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

 1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1
 2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2
 3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반지의 제왕 존 로날드 로웰 톨킨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반지의 제왕 - 존 로날드 로웰 톨킨
존 로날드 로웰 톨킨 의 반지의 제왕을 읽고 반지의 제왕은 과연 판타지문학의 최고라 할 수 있었다. 처음 책을 봤을 때는 많은 양의 시리즈물이라서 약간은 거부감이 들었지만, 영화의 대 흥행에 이어 베스트셀러로 팔리는 책들을 보면서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많은 양의 책을 읽게 되었다.
존 로날드 로웰 톨킨은 1892년 1월 3일 남아프리카공화국 블룸폰테인에서 출생하였다. 네 살 때 영국으로 이주해 옥스퍼드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하고, 졸업 후 문헌학자이자 언어학자로서 1925년부터 1959년까지 같은 대학교 교수로 재직하였다. 1925년부터 북유럽의 신화 연대기인 《잃어버린 이야기들 The book of Lost Tales》을 집필하기 시작하였고, 1936년 《베어울프 Beowolf》에 이어 이듬해 고대 북유럽에서 민간 전승되어 온 신화학적 상상력을 가정적인 주제와 연결시킨 환상적 동화 《호빗》을 출간하였다. 이후 《호빗》에서 영감을 얻어 《반지의 제왕 The Lord of the Rings》을 기획하기 시작해 12년 만인 1954년 제1부 《반지 원정대 The Fellowship of The Ring》와 제2부 《두 개의 탑 The Two Towers》을 출간하고, 이듬해 제3부 《왕의 귀환 The Return of The King》을 출간하였다. 이 《반지의 제왕》 3부작은 특히 판타지 소설의 바이블(성경) 혹은 고전으로 불릴 정도로 작가 톨킨을 반석 위에 올려 놓았음은 물론, 20세기 영문학사에 큰 발자취를 남긴 거장 가운데 한 사람으로 꼽히게 만들었다. 또 북유럽의 옛 설화를 바탕으로 인간 세계와는 전혀 다른 세계와 다른 존재들을 창조해 냄으로써 현대 판타지 소설이라는 새로운 장르를 크게 발전시킨 작가로도 손꼽힌다. 말년에는 옥스퍼드에 정착해 1925년부터 계속해 온 신화 연대기 《실마릴리온 The Silmarillion》의 편집에 전념하다 완성하지 못하고 1973년 9월 2일 세상을 떠났다. 위의 작품 외에 몇 편의 동화와 평론이 있다.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은 나에게 너무나 생소한 작품 이였다. 통 못 알아들을 엘프어와 엘프 오크 드워프 호빗 등 나에겐 모두가 다 생소한 단어였다. 그렇지만 이것이 톨킨이 쓴 반지의 제왕에만 나오는 것들이 아니고 판타지소설의 성격 중 하나 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우리가 판타지소설에 본격적으로 익숙해진 건 톨킨이 원인이 되었지만, 사실 그 전까지만 해도 판타지 소설은 4계의 단계로 이루어 져 있다고 말할 수 있다.
1 단계. 환상의 도입기
이때는 우리가 아는 장르 판타지(우리 개념의 판타지)라기보다는 좀 더 넓은 분야의 환상문학이다.
(여기서 환상문학이라고 하는 것은 서구적 개념의 판타지이다. 참고로 서구에서는 이 둘이 구분되어 있지는 않다. 우리 쪽 개념의 판타지는 그 서구적 판타지의 범주 속에서 톨킨적 요소를 띤 일종의 장르 판타지를 말함이지만 미국의 히로익 판타지도 우리개념의 장르 판타지에는 포함된다.)
에드가 앨런 포우(1809-1849) 가 도입한 환상성 속에는 미스테리, 환상, 과학, 호러적인 성격이 한 번에 뒤섞여 있었습니다. 포우를 칭할 때 환상문학과 심리공포, 추리문학의 선구자라 하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포우는 다양한 분야의 환상을 글로 써냈으며 포우의 작품을 애독했던 동시대의 프랑스 과학 소설가 쥘 베르느(Joules Verne, 1828 ~ 1905) 의 해저 2만리나 지저세계 여행도 그 당시 사람들이 가진 미지에 대한 환상적 사고관을 잘 보여주고 있다.
이 당시의 환타지(환상문학)는 상상으로 떠올리는 모든 몽환적 요소가 혼재되어 들어있는 카오스의 영역이었다고 보면 된다.
2 단계. 초창기 판타지
이 시대는 19세기 영국 빅토리아 시대이다. 리얼리즘에 입각하여 사회 현실을 파헤치는 소설류에 진절머리를 내고 있던 몇몇 작가들이 환상(Fantasy)를 일종의 도구로 사용하기 시작한다. 거론한 작가들은 환상성을 주요 소재로 글을 썼던 이들이지만 이 외에도 오스카 와일드 같은 유명 작가들이 간혹 자기의 문학작품 중 환상성을 띤 작품을 내놓을 때이다. 이 시점에서는 공포와 환상이 요즘처럼 뚜렷이 장르 구분되는 일이 없다. 그래서 이 당시의 환상문학의 범주에는 드라큘라, 지킬박사와 하이드씨의 고딕호러장르(괴기소설)도 포함된다.
3단계. 본격적인 환상문학의 발전기
-에릭 러커 에디슨 (Eric Rucker Eddison)
다크 판타지 계열의 작가. ‘벌레 아우로보로스 The Worm Ouroboros’ 라는 그의 작품은 수성이라는 외계공간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며 두 개의 강국인 마녀국 (Witchland)과 악마국(Demonland)이 벌이는 전쟁이 이 책의 내용이다. 소설 구성은 순환적이며 마지막 장면은 시작하는 장면과 같은데 즉 전설적인 벌레, 아우로보로스 처럼 이야기 구성 자체가 머리가 꼬리를 무는 독특한 구조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