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Ikellerplan

 1  PSIkellerplan-1
 2  PSIkellerplan-2
 3  PSIkellerplan-3
 4  PSIkellerplan-4
 5  PSIkellerplan-5
 6  PSIkellerplan-6
 7  PSIkellerplan-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PSIkellerplan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PSI (keller plan)
수업의 가장 원시적 형태는 개인수업이다. 교육의 기회가 귀족의 자제에게만 한정되지 않고 평민의 자제에게까지 확대되면서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학교와 다인수 학급이 나타났다. 복지국가를 지향하면서 의무교육이 연장되고 무시험 입학 전형이 확대되면서 다인수 학급은 더욱 늘어나게 되었으며 이로 인해 능력상 이질 집단이 형성되게 되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행동주의 심리학에 근거하여 교육의 과학화를 이루어 다인수학급 내에서 개인의 요구와 능력에 맞는 수업이 가능하도록 시도한 것이 개별화 학습체제이다. 학습의 최종 목표는 동일하나 과정과 방법은 선택하여 적용한다. 최근에는 프로그램이나 컴퓨터 보조수업을 적극 활용한다.
개별화 수업체제는 학습자의 개인차, 교사의 개인차, 교과의 특성, 교육의 목적에 따라 가장 적절한 교육환경과 절차를 제공해야 한다는 학습 이론이다. 개별화 학습은 자료선정, 자료나누기, 학습자의 각 부분별 평가, 다음 부분의 학습 등 4단계로 이루어진다.
교육학자 라이언은 개별화 학습이 전통적인 강의법보다 효과가 크다는 평가를 하고 있으나, 각 과정에서 교사의 역할이 지대하기 때문에 교사가 학습이론에 익숙하지 않고 위와 같은 여러 가지 문제들을 효과적으로 해결하지 못한다면 기계적인 학습으로 전락할 우려도 있다. 따라서 개별화 학습은 학습자에 대한 이해, 교재 특성의 인식, 학습이론의 숙지, 교육목표의 명료화가 수반될 때, 비로소 효과를 발휘하게 된다.
캐롤모형 (Carroll model)
모든 인간능력발달의 요인을 유전소질에 두었던 과거와 달리 포괄적인 범위의 요소들을 변인으로 둠으로써 결국 교육에 있어 기회 균등에 학계의 관심이 자연스럽게 모이기 시작했다.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형태의 학습 가운데 지적학습에 작용하는 중요 변인들을 추출하고 그 변인들 간의 상호관계를 기초로 하여 학교학습의 방안을 체계화시킨 것이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이다. Carroll의 학교학습모형은 학교학습을 촉진하고 개선하는 데 필요한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전략을 제안하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학습의 속도
= f(학습기회·지구력 / 적성·교수이해력·교수의 질)
= f (학습에 사용된 시간 / 학습에 필요한 시간)]
= 1(o) : 적정학습 ∠1(×) : 학습 부진 ≥1 : 과잉학습
그는 학습의 정도라는 전통적 학습 개념을 「학습속도」라는 것으로 재개념화 하였다. 그리고 적성을 학습자가 특정과제를 완전히 학습하기 위해 필요한 시간의 양으로, 교수이해력은 학습자가 특정 학습과제를 학습할 때 배우려고 하는 과제의 성질과 따라야 할 학습절차를 이해하는 능력으로, 교수방법의 질은 학습해야 할 과제의 내용의 제시, 설명, 조직이 특정 학습자에게 얼마나 적정한가의 정도로, 학습기회는 학습과제의 학습을 위해 허용된 시간이며 지구력은 학습자가 학습을 위해 소비하는 시간이다. 캐롤이 제시한 교수변인은 그들 각각이 독립적 변수로 작용한다기 보다는 상호작용적이다. 두 변인 이상이 서로 복합적으로 영향을 주고 받는 관계에 있기 때문에 학교학습의 효과는 복합적 상호관계맥락에서 이해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