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만 대통령

 1  이승만 대통령-1
 2  이승만 대통령-2
 3  이승만 대통령-3
 4  이승만 대통령-4
 5  이승만 대통령-5
 6  이승만 대통령-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승만 대통령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이승만
초대 대통령 이승만(李承晩) - 1875-1965 소개
시대 - 항일기, 대한민국
본관 - 전주(全州)
호 - 우남(雩南)
활동분야 - 독립운동가, 대한민국 초대대통령
다른 이름 - 이승룡(李承龍)
황해도 평산출신. 경선(敬善)의 아들이다.
1894년(고종 31) 배재학당(培材學堂)에 입학, 이듬해 8월 배재학당의 영어교사가 되었다.
1.독립협회 가담
같은해 10월 일제가 명성황후(明成皇后)를 시해하자, 국모살해한 원수를 갚고 국왕을 구출하여 친일적인 정권을 타도하기 위한 시위운동을 벌이다가 지명수배를 당하였다.
1896년 서재필(徐載弼)이 미국에서 돌아와 협성회(協成會)독립협회 등을 조직하자, 이에 가담하여 개화독립운동에 투신하였다. 서재필이 미국으로 추방당한 뒤 《협성회보》와 《매일신문》의 주필로 활약하고 만민공동회를 개최하는 등 독립사상 고취와 민중계몽에 앞장섰다.
또한, 부패무능한 정부를 비판하고 민주적 자문기관으로 중추원(中樞院)의 설치를 주장하다가 1898년 황국협회의 무고로 투옥되어 종신형을 선고받았으나, 1904년 민영환(閔泳煥)의 주선으로 석방되었다.
2.미국생활과 수학
이해 겨울 고종의 밀서를 가지고 루스벨트(Roosevelt, T. D.)미국대통령을 만나 한국에서 일본의 침략을 퇴치하는 데 협조하여줄 것을 호소하였으나 뜻을 이루지 못하자, 미국에 머물면서 수학하기로 결심하고 조지워싱턴대학에 입학하여 1907년 졸업하였다.
1908년 하버드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고, 1910년에는 프린스턴대학에서 〈미국의 영향을 받은 영세중립론〉으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같은해 8월 한국이 일제에 강점당하자, 9월에 귀국하여 조선기독교청년회연합회(YMCA)를 중심으로 후진들을 지도하였다.
1912년 일제가 조작한 이른바 105인사건에 연루되었으나 미국선교사들의 주선으로 위기를 모면하고 1912년 미국에서 열린 세계감리교대회에 한국대표로 참가하기 위하여 다시 미국으로 건너갔다. 1913년 하와이로 건너가 한인학원(韓人學院)을 운영하고, 1914년 《한국태평양》을 창간하였다. 또, 주간잡지 《태평양》을 창간하여 1939년까지 사설을 썼다.
그러나 하와이한인사회에서 한인학교교회 등의 경영권 논란과 공금유용문제가 제기되기도 하였다. 또한, 열강과의 외교를 통하여 독립을 달성해야 한다는 외교론을 주장하여 교포사회의 대립과 분열을 초래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