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

 1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
 2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2
 3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3
 4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4
 5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5
 6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6
 7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7
 8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8
 9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9
 10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0
 11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1
 12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2
 13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3
 14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4
 15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5
 16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6
 17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7
 18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8
 19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19
 20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Vygotsky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Vygotsky, 사회적 구성주의
Ⅰ. Vygotsky의 생애
1896년, Jean Piaget가 태어난 바로 그 해, Vygotsky는 Minsk근처 서부 Russia에 있는 마을인 Orsha에서 태어났다. 그는 유태인 가정에서 태어나 소련 사회에서의 차별을 받고 자라났으며 혁명과 공산주의라는 격변기 속에서 그의 천재성과 이론들을 제대로 펼쳐지기가 어려웠다. 1917년에 Moscow 대학에서 법률학위를 받고 졸업한 후에, 당시 재정 러시아에 반대하는 저명한 교수들이 있던 비공식 교육기관 Shanyavskii 국민대학에서 철학, 심리학, 문학을 공부하였다, 러시아어, 독일어, 영어, 히브리어, 불어, 라틴어, 그리스어, 에스페란토어의 8개 국어를 구사해서 폭넓은 독서를 할 수 있었는데 정치 과학, 역사학을 포함하여 다양한 영역의 책을 읽음으로서 광범위한 지식을 습득하였다. 끊임없이 독서하고, 강의하고, 저술활동을 펼쳤다.
그는 당시의 지배적인 이론이었던 행동주의의 파블로프의 반사이론 등을 반박하였는데 인간은 동물 이상으로 동물실험으로 인간을 설명할 수 없다고 하였다.
일생의 마지막 3년 동안, Vygotsky는 광적으로 원고와 소논문, 책을 완성했다. 새벽에 주로 저술활동을 했던 그는 무리한 저술활동 등으로 결핵이 더욱 악화되었고, 1934년 6월 그는 37살의 나이로 숨을 거두었다.
Vygotsky의 저서 중 몇 권은 그의 사후에 발간되었다. 그러나 1936년, 지적 풍토가 변하여서 공산당 중앙위원회는 소련에서의 모든 심리측정을 금지시키고 지도적인 심리학회지들은 거의 20년 동안 발간이 끊어지게 되었는데 후에 Vygotsky의 견해 중 몇 개가 1950년 언어학에 대한 스탈 린의 에세이와 상충됨이 발견되어, 1956년까지 발간되지 못했다. 이것이 다른 학자들에 비해 Vygotsky의 이론이 많이 연구되지 못한 이유이다.
비고츠키 이론에서 마르크스주의적 사고는 매우 뿌리깊다. 비고츠키는 마르크스주의적 사고를 가치있는 과학의 토대로 보면서 변증법적 유물론과 역사적 유물론을 자신의 심리학에 적용하였다. Marx에 의하면, 사회의 역사적 변화와 물질적 삶은 인간의 의식과 행동에 변화를 가져온다. 비고츠키는 이 제안을 구체적인 심리학적 질문에 관련시키려 하였으며, 인간의 노동과 도구에 관한 Engels의 개념을 정교하게 다듬었다. 엥겔스에 의하면, 인간이 도구를 사용하여 노동함으로써 자연을 변화시키고 그러는 동안 인간 자신을 변화시키게 된다. 여기에서 노동의 도구는 자연과 인간을 변화시키는 매개 수단이 된다.
비고츠키는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에서의 매개(mediation) 개념을 도구 사용 뿐 아니라 기호의 사용으로 확장시켰다. 도구 체계들과 마찬가지로 기호체계(언어, 쓰기, 수 체계)도 역사의 발달과정이 내재되어 있는 사회에 의해 창출되며, 이 기호 체계는 다시 그 사회의 문화적 발달수준에 의해 변화한다. 비고츠키는 문화적으로 산출된 기호체계를 내면화함으로써 행동의 변화가 일어나고, 이러한 내면화는 개인 발달의 초기 형태와 후기 형태간의 교량 역할을 한다고 보았다.
모스크바의 기형학 연구소의 설립자이기도 했던 비고츠키는 문맹, 실어증, 정신지체, 신체장애를 갖는 사람들의 교육 및 치료에 지대한 관심을 가졌다. 죽기 전 몇해 동안에는 특히 교육의 문제에 관해 집중적으로 집필하고 강의하였다. 그는 ‘근접발달대’라는 개념을 제안하면서 아동들의 발달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그들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시키는 교육을 주장하였다.
Ⅱ. 비고츠키의 주요 이론
1.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
비고츠키가 마르크스주의에 기초하여 심리학을 구성하려 하면서 가졌던 기본 가정은 개인의 고등정신기능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개인이 처한 사회문화의 역사를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그는 의식의 사회적 차원은 시간적으로 일차적이며, 의식의 개인적 차원은 이차적이고 파생적인 것이라 주장하였다. 따라서 고등정신기능의 사회적 기원을 다루면서 비고츠키는 ‘개인간 정신기능(interpsychological functioning)’에 주된 관심을 두었으며 개인간 정신 기능의 형태가 ‘개인내 정신기능(intrapsychological functioning)’에 강력한 영향을 준다고 주장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