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레인 스토밍3

 1  브레인 스토밍3-1
 2  브레인 스토밍3-2
 3  브레인 스토밍3-3
 4  브레인 스토밍3-4
 5  브레인 스토밍3-5
 6  브레인 스토밍3-6
 7  브레인 스토밍3-7
 8  브레인 스토밍3-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브레인 스토밍3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브레인 스토밍
(Brain Storming)
1. 브레인 스토밍의 사전적 의미
브레인 스토밍 이란 창조적인 아이디어의 발상에 목적을 두고, 주어진 문제해결에 있어 참석자 모두가 아이디어를 내서 최선의 것을 결정 하는 것을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이라고 한다. 이는 합리적이고 자유로운 사고과정을 통해 주어진 과제에 대해 창의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는 방법의 하나로서 미국에서는 브레인워싱(Brainwashing)이라고 불리기도 하며, 우리나라에서는 두뇌 폭풍, 두뇌 풀기, 두뇌 선풍, 자유 연상 등으로 번역되어 사용되고 있다. 회사에서의 어떤 문제에 관한 회의를 할 때 쓰이면서 요즘엔 현재 일상생활에서도 창의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유아들과 학생들에게 토의를 쉽게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 도 해주고 또한 아이디어 창출방법의 하나이며 한가지 문제를 집단적으로 토의해 제각기 자유롭게 의견을 말하는 가운데 정상적인 사고방식으로는 도저히 생각할 수 없는 독창적인 아이디어가 튀어나온다는 것이 특징이다. 1941년 미국의 한 광고대리점에서 처음 시작된 이 회의 방식은 소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끊임없는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한 회의 방법이다. 개인의 독단적인 의사결정은 자칫 팀 분위기를 폐쇄적으로 유도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방적이고 활발한 분위기에서 이루어질 수 있는 브레인스토밍 기법은 팀의 창조성을 촉진하기에 좋은 회의 방법이다.
2. 브레인 스토밍의 사례
1) 달 착륙선
1962년, 케네디 대통령은 10년 안에 미국이 유인 우주왕복선을 달에 쏘아 올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약속 했다. 하지만 로켓이 지구의 중력을 뚫고 나가기 위해서는 수천 파운드의 연료가 필요했고, 달의 중력을 꿇고 지구로 돌아오는 데 수천 파운드의 연료가 또 필요했었다.
문제는 로켓이 달의 중력을 뚫기 위한 충분한 연료를 싣고 가는데 성공한다 해도 그에 앞서 지구의 중력을 뚫고 이륙하기에 너무 무겁다는 것이다. 기술자들은 심각한 딜레마에 빠졌다. 그래서 브레인 스토밍 회의를 열었다. 이 회의 중에 나온 아이디어중 하나가 있었다. 달에 로켓의 일부분만 갈 수 있게 한다면 어떨까,, 이 아이디어는 적은양의 좀더 적은양의 연료로 가능 했기에 좋은 아이디어였다. 바로 이 기법이 사용된 사례가 1969년 암스트롱 올드린이 조종하여 달에 착륙한 ‘모선에서 분리되는 달 착륙선’이다.
2)TWA의 비행 시간표 개선
트랜스 월드 에어라인 TWA라는 치열한 경쟁이 있는 항공 관련 회사는 고객의 편안함과 신속한 정보전달을 위하여 시간표를 개선하려고 했다. 이때 썼던 창의적 사고법이 브레인 스토밍 이다. 원래 창조적 사고를 우선순위로 하였던 이 회사는 의장인 제럴드.R 손톤이 14명의 참가자와 함께 문제를 제기한후 브레인 스토밍 회의를 할 것을 제안하였다.
문제는 비행 시간표를 어떻게 바꾸면 고객이 만족할 것인가 였다. 이때 브레인 스토밍에서 나온 아이디어의 수가 무려 102가지로서, 상당히 많은 양의 아이디어가 나왔다. 이렇게 나온 아이디어중 62개의 아이디어를 수렴하여 리스트를 뽑아 지금까지의 운행 시간표와 다른 신 개념적인 운행시간표가 나왔다.
새 시간표는 당연히 고객의 시선을 끌었었고, 기존의 시간표보다 보다 많은 정보를 제공해 주었다. 이로서, 회사측은 최상의 서비스를 약속하며 고객 끌어모으기에 성공하였다.
3.브레인 스토밍의 활용 방법
참고문헌
참고문헌
네이버 백과사전
이창훈,김기수「창의공학설계」. 한티미디어 2007
트랜스월드 항공 여행정보 「투어빅」
브라이언 트레이시 「Victory」
인재육성 교육컨설팅 전문회사 IPSO3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