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land of the Blue Dolphins 푸른 돌고래의 섬

 1  Island of the Blue Dolphins 푸른 돌고래의 섬-1
 2  Island of the Blue Dolphins 푸른 돌고래의 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Island of the Blue Dolphins 푸른 돌고래의 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Island of the Blue Dolphins 푸른 돌고래의 섬
● WRITER : SCOTT ODELL 스캇 오델 1961년 작품
● CHARACTERS : 카라나(주인공), 라모(카라나 동생), 쵸위그 (카라나의 아버지이자 부족의 족장), 토툭(카라나와 만나는 알류트인 소녀), 로투(회색 개들의 우두머리), 알류트인(해달사냥꾼) 등
● SYNOPSIS : 태평양 연안의 무인도에서 18년동안 혼자 산 인디언 소녀 카라나.
바다를 둘러싼 온갖 생명들과 평화롭게 어울려 사는 `푸른 돌고래 섬`에 수달 사냥꾼인 외지인들이 상륙하며 이야기는 시작된다. 종족들이 몰살당하자 우여곡절끝에 카라나는 남동생과 단 둘이 남겨지고, 얼마뒤 동생마저 야생 개들에게 죽음을 당한다. 소녀는 혼자서 움박을 짓고 먹이를 구하고 무기도 만들고 호시탐탐 목숨을 노리는 야생 개들과 싸우며 배를 기다린다. 그러는 카라나는 돌고래와 바다 수달과 온갖 새들과 친구가 되어 살아간다.
● PLOT :
-평화로운 돌고래의 섬 -해달 사냥꾼와의 협상 결렬
-추장 차위그의 죽음 -부족민들이 동쪽의 섬으로 떠남
-동생 라모의 죽음 -섬에서의 홀로 생활 -우두머리 회색 개 론투와 친구가 됨
-알류트 배가 나타남, 투톡을 알게 됨 -론투의 죽음
● 미국 소수 민족 작가론 : 미국은 다민족, 다문화 사회이다. 그러나 1970년대까지만 해도 미국문학은 대학의 교과과정이나 미국문학전집 어디에서도 그러한 미국의 성격을 반영할 만한 작품의 다양성이 보이지 않았다. 미국대륙의 원주민인 아메리칸 인디언이나 19세기부터 끊임없이 대두한 흑인들의 문학 역시 출판되지 않았을 뿐더러, 평가의 대상역시 더더욱 되지 못했다. 1970년 이후 각 소수민족들의 문학이 대거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미국 문학 속에 자리를 차지하면서 적당한 평가를 받기 시작했다. 원주민과 관련된 내용에서는 청교도들의 미 대륙 상륙 이후부터 서부개척, 남북전쟁을 통해 가장 혹심한 살육, 파괴, 고통을 당한 인디언들의 경험을 개관하고, 인디언들의 문화를 이해하고 변호하는 백인들의 작품에서부터 인디언 작가들의 등장을 보여주고 있다.
‘미국 소수민족 작가론’은 ‘다문화주의’가 우리세대 문학의 특성을 말해주고 있는 듯 한 현 시점에서 미국사회 속에 깊이 자리 잡고 있는 다양한 민족들의 목소리를 간결하고 체계적으로 알려준다. 각 소수 민족의 이민사와 그 이민들이 미국이라는 이질적인 사회 속에서 체험하고, 느끼고, 생각한 삶의 자취를 설명하고 그 삶을 문학으로 표출한 대표적 작가들을 간단하게 분석한다.
● Multiculturalism 다문화 주의 : 다문화라는 뜻은 많을 다(多)자에 문화(文化)라는 말이 붙어서 여러 나라의 생활양식이라는 뜻이다. 다문화주의의 이념은 1970년대에 서구 민주주의 사회에서 전면적으로 등장했고, 대한민국은 1980년대 말 이후에 다문화주의의 민족국가와 소수집단 현상이 등장했다. 세계화가 진행됨에 따라 단일한 민족 국가들이 가지고 있던 다양한 문화를 서로 인정하고 교류하기 위해 여러 문화를 존중하고자 하는 이론으로 여성문화, 소수파문화, 비 서양문화 등 여러 유형의 이질적인 문화의 주변 문화를 제도권 안으로 수용하자는 입장을 이르는 말이다. 급속히 통합되는 현대 세계사회에서 여러 국가의 문화를 이해하고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문화의 다양성을 관리하기 위해 공식적으로 상호 존중과 문화적 차이에 대한 똘레랑스(정치, 종교, 도덕, 학문, 사상, 양심 등의 영역에서 의견이 다를 때 논쟁은 하되 물리적 폭력에 호소하지는 말아야 한다는 이념)을 중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