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은高銀

 1  고은高銀-1
 2  고은高銀-2
 3  고은高銀-3
 4  고은高銀-4
 5  고은高銀-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은高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고은(高 銀)
1. 작가의 생애
본명은 은태(銀泰), 법명은 일초(一超). 1933년 4월 11일 전북 군산에서 아버지 근식과 어머니 최점례 사이에서 장남으로 태어났다. 9세까지 서당에서 한문을 익혔으며, 1943년 미룡국민학교에 들어가 조기졸업하고 1946년 군산중학교에 수석 입학해 미술과 문학에 관심을 가졌다. 그러던 중 한국전쟁을 맞아 휴학을 하고 3개월 동안 강제동원되어 비행장 복구작업을 한 뒤 자주 정신착란을 일으켜 가출했다. 그리고 곧 1·4후퇴로 인해 선유도로 피난했다가 다시 군산으로 돌아와 군산북중학교 교사 등을 지냈다. 그뒤 방황을 거듭하다가 1952년 불가에 들어가 10여 년 동안 수선과 방랑생활을 하다가 1962년 환속했다. 환속 후에도 폭음과 방랑을 계속하다가 제주도에서 도서관을 설치하고 고등공민학교를 여는 등 사회봉사활동을 시작했다. 1970년대 이후 민주화운동에 적극 참여하면서 자유실천문인협의회 회장, 민주회복국민회의 중앙위원, 민족문학작가회의 회장, 민족예술인총연합회 의장 등을 역임했다. 1958년 시 으로 의 추천을 받으며 문단에 등단한 이래 (1960), (1964), (1967)을 위시하여 많은 시집을 발간하였다. 그리고 (1984)을 냈으며, 그간 미국 하버드대학 하버드옌칭 연구교수, 버클리대 객원교수를 역임하였고, 현재는 유네스코 세계 시 아카데미 회원 한국대표로 활동 중이다.
2. 작품세계의 변모과정과 특징
* 초기시 :《피안감성》에서 《신언어의 마을》(1967) 까지의 시로 그의 초기시들은 주로 허무의 정서에 바탕을 두고 있다. 생에 대한 절망을 노래하고 있는 시적 자아의 형상에는 삶에 대한 의지나 집착보다는 죽음의 그림자가 드리워져 있다. 하지만 죽음은 두려움의 대상이라기보다는 심미적 탐닉의 대상이다. 뿐만 아니라 이 시기의 시적 언어는 지나치게 탐미적이고 감상성을 벗어나지 못한 채 불안정한 정서의 편린을 표출하고 있다.
* 중기시 : 1970년대 중반에 발표된 (1974), (1977), (1978) 등의 작품에서 그의 시세계는 변모된 모습을 보여준다. 이제 시적 자아는 자기 혐오나 허무감을 떨쳐버리고 역사와 현실 앞에 자기를 세우기 시작한다. 동시대에 대한 비판적인 안목과 민중 중심의 역사관에 바탕을 둔 이러한 자기 인식을 통해 시인은 정의롭지 못한 현재에 대한 격렬한 투쟁의지를 노래한다. 고은의 이러한 시적 변모는 이전의 시에서 볼 수 있었던 삶에 대한 회의적 태도가 생의 무상함에 대한 인식으로 변모하는 과정과 일치한다.
* 후기시 : 1980년을 경험한 후 그의 시세계는 다시 한 번 변모한다. 이 시기에는 연작시 (1986~)와 장시 (1987~1991)이 창작되었는데, 이들은 시인의 상상력을 통해 역사와 현실의 다면성을 그려내려는 시도라고 보여진다. 이 역사에 대한 신념을 서사적으로 구성한 것이라고 한다면, 는 민족의 삶과 그 진실을 서정의 언어로 통합시켜 놓은 작품이라고 할 것이다.
3. 작품분석
▷ 눈길
이제 바라보노라. 바라보노라 온갖 것의
지난 것이 다 덮여 있는 눈길을 보이지 않는 움직임을
온 겨울을 떠돌고 와 눈 내리는 하늘은 무엇인가
참고문헌
※ 참고문헌
황지우(1995), , 버팀목
신경림, 백낙청(1993), , 창작과 비평사
고은, 최원식, 김승희(1996), , 웅진출판사
박경신 외 17명(2003), , 금성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