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 개론 목회서신

 1  신약 개론 목회서신-1
 2  신약 개론 목회서신-2
 3  신약 개론 목회서신-3
 4  신약 개론 목회서신-4
 5  신약 개론 목회서신-5
 6  신약 개론 목회서신-6
 7  신약 개론 목회서신-7
 8  신약 개론 목회서신-8
 9  신약 개론 목회서신-9
 10  신약 개론 목회서신-10
 11  신약 개론 목회서신-11
 12  신약 개론 목회서신-12
 13  신약 개론 목회서신-13
 14  신약 개론 목회서신-14
 15  신약 개론 목회서신-15
 16  신약 개론 목회서신-16
 17  신약 개론 목회서신-17
 18  신약 개론 목회서신-18
 19  신약 개론 목회서신-19
 20  신약 개론 목회서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약 개론 목회서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약 개론
-17장 목회서신-
다른 바울 서신들과의 관계
흔히 디모데 전후서와 디도서는 목회서신으로 분류된다. 이 세 서신은 목회적 책임을 가진 개인들에게 쓴 유일한 신약서신이라는 점에서 한 단위를 이룬다(빌레몬서도 개인에게 쓴 것이지만, 디모데서나 디도서와 같은 위치가 아니다).
이 세 개의 서신들 사이에는 유사한 점이 많지만, 그 서신들이 동일한 시기에 또는 동일한 장소에서, 또는 이 서신들이 함께 연구되게 하려는 의도에서 기록되었다는 것을 결정적으로 증명해주는 것은 없다. 그러나 이 서신 사에는 중요한 차이점들이 있다.
또 세 서신 모두 거짓 교훈을 대적하는데, 일반적으로는 이 서신들이 모두 동일한 것을 다루는 듯하지만, 과연 그것이 사실인지 생각해 보아야 한다.
1) 어휘와 구문
헤리슨은 이전 시대 학자들의 연구에 기초를 두고서 인상적인 통계를 작성했다. 그는 목회 서신에서는 902개의 단어가 사용되는데 그중 54개가 고유명사라고 지적한다. 나머지 848개의 단어 중 306개가 다른 바울서신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단어들이며, 306개 중 175개는 신약성서의 어느 곳에도 없는 단어들이다. 이 논거는 두 가지 방법으로 발전될 수 있다.
첫째, 이 통계에 의하면 바울서신과 목회서신에서 공유되는 단어는 542개이고, 그 중 50개가 다른 신약성서 기자들이 사용하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바울의 특징적인 단어이다. 목회서신, 나머지 바울서신, 나머지 신약성서 등 세 곳에서 모두 발견되는 492개의 단어 중에는 모든 기독교인 작가들이 반드시 사용할 단어들, 그리고 글을 쓰는 데 절대적으로 필요한 단어들이 있다. 또 어떤 단어들은 각각의 책에서 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된다.
둘째, 문제가 되고 있는 많은 단어가 2세기 초의 변증학자들이나 속사도 교부들에게서 발견된다. 다른 바울 서신에는 없지만, 목회서신에는 있는 306개의 단어 중에 211개가 이2세기의 저술들에서 발견된다. 이러한 추론은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목회서신의 저자는 바울이 아니라, 1세기말이나 2세기 초에 살았던 사람이라는 결론에 이르게 한다.
셋째, 학자들은 열 개의 바울 서신에서 발견되는 214개의 헬라어 불변화사 중에서 112개가 목회서신의 문체가 비교적 빈약하다고 추론한다. 목회서신의 결합 조직들은 열 개의 바울 서신의 결합조직과 매우 다르다.
이 논거는 매우 인상적인 것 같지만, 그리 설득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
목회서신에는 열 개의 바울 서신에 존재하지 않는 306개의 단어가 있다고 말하면, 판단을 그르칠 수 있다. 헤리슨에 의하면 306개 중에서 디모데전서에만 나타나는 것이 127개, 디모데후서에만 나타나는 것이 81개,
그리고 디도서에만 나타나는 것은 45개이다. 이것은 거의 대부분의 단어들이 목회서신 중 한 서신에서만 발견된다는 것, 그리고 세 개의 서신들끼리도 바울의 다른 서신과 다른 만큼의 차이가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수사학적 문제
문체와 관련된 논거는 서신들과 구성 방식에 의해 개진된 논거들을 포함한다.
차이점은 분명히 있으며, 문제는 그것들을 어떻게 설명하는가에 있다. 물은 목회서신에서 등장하는 바울 특유의 용어가 아닌 많은 것들이 누가에게서 발견된다는 점에 주목하면서, 누가가 바울의 필기자였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마이클 프라이어는 목회서신이 열 개의 바울 서신들과 어느 정도 다르다는 것을 인정하지만, 그 이유는 그것들이 위서이기 때문이 아니라, “두 가지 의미에서 사적인 서신들”이기 때문이라고 주장한다.
존슨을 비롯한 학자들은 디모데 전서와 디도서가 명령의 서신 장르에 어울리며, 디모데후서는 유언의 장르에 속한다고 주장해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