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

 1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1
 2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2
 3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3
 4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4
 5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성년 자녀를 둔한 부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성년 자녀를 둔 한부모
이혼가정 프로그램
1. 프로그램명 : “다행(多幸): 다시 더(多) 행복하게”
(연극과 색으로 풀어가는 관계속의 나)
대상 : 인천 서구 내에 거주하는 한부모 이혼가족 중 미성년 자녀를 둔
여성가장 10명, 또는 기타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싶은 한부모 가족.
일시 : 2017년 03월 04일 - 2017년 4월 15일. (토요일 10:00-12:00)
장소 : 인천 서구 건강가정지원센터 3층 세미나실
참가비 : 무료
2. 프로그램의 필요성
사회의 변화가 빠르게 나타나면서 가족도 이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가족유형, 기능 등에 영향을 미쳐 현대가족은 가족구성원 수의 변화뿐만 아니라 이혼가정, 혼가정, 다문화 가정, 미혼모가정(비혼모가정 포함) 등 다양한 가정의 형태가 출현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변화된 가정 중에서도 특히 배우자의 사망, 이혼, 별거, 유기, 미혼모의 발생, 직업의 특수성 등으로 인해 한쪽의 부모와 자녀로 구성된 한부모가정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한부모가정은 심리-정서적, 경제적, 자녀양육, 사회적 편견 등 여러 가지의 어려움을 경험한다. 이들의 문제는 각각의 문제가 분리되기보다는 복잡하고 미묘한 문제들로 얽혀있기 때문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3. 프로그램의 목적
자녀를 양육하며 생활하는데 나타나는 다양하고 어려운 문제들을 함께 상담해 나가며 해결하는 동반자형 프로그램으로, 가족 스스로 힘을 얻고 생활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각자 자기 할 일로 가족과 소통할 시간이 없는 현대 사회의 한부모가족 을 대상으로 전문상담, 자조모임, 가족관계 향상프로그램 등 다양한 심리·정서 지원을 함으로써, 문제 상황에 대한 대처능력을 강화하고, 소통하는 대상으로 역량을 강화하도록 일정기간 동안 도와줌으로써 일상생활의 안정과 삶의 질을 개선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4. 프로그램의 목표
라포 형성: 마음속 각자의 색을 통해 서로의 마음을 알고 나누며 효율적인 의사 소통으로 응집력을 향상시킨다.
한부모로서 겪는 분노, 우울, 슬픔 등의 어려운 점들을 털어냄으로써 자아존중 감 확립의 기틀 마련한다.
부모의 바람직한 역할에 대해 살펴보고 자신감을 향상시킨다.
5. 프로그램의 기대효과
언어로 표현하지 못했던 자신의 감정과 정서(불안이나 공포, 분노와 좌절 등)를 색이나 색과 관련된 영화, 연극을 통해 시각적 이미지로 표현함으로써, 스스로 를 돌아보고 자신감과 안정감, 성취감을 갖도록 도와준다.
마음속 색을 표현하는 상호작용을 통해 한부모가정의 내적 상황을 보다 명확하 게 이해하게 되고 스스로를 재발견하게 되며 자기실현에 대한 열망을 갖게 된 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건강가정지원센터, 표지.
성북구 건강가정지원센터, 한부모를 위한 예술치유확산프로그램.
관악구 건강가정.다문화 지원센터, 한부모 프로그램
한국 가족상담 교육단체 협의회.
임영희 2014, 실존적 자기의식 증진을 위한 색체심리치료프로그램 경험연구 백석대학교 기독교대학원, 석사논문.
최윤영 2009, 색채 심리학적 접근을 통한 배색교육에 관한 연구: 색채의 감정반응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