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

 1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
 2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2
 3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3
 4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4
 5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5
 6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6
 7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7
 8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8
 9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9
 10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0
 11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1
 12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2
 13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3
 14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4
 15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중국정치외교론] 중국의 종교와 정치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사회주의 종교관
1. 마르크스 종교이론
2. 루소의 사상에 나타난 시민종교
3. 믿을 자유와 믿지 않을 자유
Ⅱ. 중국사회주의 종교관
1. 중국 종교관의 특성
2. 시기별 중국 종교관의 변화
3. 중국 종교정책의 변화
Ⅲ. 중국 종교 현황
1.파륜궁
2.삼자교회
3.가정교회
본문내용
레닌은 종교가 결코 원인 없이 발생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신은 인간이 외적인 자연과 계급적인 멍에로부터 잔인하게 지배를 받음으로써 야기된 관념의 복합체이다.”라고 말하며, 종교현상을 계급 구조와 착취라는 측면에서 설명하려고 하였다. 마르크스도 마찬가지로 레닌도 결과적으로 경제적인 재배, 피지배 관계가 “인간에 대한 종교적 기만의 진정한 원천”이며, 현대인들이 종교를 믿게 되는 주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하였다.
“과학과 교육에 의해서 미신이 타파될 수 있고, 프롤레타리아 혁명에 의해서 계급지배가 철폐될 수 있기 때문에 종교는 그것을 지속시켜 주는 원천을 지니고 있지 않은 사회에서는 사라질 것이다.”라는 것이 마르크스를 비롯한 레닌과 엥겔스 등의 사회주의자들이 종교를 보는 관점이다.
즉, 종교는 인간의 무능력에 기인한 것이기 때문에 계급이 없는 사회 속에서 인간이 자신의 생존에 관해서 완벽하게 합리적인 통제를 할 수 있게 되면 종교는 사라질 것이다. 종교는 착취에서 근거하고 있기 떄문에 혁명이 완수되고 나면 없어질 것이다. 종교는 무지에 의해 생겨난 것이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교육되면 없어질 것이다.
그러나 레닌의 교조주의적인 입장은 마르크스주의 종교 발생론의 가장 치명적인 오류를 드러낸다. 즉 원시인들이 믿고 있던 종교의 원인 또는 조건이 현재에도 계속 존재하고 있으며, 질병, 혼란 그리고 죽음과 같은 요인들이 현대의 사회적, 문화적 요인들과 서로 영향을 주고받는다는 사실을 완강하게 거부하는 것이 그 전형적인 예이다. 결국은 프롤레타리아 계급이 느끼는 공포가 근대 종교의 근본적이 ㄴ원이이라는 레님의 주장은 타당한 추론에 근거한 것일 수 없다.
참고문헌
오토마두로, 『사회모순과 종교』,(서울:한국신학연구소, 1988)
로버트오어 저, 신대균 역 『현대중국의 종교』(서울:로출판,1987)
이시악외, 이은자 역 『근대중국의 반기독교운동』(서울:고려원,1992)
D.B 맥코운 저, 강돈구외 역 『마르크스주의 종교이론』(서울:서광출판사, 1991)
田中浩 외, 정치사상연구회역 『국가사상사』(서울:거름출판사,198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