갇힌주관主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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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갇힌 주관(主觀)
주관은 개인의 사고와 심리 속에 가지치고 있는 어떤 요소들의 강력한 내적 결합이다. ‘주관’은 단어 그대로 지극히 주관적이다. 그럴 수밖에 없다. 주관은 개인의 겉 자아든 속 자아든 결국 그와 그의 내면에서 비롯된다. 즉, 주관이라는 것 자체가 그의 내면의 관점과 감정이 여러 가지 형태로 파생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주관적’이라는 것은 자신의 속에 있는 견해 및 관점을 기초로 하는, 그런 관념의 태도이다. 주관의 영역은 전체나 특정 범위부터 개인에게 내재된 은밀한 범위까지 광범위하다. 구한 말, 한국을 방문한 서양인이 있다. 노베르트 베버, 조지 커즌, 새비지 랜도어, 이사벨라 버드 비숍 등, 그들은 개인의 주관적인 잣대로 한국을 관찰했다. 나는 그들이 일종의 갇힌 주관을 가지고 있었다는 생각이 스쳤다.
이사벨라 버드 비숍[Isabella Bird Bishop]이 한국을 관찰하는 시선에서 그녀 내면의 주관을 엿볼 수 있다. 비숍은 4차례 한국을 방문하고 11개월간 답사했다. 그녀는 우리 민중의 삶과 조선 본연의 모습을 경험했다. 그녀가 한국에 있는 동안 그녀의 눈에 비친 서울은 너무 단조로웠다. 매일 똑같이 더러운 아이들, 똑같은 갈색 개들, 똑같은 짐꾼들. 그녀는 민중을 더러운 빈민가 귀퉁이에서 삶을 흘려보내버리는 활기 없는 존재로 인식했다. 그녀의 지성과 주관은 조선과 조선인만의 고유함 그 내부의 깊은 곳까지 감지하지 못했다. 그래서 민중의 풍경은 그녀에게 단조롭게 다가온 것이다. 그녀의 주관은 피상적인 것에 점철되었고, 우둔했다. 그녀는 자신의 주관을 그런 부분에만 국한시켰다. 이것이 그녀의 갇힌 주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