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 이해기 말 고사문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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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구약 이해 기말고사 문제 ▣
1) 저자가 요청하는 현재 개론학의 특별과제는 무엇인가? (38)
분산되는 방법들과 서로 멀리 나가려는 경향들을 조정하며 통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즉, 여러 다른 방향들의 병존과 대립을 저지하며, 유기적으로 개론학을 형성시키기 위해서 내용적인 설명을 분류하고, 히브리 구약의 정경에서는 그들의 각 위치와는 독립적으로 내용상으로는 연관되어 있는 책들로 부류화해서 묶어 놓을 필요가 있다. 한편 고대 중동의 배경으로부터 양식사와 전통사적인 물음을 지나서 텍스트의 수집과 전승에 이르기까지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개별적으로 구약의 부류에 속해 있는 책들의 형성과 성립과정을 분석과 통합(=종합)하여 설명해야 할 것이다.
2) 구전 전승과 문서 전승을 주장한 학자들은 누구이며 특색은 무엇인가? (47-48)
구전 전승 : 니베르크에 의하면 전승은 동방에서 주로 구전적인 과정에서 생겼으며 문서적인 과정에는 드물게 있었다고 한다. 어떤 문학작품의 수록은 짧든 길든 구전 전승의 시간을 전제하고 구전 전승은 책으로 수록된 후에도 작품의 사용과 영속성을 위해 정상적인 형태로 남았다고 한다. 엥넬은 구약의 이야기들이 수세기동안 절대적으로 구전으로 전승되었었을 뿐 아니라 완전한 구전적인 문학들로 있었으며, 구전전승은 문서적인 수록후에도 주요 역할을 담당하여 왔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엥넬과 비르케란트는 무엇보다도 구전 전승의 높은 가치를 예언서들에 응용하였고, 엥넬은 처음부터 문서화되기로 결정된 예정형과 주로 구전 전승을 가진 말들과 보고문들의 수집들인 디봔형으로 구별하였다.
문서 전승 : 비텐그렌은 구전 전승의 의미와 신빙성을 본질적으로 과소평가하였고, 아주 오랜 시대에서부터 있던 즉시적인 문서간행과 본문들의 재발간을 생각한다. 모빙켈은 중도적인 견해로 전승에서부터 역사적인 토대에 도달하기 윟애서 역사적인 발전을 강조하고 초기와 후기 전승사를 구별한다. 또한 개별적인 단위에서 수집에 이르는 구전과정을 제시하며, 고정된 구전 전승에 대한 전제가 되는 정경적인 권위를 가지고 있는 확정된 문서적인 본문을 제시한다. 그 이후 자주 다른 방법으로 양쪽 전승류들의 병행적인 존재가, 군네벡, 헴펠, 쉬투울뮐러에 의해서 인정되었다.
3) 파랄렐리무스 멤브로룸은 누가 명명 했으며, 평행대귀의 종류를 열거하고 설명하시 오.(62)
이본 에스라가 알았던 것으로 보이는 한 싯귀의 절행들의 관계를 말하며, 이는 일반적으로 반복하는 그리고 빈번히 평행하는 문체에 대해 말한다.
① 동의적인 평행귀 - 둘째 시행이 다른 단어를 가지고 첫 번 내용을 반복
시1,2 - 그러나 여호와의 율법을 즐거워하며 / 주야로 그의 율법을 말한다.
② 반의적인 평행귀 - 둘째 시행이 첫째 시행의 내용을 상반되는 표현으로써 뜻을 이룬다.
시1,6 - 왜냐하면 야웨는 의인들의 길을 아시나 / 악한 자의 길은 멸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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