델러웨이 부인

 1  델러웨이 부인-1
 2  델러웨이 부인-2
 3  델러웨이 부인-3
 4  델러웨이 부인-4
 5  델러웨이 부인-5
 6  델러웨이 부인-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델러웨이 부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줄거리
1923년 영국 리치몬드의 버지니아 울프는 정신병이 있어 치료를 받고 있는 상태로 자살시도를 한 적도 있다. 그녀는 《댈러웨이 부인》이라는 소설을 지필 중이었는데 그녀의 생각은 그 소설로 가득 차 있다. 일상 대화를 하다가도 갑자기 혼잣말을 중얼거리며 소설속의 세계로 몰두 할 정도로 그 소설의 스토리를 결정하는데에 미쳐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런던에서 방문한 언니와 짧은 만남을 가진 후 버지니아는 답답하고 자신을 갇아 놓는 것 같은 이 리치몬드의 시골에서 벗어나 런던으로 돌아가 바쁜 삶을 살고 싶은 생각을 갖게 되고 어느 날 집을 뛰쳐나가 기차역으로 향한다. 그리고 자신의 뒤를 따라온 남편 레너드에게 답답한 시골 생활을 벗어나 런던으로 돌아가자고 한다. 레너드는 버지니아가 런던에서 얼마나 힘들었고 그로 인해 정신병까지 갖게 되었는지 말하며 설득하려 하지만 버지니아는 삶을 정면으로 맞서야 한다며 이제는 런던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한다. 결국 레너드는 버지니아의 뜻대로 런던에 가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영화의 마지막에 런던으로 가기 전 버지니아는 결국 자살을 선택하여 죽음을 맞게 된다.
1951년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둘째 아이를 임신 중인 로라는 남편, 아들(2001년의 리처드)과 함께 평범하고 부유한 삶을 살고 있다. 로라는 댈러웨이 부인 소설을 읽고 있는 중이며 그 소설 속 부인과 자신과의 비슷함을 느낀다. 남편의 생일날 아침, 로라는 남편을 위해 생일 케이크를 준비한다. 하지만 로라는 뭔지 모를 우울함과 삶에 대한 회의를 느끼며 아들 리처드를 다른 곳에 맡기고 자살을 기도하려 하지만 실패하고 계속 삶에 대한 우울함을 느끼며 살아가게 된다.
2001년 미국 뉴욕, 댈러웨이 부인이라 불리는 출판 편집자 클라리사는 에이즈로 투병중인 옛 애인 리처드 (로라의 아들)의 문학상 수상 기념파티 때문에 아침부터 바쁘게 움직인다. 그녀는 아침 일찍 리처드를 찾아가지만, 리처드는 그런 형식적이고 자신을 동정하는 듯한 파티에 가고 싶지 않고 수상도 기뻐하지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클라리사는 리처드를 위한 파티 준비를 계속하다가 갑자기 허무함과 좌절감을 느끼게 된다. 그래도 파티 준비를 어떻게든 완성시켰고 파티 당일 아침 일찍 리처드를 데리러 가게 된다. 하지만 리처드는 클라리사가 보는 앞에서 창문에서 떨어져 자살을 하고 만다. 그리고 리처드의 장례식에서 로라를 만나게 되고 리처드의 안타깝고 힘든 삶에 대해 듣게 된다.
문헌고찰
-정의
우울증, 즉 우울장애는 의욕 저하와 우울감을 주요 증상으로 하여 다양한 인지 및 정신 신체적 증상을 일으켜 일상 기능의 저하를 가져오는 질환을 말한다.
우울장애는 평생 유병율이 15%, 특히 여자에서는 25% 정도에 이르며, 감정, 생각, 신체 상태, 그리고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는 심각한 질환이다. 이것은 한 개인의 전반적인 삶에 영향을 준다. 우울증은 일시적인 우울감과는 다르며 개인적인 약함의 표현이거나 의지로 없앨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상당수가 전문가의 도움을 받지 못하고 우울증으로 고생하는 경우가 많아 안타까운 질환이기도 하다. 그러나 전문가의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상당한 호전을 기대할 수 있고 이전의 정상적인 생활로 돌아가는 것이 가능하다.
-원인
분명한 원인에 대해서는 아직 명확하지 않으나 다른 정신 질환과 같이 다양한 생화학적, 유전적 그리고 환경적 요인이 우울증을 야기할 수 있다.
1) 생화학적 요인
최신의 뇌 영상 기기를 이용한 연구에서 우울증 환자의 뇌에 변화가 있음을 보고하고 있다. 이 변화의 중요성에 대해서는 아직 불분명한 면이 있으나 궁극적으로 원인을 가려내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신경전달 물질이라 불리는 뇌 안의 물질이 감정 등의 뇌 기능과 연결이 되어 있고 우울증 발생에 역할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호르몬 불균형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