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
 2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2
 3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3
 4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 언론보도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1.서론
민주주의의 원활한 작동을 위해서 언론은 시민들의 다양한 견해가 표출되고 관련정보가 자유롭게 교환 될 수 있는 여론 환경을 조성하고 이를 보장 받아야할 책임이 있다. 한국의 언론은 민주화시대 이후로 이념적 편향성이 더욱 심화되어 매체별 정치적 성향과 보도의 편중성이 도를 넘고 있다. 이에 중앙일간지와 종편 방송의 사례를 들어 민주적 여론형성 과정의 언론 발전 방안을 고찰 하고자 한다.
국민의 기본권인 표현의 자유가 올바로 뒷받침되기 위해서는 매체의 다양성과 다원성이 보호되어야하고, 2006년 헌법재판소의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보장에 관한 법률에 대한 헌법소원 결정문에서 “신문의 기능은 민주적 의사 형성이고 이는 다원주의를 본질로 하는 민주주의 사회에서 언론의 다양성 보장을 전제로 하므로 신문의기는 보장이란 신문의 다양성 유지를 의미 한다”고 밝혔다.
방송 역시 ‘방송사업자는 방송프로그램을 편성함에 있어 공정성, 공공성, 다양성 균형성, 사실성 등에 적합하도록 하여야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는 표현의 자유와 민주적 여론형성 과정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매체의 다원성을 보장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판단에 근거한 것이다. 따라서 신문부분, 텔레비전 방송부분, 라디오 부분, 인터넷뉴스 부분 등의 언론 보도 기능을 중심으로 특히 신문을 중심으로 검토하고자함.
2.신문 부분
한국의 중요 전국 종합일간지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신문, 한국일보, 국민일보, 서울신문, 문화일보 등이 있고 지역일간지들이 있으나 종합 일간지를 대상으로 보도 경향, 열독률을 중심으로 분석해보면 상기한 순으로 열독점유율은 집계되고 조선 23.7%의 점유율에서 중앙 17.3% 동아 16.0% 기타 5~0.5%의 순으로 나타난다. 이는 상위 3대 보수 신문과 진보 중도 신문간의 격차를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신문 구독률 역시 동일한 순위로 결과가 집계되는데 한국사회의 국민적 매체 선택 패턴이 구독률과 열독 점유율 무두 일치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 최근 한국사회가 진보와 보수 좌, 우의 이념적 대립이 극심해 지고 있는 상황에서 시사 하는바가 크다. 대통령 직선제 이후 민주화의 시대를 맞아 신문 매체의 편향성과 후보 고르기, 정당 또는 후보의 홍보를 대행할 만큼 언론사간 뜨거운 경쟁을 벌여 왔다. 헤드라인 뉴스, 기획보도, 시사보도, 보도 종합 등에서 큰 시각차를 표출하고 있다.
가. 신문사별 정치 편향성
조선, 중앙, 동아를 중심으로 하는 보수진영과 경향, 한겨레 등의 진보진영의 편향성 국민, 한국, 서울 ,문화 등의 중도적 성향 정도로 최근 정리 되고 있다. 정반대의 해석과 보도로 국민적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사주, 보도 기자 편집자의 성향에 따라 극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다.
지역 갈등 국가 갈등 사건의 사회문제도 이념화 하여 여론을 유도하고 종북론으로 치열함을 더해 가고 있다. 좌우 이념적 이분법의 잣대로 사회괴리 현상과 사회 발전단계의 갈등, 노사 간의 갈등도 예단하고 여론형성이 아닌 여론몰이를 통해 반대 여론과 해당 신문을 적으로 규정하고 상대를 공격하는 데 언론의 품격은 없고 하이에나 저널리즘화 되어 있다.
나. 종편 방송의 참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