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가 사뇌가와 향가 의율 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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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향가· 사뇌가 / 향가의 율격
향가 · 사뇌가
1)향가의 개념규정
대목을 보고 유추했을 때, 국선지도가 지어 부른 신이로운힘을 지닌 우리말 노래로, 범성과는 이질적이다. ‘가’또는‘요’로 악기 반주 없이 부른 노래로, 향찰로 표기되었다. (사설이 소중, 주술적인 힘이있어서)
즉, 불교의식요 및 한시와 구별되는 우리고유의 우리말 노래로, 향찰로 표기된 기록문학, 사설이 중시, 개인작으로 받아들여진 서정시이다.
2)향가의 서정성
국선지도의 지도자가 부여된 임무를 수행하면서, 창작한 작품이 향가의 본보기가 되었으며, 향가 중 민요에서 유래되고 표기, 정착하는 과정에서 개인작처럼 이해된 것들도 있다. 이에 향가는 집단적 개인작이며, 주술적 서정시로 이는 고대문학과 철저히 결별하지 않은 중세전기 문학의 특징이라고 할 수 있다.
* 향가의 등장으로 우리말 노래가 한시와 함께 중세로 들어섰다.
* 중세 전기와 후기의 서정
중세전기
중세후기
서정시만의시기
서정시+교술시
참고문헌
* 참고문헌
- http://blog.naver.com/humankt/40029228979
- 『한국문학사 연구의 쟁점』장덕순 외 ; 집문당
- 한시 용어로 본 삼구육명론의 변증 (10구체에 적용한 한설들을 중심으로) ; 양희철
淸大學術論集 201-226 (26쪽)
- 향가의 율격분석 ;신재홍 ; 고전문학과 교육 141-171(25쪽)
- 향가의 작가와 향유방식 ; 신재홍 ; 先淸語文 273-299 (27쪽)
- 『향가의 해부』나경수 ; 집문당
-『향가문학론』; 김승찬 ; 새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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