같은 계통의 생물에서 볼 수 있는 사소한 변이와의 관련은, 다윈으로 하여금 진화사상의 심증을 굳히는 주요 요인이 되었다. 또, C. 라이앨의《지질학 원리》도 큰 영향을 주었다. 1839년《비글호 항해기, Journal of the Voyage of the Beagle》를 출판하여, 여행 중의 관찰기록을 발표하면서 진화론의 기초를 확립하였다. 또한, 지질학상의 문제, 산호초의 생성원인의 연구에 착수하였다. 1842년에는 건강 때문에 켄트주에 은거하여 진화론에 관한 자료를 정리하고, 1856년부터 논문을 쓰기 시작하였다.
그런데 1858년에 동남아시아에서 연구 중이던 A. R. 월리스가 다윈과 같은 견해의 논문을 보내오자, 이에 놀란 그는 서둘러 논문을 정리하여 그 해 런던의 린네학회에 월리스의 논문과 함께 동시에 발표했고, 이듬해인 1859년《종의 기원, On the Origin of Species by Means of Natural Selection or the Preservation of Favoured Race in the Struggle for Life》(정식 명칭은 자연 선택에 의한 종의 기원에 관하여)이라는 저작에 진화사상을 공표하였다. 진화론의 골자는 바로 그 저서의 표제에 나타나 있는 바와 같이, 자연선택설을 요인론으로 한 것이다. 자연선택설은 생물의 어떤 종의 개체 간에 변이가 생겼을 경우에, 그 생물이 생활하고 있는 환경에 가장 적합한 것만이 살아남고, 부적합한 것은 멸망해 버린다는 견해이다. 곧, 개체 간에서 경쟁이 항상 일어나고 자연의 힘으로 선택이 반복되는 결과, 진화가 생긴다고 하는 설이다.
이 설에서는 개체간의 변이가 어떻게 생기느냐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못하고, 라마르크가 제창한 환경의 영향에 따라 생긴 변이가 다음 대에 유전한다고 하는 획득형질유전론을 채용하고 있다. 또한, 개체 간에 경쟁이 일어난다고 하는 견해는 T. R. 맬서스의《인구론》에서 시사를 받은 것이라고 한다.《종의 기원》은 초판 1,250부가 발매 당일에 매진될 정도로 큰 반응을 불러일으켜, 후에 6판까지 출판되었다. 1860년 진화론에 관한 논쟁이 옥스퍼드에서 일어나 T. H. 헉슬리와 J. D. 후커 등의 지지로 다윈의 견해가 인정을 받았다. 1862∼1881년에 한 걸음 더 나아간 진화론에 관한 저작을 발표하였는데, 그 중에서도《사육동식물의 변이, The Variation in Animals and Plants under Domestication》(1868)《인류의 유래와 성선택, The Descent of Man and Selection in Relation to Sex》(1871)이 유명하다.
특히 후자는《종의 기원》에서 뚜렷이 제시하지 못했던 인간의 진화에 대하여 그의 태도를 분명히 한 저술로서 중요한 의의가 있다. 그는 진화론 외에도 생물학상의 몇 가지 연구를 하였다. 1880년의《식물의 운동력》은 식물의 굴성(屈性)에 대한 선구적 연구인데, 식물학자인 아들 프랜시스 다윈(1848∼1925)과 공동으로 이룬 것이다. 또한,《식물의 교배에 관한 연구》(1876)와《지렁이의 작용에 의한 토양의 문제》(1881) 등 여러 방면에 걸쳐 있다. 그는 1882년 켄트 다운에서 죽었다. 다윈의 진화론은 물리학에서의 뉴턴 역학과 더불어 사상의 혁신을 가져와 그 후의 자연관과 세계관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쳤다
변이
생물학상 동종의 생물에서 볼 수 있는 형질의 차이로 생물은 자기와 같은 자손을 남기는 성질이 있지만, 대부분의 형질에 대하여는 개체가 다르면 설령 어미와 새끼 사이라도 다소의 차이가 나타난다. 이 현상을 변이 또는 개체변이라고 한다. 변이는 유전변이와 유전하지 않는 환경변이로 나뉜다. 유전변이는 형질에 따라 달라진다. 사람의 색맹, 혈우병, 초파리의 눈빛깔 등과 같이 멘델법칙이 그대로 적용되는 질적 형질에 대해서는 유전자형을 알아내면 표현형을 추정할 수가 있다. 그러나 닭의 산란량, 소의 산유량, 사람의 키, 몸무게, 지능지수 등 다수유전자에 의하여 지배되는 양적 형질은 유전자형과 생후 환경에 따라 표현형이 결정된다. 따라서, 양적 형질의 변이는 유전적 변이와 환경변이의 혼합변이라고 할 수 있다.
유전적 변이는 유전자 돌연변이, 염색체 이상, 세포질인자의 변화 등으로 생긴다. 양적 형질에서는 1개의 형질 표현에 다수의 유전자가 관련하는 데다가 환경의 영향이 더하므로 변이는 연속적이 된다. 따라서, 평균값과 분산을 기초로 한 여러 가지 통계적 방법을 분석한다. 양적 형질 변이 중 유전변이가 차지하는 비율을 유전율(Heritability)이라고 한다. 대부분의 양적 형질 변이는 매우 작지만 C. 다윈이 지적한 것과 같이 그러한 미소한 유전변이는 진화를 연구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진화
생물의 종 및 그보다 더 상위의 각 종류가 여러 세대를 거치면서 점차 변화해 온 것으로 진화라는 용어는 보통 좁은 의미에서 생물의 진화의 경우에 쓰이지만 천체의 진화, 항성의 진화, 화성암의 진화, 지형의 진화, 지질 구조의 진화 등 무기적 자연현상에 대해서도 쓰인다. 뿐만 아니라 사회의 진화, 자동차나 비행기의 진화 등 매우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어떤 경우에나 진화는 고정이 아닌 변천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서는 생물의 진화에 국한하여 설명한다. 현재 지구상에는 조건이 서로 다른 여러 가지 환경 속에서 매우 많은 종류의 생물이 살고 있다. 이미 알려진 것만 해도 동물이 약 120만 종, 식물이 약 50만 종이며, 아직 알려져 있지 않은 것들도 상당한 수로 추산된다.생물의 진화를 정의하는 일은 간단한 것 같지만 사실은 그렇지도 않다. 진화론을 확립한 다윈은 진화를 변화를 따르는 유래라고 했고, 실제로는 생물의 계통성을 주안점으로 하여 새로운 종의 기원, 즉, 새로운 종이 형성되는 과정을 중심으로 논하였다. 진화란 생물이 환경 속에서 생식을 통하여 대를 이어가는 사이에 변화해 가는 것을 의미한다. 보통 구조나 기능에 있어서 간단한 것으로부터 더욱 더 분화하고 복잡한 것으로 발전하며, 적은 수의 종류로부터 많은 종류로 갈라져 가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아마 무난한 정의일 것 같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