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

 1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1
 2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2
 3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3
 4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4
 5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5
 6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6
 7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7
 8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정주의 자화상 신부 동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당(未堂), 궁발(窮髮)
전북고창에서 태어났다. 193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시 「벽」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했다. 같은 해에 김광균, 김달진, 김동리 등과 동인지 『시인부락』을 주재하면서 본격적인 시작 활동을 시작했다. 1938년 첫 번째 『화사집』을 발간,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으로 문단의 비상한 관심을 끌어 한국의 보들레르로 일컬어지기도 했다. 해방 후 두 번째 시집 『귀촉도』를 발간, 이시기부터 그의 경향은 초기의 악마주의적인 생리에서 벗어나 동양적인 사상으로 접근하여 심화된 정서와 세련된 시풍으로 민족적 정조와 그 선율을 읊었다. 『신라초』 이후부터는 불교 사상을 기조로 한 신라의 설화를 제재로 본격적인 진리의 세계인 영원주의의의 이념과 선적인 정서를 부활시켰으며, 유치환과 더불어 생명파 시인으로 불리어졌다. 그의 사상적 기조는 영원주의, 영생주의이며, 문화사조상의 배경은 주정적 낭만주의, 예술관은 심미주의적 입장이다. 『신라초』 이후에 더욱 진경을 보인 작품 50여편을 모아 시집 『동천』을 발간, 신라와 불교의 세계를 한층 더 심화시켰다. 그를 종합적으로 대표하는 작품 「국화옆에서」는 한국 시사를 장식하는 걸작으로 평가되며 지금까지 널리 애송되고 있다. 시론의 분야에서도 활동하여 『시창작교실』 『시문학개론』, 『한국의 현대시』 등의 저작이 있다. 1972년 서정주 문학전집 전 5권이 발간되었고 세계기행시집 『서으로 가는 달처럼』이 있다.
*시집
시집으로 『화사집』(1941) 『귀촉도』(선운사, 1946) 『신라초』(정음사, 1960) 『동천』(민중서관, 1968) 『서정주시선』(민음사, 1974) 『국화옆에서』(삼중당, 1975) 『질마재신화』(일지사, 1976) 『서정주의 명시』(한림출판, 1977) 『한국의 명시선』(서정주편, 현암사, 1979) 『학이 울고 간 날들의 시』(소설문화사, 1982) 등이 있다.
* 시 세계
① 『화사집』(1938) : 악마적이며 원색적인 시풍, 토속적 분위기를 바탕으로 인간의 원죄 (原罪)를 노래함. 스스로를 죄인으로 여기고 그 운명적 업고(業苦)를 「문둥이」, 「뱀」을 통해 울부짖었다. 이후 미당은 한국의 보들레르(프)로 불린다.
② 『귀촉도』(1946) : 원숙한 자기 성찰과 달관을 통한 화해. 동양적 사상으로 접근하여 재생(再生)을 노래. 민족적 정조와 그 선율(旋律)을 읊었다. 『서정주시선』도 포함된다.
③ 『신라초』(1960) : 불교 사상에 관심을 보여 주로 불교국 신라에서 시의 소재를 얻음.
선적(禪的)인 정서를 바탕으로 인간 구원을 시도하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함
④ 『동천』(1968) : 『신라초』 시대보다 더 불교에 관심을 두고, 신비주의에 빠져드는 시기이다. 그 시는 유현(幽玄)한 정적이 비술적(秘術的) 경지를 드러내어 신비주의에 휩싸이게 된다.
⑤ 『질마재신화』(1975) : 토속적이며 주술적인 원시적 샤머니즘이 노래되며, 시의 형태도 산문시, 정형시로 바뀌게 된다. 대표작으로 「신부(新婦)」가 있다. 「떠돌이의 시」도 여기 속한다.
* 연보
참고문헌

김태형, 정희성 엮음 [현대시의 이해와 감상]-문원각
양승준, 양승국 공저 [한국현대시 400선-이해와 감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