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방언

 1  사회 방언-1
 2  사회 방언-2
 3  사회 방언-3
 4  사회 방언-4
 5  사회 방언-5
 6  사회 방언-6
 7  사회 방언-7
 8  사회 방언-8
 9  사회 방언-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 방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Ⅰ.서론
언어는 사람의 사회적 조건인 개인차이, 지역차이, 계급이나 신분의 차이, 대화 환경의 차이 성(性)의 차이 나아가서 민족적으로 또는 문화적인 차이에 따라 적절한 변이(variation) 내지 분화(differentiation, diversity)를 일으킨다.
이와 같은 언어 변이 혹은 언어 분화현상을 우리는 방언이라 부르는데, 일반적으로 넓은 의미의 방언은 개인, 지역, 사회계급, 대화환경, 성별 등의 차이에 따라 발음, 어휘, 문법 등이 특징적 자질을 갖게 되는 한 언어의 변이형 또는 분화체를 뜻한다. 한 언어 안에서 분화되는 언어의 변이형은 개인에 따라 달라지는 개인방언(idiolect), 지역적 차이에 의하여 달라지는 지역방언(regional dialect), 사회 계급이나 대화환경, 성별 등에 따라 달라지는 사회방언(social dialect)으로 대별된다.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의 내부적 복합구조에 따른 다양성은 언어현상으로 정확하게 반영되어 서로 다른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이 제각기 서로 다른 언어 변이형을 사용하게 될 때, 이러한 변이는 언어가 사회 안에서 어떻게 분포하는가와 그 분포가 언어에서 일어나고 있는 변화의 방식을 이해하는 단서가 될 수 있다고 보는 것이 사회언어학이 기존 언어학과 차별성을 가지는 이유이다.
새로운 사회 방언이라고 할 수 있는 통신 언어는 일상어, 특히 표준어와 비교할 때 체계적인 차이를 보이는 하나의 변종(變種)이자 변이어(變異語)임이 분명하다. 따라서 중요한 점은 새로운 언어 사용 방식이자 결과인 통신 언어가 언어 대중에 의해 자발적으로 만들어졌고, 상당한 규칙성과 높은 사회성을 지니며, 공시적 전파력과 통시적 생명력을 지닌 것으로 보인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통신 언어는 음운, 문법, 의미, 화용의 면에서 깊이 있게 분석할 만한 새로운 우리말 자원이다. 그 자체에 대한 이해와 함께 통신 언어가 이미 존재하는 다른 언어 체계 또는 변이체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통신 언어는 일상어에 특정 화자들에 의해 쓰이는 점에서 사회 방언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또한 통신 언어 안에서 사회적 요인에 따라 세부적 변이 현상을 보이는 점에서 사회방언의 의미를 가진다. 통신 언어는 우리말의 새로운 한 영역으로서 사회 방언의 특징을 강하게 드러내는 ‘한국어 방언’의 하나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Ⅱ. 인터넷 언어에 대한 설명과 환경적 특성
통신언어는 인터넷 이용자들 사이에서 편리한 의사소통도구로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컴퓨터 통신이나 인터넷 사용자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온라인상에서는 10대청소년들이 주축을 이루는 네티즌들이 만든 언어가 사용되고 있다. 이런 언어는 인터넷언어, 통신언어, 채팅언어 등으로 불린다. 인터넷 언어는 자신의 감정이나 느낌을 표현하고 있다는 점과 왜곡된 발음이나 표기를 통한 일탈현상이 스트레스를 해소시켜주고 자신의 개성을 글쓰기로 표현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견해도 있지만 언어를 오염시키고 문법을 파괴시킨다는 부정적 견해도 있다.
Ⅱ-1. 익명성
인터넷은 공간적으로 떨어져 있는 사람들 사이에서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체제이다. 인터넷에서는 상대방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기 어렵다는 익명성의 환경 때문에 사기, 성희롱, 언어폭력 등의 문제가 빈번하다. 이러한 행동과 언어 사용 방식은 상대방이 나를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므로 나의 행위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다고 느끼는 데서 나온 것이다. 그야말로 컴퓨터 통신은 마음대로 말하고, 마음대로 행동해도 죄스럽거나 무서울 것이 없는 심리적 해방 공간으로 생각되어 온 것이다.
그러나 자신을 감출 수 있기 때문에 현실적인 제재의 두려움 없이 조직의 비리나 각종 사회 문제에 대한 사실적 정보나 솔직한 의견을 제시할 수 있고, 대화나 토론의 장에서 다른 사람에 대하여 경계심과 두려움을 느끼지 않고, 지위의 차이를 느끼지 않음으로써 심리적인 위축 없이 자유로운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또한 일상생활에서 다른 사람과 활발히 대화를 나누는 데 어려움을 느끼는 내성적이고 사교성이 부족한 사람들은 상대방을 보지 않고 대화를 나누는 통신 공간에서 편안함과 심리적 안정감을 느낄 수 있어 자신 있게 활동할 수 있게 한다는 장점이 있다.
Ⅱ-2. 양방향성
참고문헌
Ⅵ.참고문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