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이용악의 해방전후 시세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하지만, 그 강렬한 현실 인식은 해방 이전보다 덜하다. 그도 정지용처럼 치열한 역사인식 속에 숨쉬는 사람이어서일까. 아니면 죄책감 때문일까. 해방이 되자 친일 작가들은 그들의 부끄러움을 문학 속에 담아내고 적극적인 태도로 자신의 욕된 과거에 대한 회한과 반성을 드러냈다. 이용악 역시 친일 시비의 대상이 되는 몇몇 작품들이 있다. 이용악은 해방되던 해인 1945년 『해방기념시집』에 「시골 사람의 노래」를 수록하며 작품활동을 재개하였다고 한다.
위 시는 ‘다윗과 골리앗’의 성서 모티프를 차용하고 있다. 나라의 슬픔이 오면 당당히 일어서 그 슬픔을 타개해야 한다는 당위성을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 연에서 드러나듯이 ‘아무것도 갖지 못한 우리’가 이제 오랜 압박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작을 해 나가야 하며, 혼란한 시대를 우리의 힘으로 벗어나야 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위에서도 말했던 것처럼 매력이 떨어진다. 해방공간의 시들은 지금껏 억눌려 왔던 자신의 감정에 대한 표출에 약간 더 적극적일 뿐 가슴에 남을 만한 시들은 해방이전의 시이다. 역시 역사의 아픔 속에서 문학은 그 자생력을 더 키워나가는 것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