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xup

 1  Waxup-1
 2  Waxup-2
 3  Waxup-3
 4  Waxup-4
 5  Waxup-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Waxup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Wax-up

모형은 class Ⅱ mod.1 모델입니다.
1) 주연결 장치 : 주연결 장치는 이 모형은 양측성 치아지지 국소의치에서 구치부 결손부위가 좁을 때 사용하는 single palatal strap으로 제작되었다. strap의 폭은 8~12gauge이며, 두께는 24gauge sheet wax에 14gauge half round wax를 보강하여 견고성을 부여해 준다.
전연은 가급적 정중구개봉선에 직각되게 rugae 사이의 함몰부위에 위치하며 beading은 0.5mm 깊이와 폭으로 형성한다. 정중구개봉선이나 주연결장치가 지나는 부위에 있는 골융기 부위와 의치상 유지부가 장착될 치조제에는 relief가 필요하다. finishing line은 undercut을 형성하며 지대치와 인공치의 가상설면보다 2mm 구개 쪽으로 연장해서 악궁의 외형선을 따라 형성한다.
2) 부연결장치
① 유도면 부연결장치(Guiding plane minor connector) : 유도면이란 국소의치의 장착 및 철거시 지대치의 인접면에 금속이 접촉될수 있도록 국소의치의 착탈로와 평행하게 형성해 준 면을 말한다. 유도면이 넓을수록 의치의 안정에 유리하며 지대치의 유도면과 접촉하는 인접면판과 수직부 연결장치는 국소의치의 장착 및철거시 길의안내 역할을 하는것 이외에도 국소의치의 안정 및 파지 및 보상 및 유지의 작용을 도우는 중요한 구성요소이다. 이 모델의 경우에는 주연결장치의 견치 Proximal plate로 유도로 역할을 하며 주연결장치의 유지와 안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해주고 있으며 견치와 제2대구치의 클라스프에 유도면이 존재하여 국소의치의 안정을 도모해주고 있다.
② 수평부연결장치(horizontal minor connector) : 의치상을 연결하는 부연결장치로 일명 의치상 유지부, 의치상 유지형태라고 하며 치아 결손 부위의 잔존치조제에 위치한다. 상악 유리단에 적용하는 수평부연결장치는 구절흔까지 연장하여 치조제의 전체 길이를 피개한다. 이 모델의 경우 기성 왁스인 hole type 망 wax 를 사용해서 Saddle을 형성하였다.
3) Rest and rest seat : rest의 치아 형태를 회복하는 원칙은 rest seat를 형성하기 전의 치아 형태를 재현하면 된다. rest의 모양은 spoon shape이다. rest의 바닥면과 수직부 연결장치가 이루는 각도는 90도 보다 작다. rest 가장자리외 rest seat의 가장자리는 긴밀하게 연속되어야 한다.
이 모델의 경우 견치, 제 1소구치, 제 2대구치에 rest seat가 형성되었으며 주연결장치와 연결된 rest를 형성해 조직부 방향운동을 방지하여 주었다.
4) 경계선(Finishinf line) : 금속와 resin의 경계를 이루는 선을 말하며 종류에는 주연결장치의 내면(조직면)에 위치하는 internal finishing line과 외면(연마면)에 위치하는 external finishing line이 있다. 그 형태는 90도보다 작은 각도를 이루는 butt joint type 모양으로 undercut이 형성되어야 한다.
5) 직접유지장치 : 직접 유지장치란 국소의치가 잔존조직으로부터 탈락되려는 힘에 저항할 목적으로 지대치에 장착되는 국소의치 금속구조물의 일부분을 말한다. 이 모델의 경우 최후방 치아인 제2 대구치에 Aker clasp를 걸어놓아 견치의 Proximal plate와 함께 의치의 안정을 도모하며 Aker clasp는 원형 clasp의 대표적 형태이며 자연치를 지대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교합면 레스트 한 개 파지부 두 개 유지부 두 개로 사용되며 지대치금관을 지대치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교합면 레스트 한 개 파지부 한 개 유지부 한 개 보상부한개로 사용하며 이 경우 보상부가 제대로 작용하기 위해서는 보상부가 접촉하는 지대치면에 ledge를 형성하는것이 좋다.
6) 간접유지장치 : 간접유지장치란 유리단 국소의치에서 의치상이 잔존조직으로부터 수직회전탈락하려는 운동에 저항함으로서 간접적으로 국소의치의 유지에 기여하는 국소의치 금속구조물의 일부분이다. 이 모델의 경우 auxiliary occlusal rest를 사용하였다. auxiliary occlusal rest는 대표적인 간접유지장치의 형태로 간접유지장치 설정위치의 교합면에 형성된 rest seat에 위치하며 부연결장치에 의해 주연결장치로 직접 연결된다.
2. 기성용 wax 재료
1) sheet wax : 0.6mm 의치상 부분의 relief시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