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

 1  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1
 2  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2
 3  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3
 4  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의 정수장 견학 요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의정수장 견학 요약
예전 구의정수장이 있던 곳에는 야구장이 건설되었고 지금현재는 이전하여 아리수정수센터라고 불린다. 견학을 가서 ppt를 보면서 설명을 들었는데 간단하게 요약해보면 구의정수장의 정수 수질관리 검사항목은 155항목이고 품질검사는 자체 실험실을 통해서 미량 또는 불검출 항목은 상수도연구원이 검사를 한다. 수질관리 방법은 자동측정기에 의해 실시간 공정관리를 하고 구의정수장의 수질검사 결과 전 항목 적합 기준을 받았다고 한다.
또한 배출수 발생량은 12000/일 (주발생원 여과지 역세척수 침전지 슬러지 등으로 나타났고) 처리방법은 물리화학적 처리를 사용하여 처리능력은 25000/일 이라고 한다. 낙차방법을 사용하고 대부분 알류미늄 응집제 사용 플럭을 크게하게 점감식 운영 계절별로 속도변화 염소에 의한 소독부산물을 줄이기 위해 중간염소를 투여하다.처리공정은 배출수발생원>유량 조정조>농축조>농축오니 저류조>탈수시설>케익방출 로 진행된다. 그리고 구의정수장은 취수원을 상류지역으로 이전했는데 그 이유는 구의취수장이 왕숙천 하류 5.7km 아래에 위치하고 갈수기에는 일시적으로 BOD가 올라가 조류발생 심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그러한 이유로 이전장소를 강북 취수장 부근으로 옮겨 팔당호보다 양호한 원수 수질 확보로 시민불만을 해소 했다. 추가적으로 구의정수장은 정수장 재건설(제2정수장 25만톤/일) 및 고도정수처리 도입(45만톤/일 오존+입상 활성탄)을 하여 미량 유기물질 흡착 제거효율 향상과 소독부산물을 감소 시킬 수 있었다.
또한 구의정수장은 구의아리수 문화재로 2007.10.22에 등록되었고 주요 문화재 시설물로는 급속여과지동,물환경과학관,체험학습실,정수처리시설모형,옛 정수생산시설 등이 있다.
견학 후 느낀 점.
책과 사진으로만 보고 이론적으로만 공부한 내용을 실제 정수장을 가서 보니까 뭔가 이로웠고 이론만 공부하는거 보다 실질적으로 현장학습을 통해 눈으로 직접보고 설명을 듣는 것이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었다. 특히 각각 구역에서 사용되는 기계 등을 직접보고 크기와 용도를 정확히 알 수 있었고 어떠한 물질로 조절하고 염소투입 등을 실제로 보니까 이해가 더 잘 된 것 같다.
간략한 모형도
실제 구의정수장 착수정 사진
구의정수장 응집지
pH를 조정한다고만 배웠는데 그 조절을 액체탄산을 이용하여 조절 하는 것을 견학을 가고 나서야 알게 되었다.
물을 빼고 보니 상당히 기계가 크고 깊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