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

 1  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1
 2  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2
 3  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3
 4  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Multimodal Literacy다매체의 문식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Multimodal Literacy
다매체의 문식성
이 글은 Carey Jewitt & Gunther Kress 가 편집한 Multimodal Literacy(2003년, Peter Lang, Inc. New York) 책의 introduction을 번역한 것이다. 이 글에서 핵심이 되는 개념은 다양식성인데 이는 여러 매체가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현대 텍스트를 일컫는 것이고, 이는 매체 언어 교육의 기본 이론이 될 법한 개념이다. 이 글은 다양식성을 실험한 다양한 교육 현장 연구들을 담고 있으며, 서론 부분에서는 전제적인 이론적 배경을 밝히고 있다. 번역이 서툴러서 원문을 함께 싣기도 하였다.
다양식성 : 학습을 위한 새로운 질문들
Multimodality: New Questions for Learning
학습에 있어서 다양식적인 접근은 표현과 의사소통에 있어서 모든 다양한 양식들을 포함시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필요를 준다. 여기서 말하는 다양한 양식들이란 이미지, 응시, 몸동작, 움직임, 음악, 말하기, 그리고 음향효과까지를 다 포함한다. 양식은 표현을 위해서 자원들 내에서 형태를 만들어내는 문화적 작업 효과로 폭넓게 이해된다. 여러 자원들은 문화적 작업에 의해서 배열되고, 문화적 상호작용 내에서 얼마간 사용되는지가 결정된다. 이러한 규칙성들을 우리는 전통적으로 문법이라고 부른다. 말하기 혹은 쓰기와 마찬가지로 수화 또한 자원이다. 이미지 또한 마찬가지이다.
학습에 있어서 이러한 양식들이 혼자서 작용하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연구 성과들을 모아보면 하나의 양식으로 작용하는 학습은 거의 없으며 또한 쓰기와 말하기가 학습에 있어서 항상 중심적이며 필요충분조건이라는 생각 또한 도전받고 있다.
학습에 있어서 다양식적인 접근을 시도하는 이 책의 이론적 전제는 의미화와 의사소통에 있어서 모든 양식들은 잠재적으로는 동등하다는 것이다. 특정 사회나 특정 커뮤니티는 특정 양식을 다른 양식보다 더 아낄 수도 있다. 어떤 양식이든 전경화할 수 있다. 특정 과제에 있어서 특정 양식이 다른 양식보다 과제를 더 잘 수행할 수도 있고, 모든 양식이 특정 과제에 쓸모가 있는 것은 또 아니다.
다양식적인 작업에 있어서 깔리는 암묵적인 전제는 언어란 부분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다양식성에 있어서 하나의 양식은 각각 의미화의 부분만을 수행할 뿐이며, 그것은 말하기나 쓰기 또한 예외가 아니다. 모든 양식의 부분성은 다양식성의 매우 중요한 측면이다. 우리는 각각의 특정 의사소통 과정에서 각각의 양식이 어떤 부분을 수행하는지 알 필요가 있다.
이 책의 포커스는 다음과 같다. 의미가 만들어지고 학습이 이루어지는 동안 학습과 기호 형태 사이에서 일어나는 쟁점들을 토론하는 것이다. 두 가지 중요한 질문들이 다른 방식으로 주목될 것이다. 첫째는 양식은 어떤 방식으로 표현으로 만들어지는가 하는 것이고, 둘째는 양식이 달라짐에 따라 학습자들과 학습은 어떻게 달라지고 영향 받고 바뀌게 되는가 하는 점이다.
다양식성 : 핵심 개념
Multimodality: Some Key Concept
1. 다양식성과 기호학 Multimodality and Semiotics
다양식성의 배경 학문은 기호학 이론, 특히 사회기호학이다. 다양식성은 기호학 이론의 적용 분야라고 말할 수 있다. 기호학의 전형적인 형태 중에서 사람들은 의미를 만들기 위해 이미 만들어진 시스템을 가지고 직면함으로써 인식한다. 언어학적 시스템이 가장 훌륭한 예가 되겠다. 사람들은 사회적 전통의 내에서 적절하다고 생각되는 방법 내에서 작용되는 시스템에 의해 제공되는 자원을 사용하는 것을 학습하게 된다고 여겨진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