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 무속신앙

 1  한중일 무속신앙-1
 2  한중일 무속신앙-2
 3  한중일 무속신앙-3
 4  한중일 무속신앙-4
 5  한중일 무속신앙-5
 6  한중일 무속신앙-6
 7  한중일 무속신앙-7
 8  한중일 무속신앙-8
 9  한중일 무속신앙-9
 10  한중일 무속신앙-10
 11  한중일 무속신앙-11
 12  한중일 무속신앙-12
 13  한중일 무속신앙-13
 14  한중일 무속신앙-14
 15  한중일 무속신앙-15
 16  한중일 무속신앙-16
 17  한중일 무속신앙-17
 18  한중일 무속신앙-18
 19  한중일 무속신앙-19
 20  한중일 무속신앙-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중일 무속신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중/일 무속신앙
1. 무속신앙 이란?
무속신앙은 정확한 기원과 역사적 발전과정을 파악하기 어려울 정도로 방대한 종교현상으로 아프리카와 유럽을 제외한 거의 모든 세계에 퍼져있다.
무속신앙은 무당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나는 원시적 자연종교현상이며, 영매, 점복, 강신술, 노래, 춤 등을 그 기능으로 한다.
무속신앙은 민속신앙의 한 종류에 속하는데, 아주 다양하고 수많은 신들과 인간, 그리고 둘을 연결시켜주는 무당으로 구성된다.
2. 무속신앙에서의 ‘신’
천신(天神)
神중에 제일 높은 神
하늘님·하느님·하나님 등의 호칭이 쓰인 이외에 제주신화의 천지왕, 중국도교의 영향을 입은 옥황상제(玉皇上帝) 또는 ≪삼국유사≫가 보여주고 있듯이 불교의 영향을 입은 제석(帝釋) 등의 호칭도 사용되어왔다.
2. 무속신앙에서의 ‘신’
일월성신(日月星辰)
일월성신은 해의 신(日神)과 달의 신(月神)의 한 쌍과 별의 신(星辰, 뜻은 “많은 별”)이며, 천지신명은 하늘의 신(天神)과 땅의 신(地神)의 한 쌍이다. 이들은 옥황천존과 함께 인간의 문제를 풀어 준다고 하는 무의 신령이다.
2. 무속신앙에서의 ‘신’
칠성
칠성(七星)이란 북두칠성(北斗七星)을 뜻하며, 민간에선 칠성님, 칠성신, 칠성여래(如來), 칠원성군(七元星君)등으로도 불린다.
북두칠성을 믿는 칠성신앙은 청동기시대 무덤인 고인돌의 덮개돌이나 뚜껑돌에 별자리를 담은 성혈(性穴)로 발견 될 만큼 오래되었다.
성혈은 석기시대 이전부터 토속신앙의 상징으로, 고인돌이나 선돌 등에 새겨졌는데, 북두칠성뿐만 아니라 다른 별자리의 모양도 찾을 수 있어 고대 한반도의 기복신앙이 얼마나 오래전부터 행해져 왔는지 알 수 있는 증거다.
이 자연발생적인 원시 신앙이 종교처럼 구체화된 것은 별이 인간의 길흉화복과 수명을 지배하며 재물과 재능을 주고 비를 내려 풍년이 들게 해준다는 믿음에서 출발했다.
2. 무속신앙에서의 ‘신’
한국의 대표적 마을 수호신으로 산에 있으면서 산을 지키고 담당하는 신령.
산신(山神)
삼불제석
수명·자손·운명·농업 등을 관장하고 하느님 성격을 갖는 것으로 믿어지는 신령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