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

 1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1
 2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2
 3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3
 4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일연의 삼국유사가 가지는 가치
전체 5권 2책으로 되어 있고, 권과는 별도로 왕력(王歷)·기이(紀異) ·흥법(興法)·탑상(塔像)·의해(義解 )·신주(神呪)·감통(感通)·피은(避隱)·효선(孝善) 등 9편으로 구성되어 있다.제1권-삼국 역대 왕들의 계통을 도표로 보인 왕력(王曆) , 건국의 시조와 왕들의 사적을 다룬 기이(紀異) 2편이 들어 있다. 왕력편에서는 중국의 역사를 상단에 놓고 그 아래 신라·고구려·백제의 왕들을 시대적으로 배치하여 대비시켰다. 기이편은 . 제2권에까지 이어진다.
제2권- 전반부에서는 건국의 시조와 왕들을 중심으로 삼국과 그 주변 여러 나라의 유래와 역사를 이야기했다. 전반부에서 언급된 나라는 고조선을 비롯하여 위만조선·마한·진한·변한·대방·낙랑·가야·부여·말갈 등 수십 개국에 이르고, 후반부에서는 주로 신라의 역대 왕들이 중심이며, 마지막 부분에서는 후백제와 가락국에 대한 상세한 기록을 첨부했다.
제3권에는 불교를 전해준 여러 승려들의 사적을 다룬 흥법(興法) , 사찰의 탑이나 불상, 건물 등에 얽힌 일화를 다룬 탑상(塔像) 2편이 실려 있다.
제4권- 원광·자장·원효 같은 고승들의 학업과 공적을 실은 의해(義解) 1편이 실려 있다.
제5권- 불교적 이적(異蹟)을 다룬 신주(神呪), 수도승들과 신도들의 정진하는 모습과 덕행을 다룬 감통(感通)
, 세속을 떠나 은둔하며 덕행을 닦는 승려와 신도들의 생활 및 사상을 이야기한 피은(避隱), 효행의 미담을 전하는 효선(孝善) 등 4편이 실려 있다.
[출처 : 네이버 지식 IN - 삼국유사의 구성과 내용]
일연의 생애
1206년 일연은 아버지 김언필과 어머니 이씨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 김언필은 밝은 해를보고 태어났다 하여 아기의 이름을 현명이라고 지었다 . 어릴 때부터 영특하고 총명했던 일연은 스님을 무척좋아했고 따라 다녔다
. 그후 승려가 될것을 결심한 현명은 부모님의 허락을 받고 절에 들어가게 되었는데, 이 때 그의 나이는
13세였다. 이 때부터 현명 이라는 이름 대신 일연이라는 법명을 사용한 그는 학문에 남달라서 배우고 익혀 고종 13년(1227년) 승과에 응시하여 최고의 영예인 상상과에 장원으로 급제했다.
그런데 고종 22년 몽고의 3번째 침입으로 고려는 계속 어려움에 처했고 이 때 일연은 조국과 백성을 위하여 마음을 다 쏟아 기도하였다. 또한 백성들의 마음을 안정시키기 위해 방방곡곡을 다니며 설법을 펼쳤다. 사람들은 일연의 설법을 듣고 전쟁으로 인한 불안을 씻을 수 있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