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보온재 사용

 1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보온재 사용-1
 2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보온재 사용-2
 3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보온재 사용-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보온재 사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겨울철 콘크리트 양생법
- 보온재 사용
① 타설된 콘크리트 위에 보온재(Canvas)를 덮고 그 위 20㎝~30㎝정도 위에 비닐을 씌워 공기층을 형성한다. 이 때 공기층의 온도는 최저 5℃로 유지한다.
② 양 끝 세대의 외부에 면하는 측벽에도 바깥 쪽으로 비닐을 씌워 공기층을 형성한다. 이 때에도 공기층의 온도는 최저 5℃로 유지한다.
③ 개방된 양측벽면(남, 북 벽면)도 2겹으로 된 비닐로 완전 밀폐하여 외부와 차단한다.
④ 위의 ①, ② 와 같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실내는 32℃정도로 유지되어야 한다.(산출근거는 2의 2)참조) 이를 위해 실내에 난로를 설치하며 연료로 중괴탄을 사용하여 온도를 유지한다.
http://www.landplus.co.kr/joil/products/products.php?type=products_others01
- 발열, 전기등 특수거푸집 사용
① 방풍, 보온으로 self climbing net 사용
② 열선 Heating System에 의한 양생
③ 급열 장치는 갈탄 난로 사용
세부사항 : 각 부분을 알아 보면 단열 양생으로 과 같이 Self Climbing을 사용 하였는데 이는 고층 공사에 있어서 쾌적한 작업 환경의 조성을 목적으로 만들어 진 것이다.
표면 가열의 방법으로 Heating System은 천막, 온열기, 난로등의 설치가 어려 울 때 쓰는 방법으로 거푸집 외피에 열선을 배치하고, 보온재를 덮어서 Form을 밀착시켜서 타설 직전 전원을 연결 시켜 응결시 동해를 예방하고 외기와의 온도차를 줄이는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방법은 발열량 및, 양생온도를 조절, 유지하기 위한 시설이 간편하고, 강추위등 돌발적인 기후에도 콘크리트 양생이 유용하는 데에 장점이 있다. 또한 화재 우려의 위험이 없으나 설치비가 고가이고, 전력요금이 비싸다는 데에 단점이 있다.
급열 장치로는 갈탄난로를 사용하는데 그림과 같이 고른 분포를 통해 콘크리트 양생 기간 동안 골고루 열이 전달되고 부위별 온도차를 막아서 고른 강도를 낼 수 있도록 만들어야 한다.
참고 자료 : http://img.kisti.re.kr/originalView/originalView.jsp?url=/soc_img/society//kicem/GGRHAT/2003/y2003m11a/GGRHAT_2003_y2003m11a_379.pdf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