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43사건

 1  제주 43사건 -1
 2  제주 43사건 -2
 3  제주 43사건 -3
 4  제주 43사건 -4
 5  제주 43사건 -5
 6  제주 43사건 -6
 7  제주 43사건 -7
 8  제주 43사건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제주 43사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제주 4.3 사건에 관하여.

1945년의 8.15 해방 직후 한반도에는 해방의 기쁨과 변혁의 열기가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었다. 민중은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라는 중앙과 지방 수준에서의 정부를 조직해 나갔는데 이 정부는 극소수 민족반역자를 제외하고 양심적 민족주의자들까지도 광범위하게 포괄하고 있는 정부였다. 한편 노동자들은 일제 자본가가 도망함으로써 그 가동이 중단된 공장 및 생산설비를 접수하여 자 주적으로 관리해 나갔으며, 농민들 또한 자신들의 피와 땀이 어린 소출을 무위도식하는 지주에게 강제로 빼앗겨야 하는 소작료 납부를 거부하는 등 민족이 해방되고 민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건설 해 나가고 있었다. 제주도 또한 예외가 아니었다. 제주도의 도민은 1945년 9월 10일, 각 마을, 직장 단위에서 자주적 으로 조직되고 있던 청년대, 보안대 및 관공서, 기업체, 학교 등의 000관리위원회, 000복구위원회 등을 모태로 제주도 건준을 건설하였고 이와 함께 각 읍, 면, 리 단위의 인민위원회를 조직해 나갔다. 제주도 인민위원회는 이후 제주도 전역을 지배한 사실상의 정부로서 상대적으로 온건한 정책의 실시, 도민 생존권과 치안의 확보를 위한 일제 잔류군과의 투쟁 등으로 도민의 적극적 지지를 얻을 수가 있었다. 미군 진주와 친일파 복귀 그러나 한반도의 남쪽을 점령한 미국은 즉각 민중이 그때까지 이룩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성취물을 빼앗아 가는 일에 돌입하였다. 미국은 점령 초기에 일본인의 사유재산권까지 인정하는 조치를 취하려다 민중의 반발에 직면하 자, 미군정 법령 제2호 「패전국 소속의 재산의 동결 및 이전 제한의 건」을 공포하여 모든 일본 인 재산에 대한 일체의 권리행사를 금지시키고, 이어 동 법령 제4호 「일본 육. 해군 재산에 관한 건」 및 동 제33호 「재한국 일본인 재산의 권리 귀속에 관한 건」을 통해 일본인 재산에 대한 일체의 소유, 지배권이 미군정청에 귀속된다고 일방적으로 공포하였다. 이후 귀속 재산의 접수, 관리, 처리 과정은 민중의 저항을 총칼로써 분쇄하고, 식민지 시대에 기득권을 행사했던 민족반 역자와 친미적 인사에게 반민주적인 특혜를 통하여 집중되었고 이는 결국 미국 자본의 이익과 직결되었다. 한편 미국은 건국준비위원회와 인민위원회 등의 민중 정부를 약화, 제거하기 위하여 일제의 식민 통치기구를 시급히 복구하기 시작하였다. 이를 위해 미국은 맥아더 포고 제1호 제2조를 통하여 식민통치 기구의 존속과 식민통치 관리의 계속적인 직무수행을 명령하였고, 이 결과 식민지 시대 때의 친일관료들이 통치기구로 재기용되기 시작하였다. 정통성 없는 이러한 권력을 물리력으로 뒷받침하기 위하여 미군은 민중의 자발적인 치안조직에게 해산을 명령하고 기존 친일 경찰조직의 이용을 공식적으로 표명함과 동시에 일본군 출신을 주축 으로 한 국방경비대의 창설, 그리고 서북청년단, 민족청년단 등의 극우반공청년단체의 결성을 지 원, 원조하였다.
이 조치 이후 해방 후 숨어 지내야 했던 식민지 경찰 8천 여명 중 5천 여명이 다시 미군정의 경 찰조직에 참여하게 되고 이 중 80%이상은 경찰 간부직을 맡게되는데 이들이 자신의 처벌을 주장 하는 민중에게 강한 적개심을 보이는 것은 뻔한 것이었다
악화되는 경제 사정
제주도의 경제 사정은 1946년이 들어서 심각해지고 있었다. 제주도의 경제 상황은 대일교역의 불법화 및 도 승격, 그리고 여기에 따른 통상형태의 붕괴와 북으로부터의 원료 공급의 두절에 의한 공업 및 농업 생산고의 감소 등의 문제에 의해 오히려 더욱 악화되었다. 당시 공업 분야는 패구 공장 이외는 거의 조업이 중지되어 있었으며, 농업생산고 역시 주식인 보리 농사가 대흉작으로 그 수확량은 8, 15전과 비교할 때 1/3에도 못 미치는 것이었다. 이 결과 도민들은 칡뿌리와 해산물, 톳과 보릿겨를 섞어 만든 이른바 톳밥, 돼지사료인 전분찌꺼기 등으로 연명해 나가야 했다. 이러한 때 미군정의 곡물 수집 강행은 도민의 분노에 기름을 끼얻는 결과를 낳을 뿐이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1946년 중반에 이르러 호열자가 창궐하면서 제주의 경우 1946년 8월 30일 현재 집계된 바에 따르더라도 369명의 사망자가 발생하게 된다. 미국은 도민들의 생활고가 이렇게 절박함에도 매판 자본가, 지주의 육성, 귀환자가 반입해 온 일 본 상품 유통의 불법화, 자국 상품의 광범한 살포 등을 통해 남한경제를 자국 자본에 예속시키기 위한 작업을 착착 진행했다. 이러한 미국의 경제 음모에 대항하여 제주도의 제주농중, 오현중, 제주중 교양과정 학생들 천 수 백 명은 1947년 2월10일 읍내 관덕정에서 "조선의 식민지화를 양과자로부터 막자"는 슬로건을 내 걸고 양과자를 절대 배격하자는 시위를 전개하였다. 이에 대해 미군정 중대가 시위대를 강제로 해산시키자 3, 4백 명의 학생들은 반미 구호를 외치면서 공항 활주로에 불을 붙이는 등 격렬히 저항하였다. 결국 미군정 중대에 의해 시위는 통제되었지만, 이후에도 양과자 반대운동은 전도 학 생들에게 급속하게 파급되었다.
3.1 시위와 미군정의 경찰의 총격
1947년 3월 1일, 제주도 내의 제주읍을 비롯한 각 면에서는 연 인원 약 10만 명이 참가하여 조국의 완전한 해방의 조속한 실현을 촉구하는 대규모의 3, 1독립운동 기념대회가 성황리에 개최되었다. 제주읍의 경우 오전 9시를 전후해 오현중 교정에서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들어 온 약 2,000명의 학생과 군중이 3, I기념대회를 개최한 다음, 본 대회장인 북국민학교를 향하여 행진해 나갔고, 이 를 미군정이 저지하자 "미군은 이 땅에서 당장 물러가라"는 등의 반미구호를 외치면서 이를 돌파했다. 오전 11시 경 북국민학교에 집결한 약 3만 명의 군중은 3. I기념 투쟁 제주도위원회의 주최로 "3,I혁명정신을 계승하여 외세를 물리치고, 조국의 자주통일, 민주국가를 세우는" 것을 결의하는 대회를 열광적으로 진행하고, 이어 오후 2시 경 학교와 마을별로 나누어 가두 시위에 돌입하면서 해산하기 시작하였다. 오후 2시 50분 경, 관덕정 앞의 도민들이 거의 해산했을 때, 한 기마 경관의 말굽에 어린 소년이 채이는 사건이 발생했다. 기마 경관이 아무런 응급조치없이 유유히 경찰서 쪽으로 나아가자 흥분 한 군중들이 투석을 시작했고 이어 총소리가 터졌다. 당시 목격자들은 한결같이 총성 직전, 관덕정 광장에 시위대가 없었고 100~150명의 관람 군중들 만 있었다고 증언하고 있다. 이러한 때 한 소년이 기마 경관의 발굽에 치이는 소동에 이어진 발 포는 위협사격의 수준을 완전히 벗어난 것이었다. 희생자의 대부분은 등뒤에 총탄을 맞았으며, 또 한 관덕정 광장 복판에 쓰러진 사람도 없었다. 미군정 경찰은 명백하게 살인을 감행한 것이다. 6 명 피살, 8명 피상.
제주도민의 항의 총파업과 미군정의 탄압
미군정의 학살에 대응하여 제주 도민은 "싸우면서 해결의 실마리를 찾자"는 구호 아래 각 직장에 31공동투쟁위원회 및 시민 사이에 3,1사건 대책위원회를 조직하고 3월 10일에는 제주도 총파 업 투쟁위원회를 구성하여 제주도 전역에 걸쳐 총파업을 단행하였다. 이 총파업은 3월 18일까지 진행되었는데, 여기에는 총파업 인원 40,852명, 행정기관 23개, 중등학교 13개, 초등학교 92개, 통 신기관 8개, 교통기관 7개, 금융기관 8개, 실업단체, 공장, 회사 15개 등 전도의 각 기관이 참여하 였고 심지어 애월, 모슬포, 중문지서 등의 경찰관까지 동조하여, 이 결과 전도의 질서가 완전히 마비되는 사태가 발생할 정도로, 대중적인 호소력과 참여도를 보여주는 전 도민적 차원의 반미항 쟁이었다. 제주 도민의 저항에 직면한 미군정은 3월 7일 계엄령을 선포하고, 3월 14일 조병옥을 위시하여 응원 경찰과 서북청년단 등 극우반공청년단체를 파견하여 파업을 분쇄하였고, 곧이어 제주도 총 파업 투쟁위원회 간부와 직장별 주동자 검거에 나서 지속적으로 약 2,500명을 무더기로 검거하고 고문한 다음 이 중 250여 명을 재판에 회부하였다. 이 과정에서 조병옥 등은 제주도는 주민의 90% 이상이 빨갱이"라고 악의에 찬 선전을 계속하였고, 서북 청년단원에게는 "제주도는 작은 모 스크바"라고 집중적으로 교육되었다. 더불어 미군정은 도 군정 수뇌부를 모두 강성 인물로 교체 하여 탄압의 고삐를 바짝 죄어 나가기 시작했다.
총파업의 종식과 분노하는 민심, 그리고 입산
미국이 지휘하는 응원 경찰과 서북청년단 등의 극우반공단체의 무자비한 폭력에 의해 전도에 걸친 총파업은 마침내 3월 18일 종식되었다. 그러나 총파업의 종식에도 불구하고, 미군정이 제주 도민을 압살하기 위한 강경책이 날로 도를 더해가자 마침내 도민들은 보다 적극적으로 자위의 수단을 강구해 나가기 시작했다. 이에 대해 미군정은 어김없이 보복의 칼날을 휘둘렀다. 한편 미군정의 식민지 시대 못지 않은 곡물 공출 강요 또한 도민들의 분노를 불러일으켰다. 미군정은 제주도가 1946년과 1947년 연 2년째의 혹독한 흉년에 시달리고 있다는 지역 사정을 무시하고 곡물의 공출을 강요함으로써 도민들로 하여금 "미군정이 일제 때만도 못하다"는 판단에 이르게 하였다. 따라서 제주 도민은 중산간 부락을 중심으로 미군정의 이러한 공출 강요에 맞서 싸우기 시작하였 고 이 결과 제주도에서의 공출 실적률은 전국에서 가장 낮을 수밖에 없었다. 일례로 1947년 8월 8일 안덕면 동광리에서는 공출 강요 차 나온 도군정청 관리에게 공출량을 줄여 줄 것을 청원하던 마을 주민들이 이를 무시한 관리의 폭언과 폭행에 분노하여 3명의 면직원을 구타하였고, 이에 그 다음날 1백여 명의 경찰이 출동하여 이를 보복하기 위한 무차별 수색을 자행한 사건이 벌어지기 도 하였다. 이러한 직접적인 행동과 함께 도민들은 극우파인 제주도지사 유해진의 암살을 요구하는 전단을 살포하는 선전 공세도 동시에 진행해 나갔으며 이러한 선전 공세는 "미군 축출", "경찰 타도", 그 리고 "우익 저주"를 요구하는 전단의 살포를 통하여 더욱 가열되어 갔다. 이에 대하여 미군정은 8.15를 기하여 다시 도민들에 대한 대대적인 검거를 단행하여 3, 1시위사 건 이래 각지에서 발생하였던 사건의 관련자를 예비 검속하고 사상이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자는 모두 검거, 투옥하였다. 이 결과 재개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