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

 1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1
 2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2
 3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3
 4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4
 5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5
 6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한여름밤의 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셰익스피어 희극의 요소들
셰익스피어의 비극이 주로 고귀한 인물들의 인생의 고통과 죽음을 그린다면 희극은 인간의 사회생활에서 비롯되는 각종 문제를 취급하며 해피엔딩으로 끝맺는다. 셰익스피어의 희극들은 청춘남녀의 사랑이야기가 주축을 이루는 것과 청춘 남녀의 사랑+∂ 인 작품이다. 예를 들면 가족의 재회,잘못된 망상이 빚어내는 혼동이나 빗나간 태도가 가져오는 소란이 더 비중있게 전개되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의 희극은 주로 젊은 연인들이 사랑을 시작하여 어떤 시련에 봉착하나 마침내 사랑을 성취하는 결혼에 이르는데 이런 과정은 A -> B-> C 라는 3단계롤 전개된다. A는 어떤 문제에 봉착한 어려운 상태의 주인공들의 위치이고 B는 그런 상황의 주인공들이 탈출해 온 피난처로서 주로 숲을 상징한다. C는 후에 해피엔딩을 뜻한다. 즉 사랑의 진행과정에 있어 장소가 도시에서 시작하나 숲속으로 도피했다가 다시 도시로의 귀환이라는 공간구조를 형성한다. 희극의 가장 적절한 무대는 ‘숲’으로 대표되는 공간이고 이 숲의 공간을 강조한 일련이 작품들을 푸른 세계의 드라마(The drama of the green world)라고 부르기도 한다.
어쨌든 셰익스피어의 희극들은 주로 청춘남녀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재회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이러한 과정에서 가족이나 사회로부터 분리되었던 주인공들이 작품 말에는 성숙되어서 공동사회와 통합되는 모습을 보여준다.
1)Love and Merriage(사랑과 결혼)
주인공들의 사랑과 이별 그리고 결혼으로 끝맺는 과정은 희극운동의 기본 개념이다. 많은 학자들은 셰익스피어 희극의 가장 중심문제는 사랑이라고 주장 한다. 그러고 보면 셰익스피어 자신도 사랑에 꽤 많은 관심이 있었고, 진정하고 뜨거운 사랑을 해보았을 가능성이 높다. 앞에서 언급하였지만 희극의 주인공들은 각각 사랑에 빠지고 처음에 의도하였던 짝은 아니었어도 누군가와 맺어진다. 인간이란 사랑을 추구하는 존재인 것일까? 결혼은 연인들의 공간 이동을 종결시키는 지점이다. 이는 결혼이 개인의 행복이면서 그 가문의 행복이고 동시에 많은 사람들의 축복을 받는 행위이기 때문에 사회적 기능이 중시되는 의미 있는 절차이기도하다. 사랑의 시련을 겪은 연연이 결혼에 이르는 것은 개인이 사회와의 조화를 이루고 사회 속에 통합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렇게 개인들이 결혼하고 이 결혼식에 사람들이 참석하여 축하하고 먹고 마시고 노래하는 행위야말로 축제정신이며 바로 이 희극정신의 중요한 요소가 된다.
2).Appearance and reality(겉모습과 실재의 불일치)
셰익스피어 희극에서 희극적 행동이 발생하는 주원인은 겉모습과 실재의 불일치에 있다. 겉모습과 실재를 혼동하는 데서 오는 문제들은 오해를 가져오고 소동을 일으키며 사건을 매우 복잡하게 만든다. 셰익스피어 작품 등장인물들은 대부분 겉모습과 실재를 구분하지 못하는 어리석음에 빠진다. 이것이 사소한 문제이면 희극적 효과를 주지만, 심각할 때는 결국 주인공들을 파멸로 이끈다. 예를 들면 리어왕에서 왕이 딸들의 겉모습과 실재를 구분하지 못한다. 이 어리석음은 후에 왕과 코델리어 외에 여러 인물의 죽음의 씨앗이 된다. 겉모습과 실재를 구분하지 못하는 건 꼭 셰익스피어 극만이 아니라 인간 사회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일 것이다. 비극과는 다르게 희극에서는 겉모습과 실재의 부조화가 어리석음과 우스꽝스러움을 가져오면서 밝고 재미있는 희극운동의 주축을 이룬다.
3)Laughter(웃음)
셰익스피어 희극에서 웃음은 화해의 전 단계이며 희극정신의 핵심이다. 희극이 일탈성에 기초한 자유방임 정신이요.카니발적 의미가 있다면 웃음은 언제나 이러한 과정의 중심이다.
사실 웃음의 유형은 별도로 존재하지 않고 서로 깊은 연관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주목해야한다. 웃음은 카니발적 요소, 희생양, 조소 및 멸시, 우월감 등이 교차되어 어떤 효과를 얻기 위한 종합적 장치이다.
4)Playing(놀이성)
휴스톤에 의하면 놀이성이란 바로 세상에 영향을 주고 세상을 변화시키는 방법이다. 놀이성의 정신과 특성의 입장에서 볼때 셰익스피어는 플롯,언어,요정,사랑의 미약,환상등 여러 극적 장치를 가지고 극장을 마음대로 좌우하는 놀이의 천재였다. 놀이성은 재미와 활기를 작품속에 불어넣어 줄 뿐만 아니라 극장을 통해 인생의 복잡하고 심각한 문제를 명랑한 웃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과 원리를 제공한다. 놀이성이야말로 희극정신의 기본이요 일상생활과 예술세계를 구별짓는 요소이며 문제해결을 가져오는 가장 적합한 원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