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

 1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1
 2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2
 3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3
 4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4
 5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5
 6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6
 7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7
 8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8
 9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9
 10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10
 11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11
 12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전시가론]서정시 형식의 완성과 향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한국 시가사에서 서정시의 발생 문제
◈ 향가란 무엇인가?
1. 향가란 말이 쓰인 문헌
2. 향가와 사뇌가의 말 뜻과 범위
◈ 향가의 발생
◈ 향가의 유형과 구조
◈ 담당층의 성격에 따른 향가의 변모과정
◈ 향가의 역사적 전개와 작품세계
◈ 향가 작품 및 감상
◈ 향가의 장르적 의의와 현대적 의미
본문내용
고대의 문학은 씨족이나 부족 단위에서 행해진 종교적 민속적 제의의 구술문학이다.
서정시의 발생은 이러한 단계를 지나 체계적 확립에 의해서 발생되는데, 민간에서 자연발생
적으로 이루어진 「공무도하가」나 「황조가」는 서정시의 성립을 논의하기에는 단편적이기
때문에 보다 문학사의 한 흐름을 형성하고있는 양식의 성립을 기준으로 하는 것이 좀더 나
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주목해야 할 부분이 향가인데,(정확히 말하면 사뇌가 형식)
비록 많은 양은 아니지만, 현존하는 국문학 유산 중에서 양식화된 서정시 형식의 최초의 형
태임은 분명하다. 따라서 향가는 우리 문학사에서 서정시의 발생 및 완성의 문제와 관련하
여 검토가 필요하다.

2. 향가와 사뇌가의 말 뜻과 범위
향가와 사뇌가란 용어가 나타난 위와 같은 문헌들에는 이들 용어에 대한 말 뜻을 구별지워 분명히 드러내지 아니하고, 혹 그 뜻을 밝혔다 하더라도 그 속뜻을 쉽게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시가의 명칭으로 쓰임에 혼동을 가져왔다.
1) 鄕歌
먼저 향가의 개념을 규정한 설을 들어보면 다음과 같다.
향가는 시대로 보면 신라, 표기상으로는 향찰, 그리고 이들 노래의 형식은 대개 4구·8
구·10구로 구성되어있다.
다음으로 향가의 語義를 정의해 보면, '鄕'은 중국에 대한 우리나라를 지칭한 것으로 향가 는 곧 우리나라의 노래란 뜻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정병욱은 향가의 개념을 광·협으로 나누어 설명했는데 광의로는 중국 시에 대한 우리나 라의 독특한 노래, 협의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에 이르는 사이에 제작된 이두식 문 자로 표기된 시가로 풀이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