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

 1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
 2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2
 3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3
 4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4
 5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5
 6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6
 7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7
 8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8
 9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9
 10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0
 11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1
 12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2
 13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3
 14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4
 15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5
 16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문왕 설화와 소문의 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경문왕 설화 & 소문의 벽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2-1. 고전문학작품(원텍스트)에 대한 분석
2-2. 현대문학작품(재창조 텍스트)에 대한 분석
2-3. 고전과 현대의 계승과 변용 방법과 의미
Ⅲ. 결론
Ⅳ. 참고 문헌
Ⅰ. 서론
변용이란 대단히 매력적인 것이다.
기존의 대상을 새로운 사회와 관념에 맞추어 전혀 새로운 것으로 재탄생시키면서도, 동시에 원래의 대상을 모티브로 삼았다는 것이 느껴지도록 적절한 조율을 가해주는 것이 변용의 원칙이다. 그리고 모두가 익히 알고 있듯이, 우리는 수많은 패러디와 변용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그 범주는 우리가 상상하는 것 이상으로 매우 넓고, 문학작품은 그 중에서도 대표적인 패러디 타깃이다. 이 보고서에서 다룰 변용작품은 이청준 작가의 이다. 이 소설은 신라 경문왕 설화를 바탕으로 현대 사회에서 일어나는 유사한 사례를 고도의 비유 및 비판적 시선으로 서술하고 있다는 점에서 나의 흥미를 끌었다. 평소 장정일의 와 같이 독특하게 변용된 작품을 찾아 읽는 것을 즐겨했던 나로서는 이번 과제가 대단히 흥미로울 수밖에 없었다. 사실 패러디와 변용에 대해서 한 작품을 가지고 진득하게 탐구해 보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내 관점에서 보았을 때 경문왕 설화는 단순히 전해 내려오는 이야기로만 치부할 것이 아니라, 나름대로 어떤 뚜렷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있는 일종의 비유로 여겨진다. 나는 그 문제의식이 발언의 자유를 억제하는 외부적 압력에 관한 것이라고 오래전부터 짐작하고 있었다. 때문에 나는 이 보고서를 통해서 먼저 경문왕 설화가 가진 주제의식에 대해 면밀히 조사할 것이며, 또한 그 문제의식을 물려받아 현대인의 이야기로 새롭게 풀이한 역시 깊이 있게 탐구하여 나만의 관점을 기반으로 한 독창적인 결론을 도출해 낼 것이다.
Ⅱ. 본론
2-1. 경문왕 설화에 대한 분석
경문왕 설화는 우리가 어린 시절 한번쯤은 읽어 보았을 ‘임금님은 당나귀 귀’라는 전래동화의 모티브가 된 설화이다. ‘경문대왕의 귀’, 또는 ‘여이설화(驢耳說話)’라고도 불린다. 제2권 48경문대왕조(四十八景文大王條)에 ‘세 가지 좋은 일로 임금이 된 응렴’, ‘뱀과 함께 자는 임금’ 이야기와 함께 ‘당나귀 귀를 가진 임금’이야기가 기록되어 있다. 한편 제11권 신라본기 제11에도 경문왕의 이야기가 실려 있으나, 여기서는 왕위에 오르기까지의 과정만을 다루고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차이점이다. 경문왕 설화의 시작은 그가 희강왕의 손자이자 화랑 ‘응렴’으로 살고 있었던 시기로 거슬러 올라간다.
1) 헌안왕의 사윗감 시험에 응하다
응렴은 희강왕의 손자이며 왕족이자 화랑이었다. 신라 헌안왕憲安王 4년인 880년 9월 어느 날, 안압지에 있는 임해전臨海殿에서 궁중의 연회가 베풀어지고 있었다.
이 때 응렴은 스무 살이었다. 『삼국유사』
응렴은 15세의 나이로 그 연회에 참석했다. 『삼국사기』
다음과 같이 삼국사기와 삼국유사에 제시되는 응렴의 나이는 각자 다르지만, 그는 아마도 15세에 화랑에 들어가 18세에 국선이 되었으며 5년 뒤인 20세에 연회에 참석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후 제시되는 내용에 비추어 보았을 때 응렴이 이 연회에 참석하기 전까지 전국 방방곡곡의 명산대천을 찾아 떠돌며 여행했다는 사실을 짐작할 수 있다. 이것은 단순한 여행이 아니라 하나의 유학遊學으로 표현되었는데, 그러므로 화랑의 여행이란 단순히 여흥의 목적이 아닌 자기수련과 백성들의 일체감을 고조시키기 위한 선무활동을 위해서 행해졌다고 볼 수 있다. 실제로 화랑들은 전국 곳곳을 떠돌면서 다양한 지리를 이용한 전술을 익혔고, 광대놀이나 춤 등 문화적 공연을 바탕으로 한 축제를 직접 개최하기도 하여 백성들의 환영을 받고 연대감을 조성하는 데 한몫했다고 전해진다. 응렴 역시 몇 년 동안 신라의 여러 곳을 유학했다.
임해전 연회에서 모인 수많은 귀족들 중 응렴을 본 헌안왕은 그에게, 국선이 되어 사방을 다니던 중 행실이 선한 사람을 본 적이 있느냐는 질문을 던진다. 이에 응렴은 이렇게 대답한다.
참고문헌
Ⅳ. 참고 자료
역사 블로그
네이버 지식백과 - 경문왕 편
네이버 지식백과 - 제48대 경문대왕 편
네이버 캐스트 -‘임금님 귀는 당나귀 귀’의 주인공 경문왕
고운기, , 현암사, 2010
신영란 & 신영우 저, 『제왕들의 책사』 고려시대 편, 생각하는 백성, 2007
서영교, 『신라인 이야기』, 살림 출판사, 2009
느림보의 질주본능 블로그 - 이청준
조선생문학통신, 문학저널. 2006
이청준,『매잡이』- , 민음사, 2007
김종주, 『이청준과 라깡』, 인간사랑, 201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