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친의 사회 생태주의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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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친의 사회 생태주의 보고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R E P O R T

1. 북친은 누구인가?
북친은 1921년 뉴욕의 맨해튼에서 가난한 러시아계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러시아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그 역시 풍부한 노동운동의 경험을 가졌다. 그는 이미 10대부터 주물공장과 자동차 공장의 노동자로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운동에 가담하여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에 와서는 사회주의 운동의 권위주의적 성격에 환멸을 느끼고 1937년의 스페인 내전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아나키즘으로 기울어 1940년대에는 아나키즘 성향의 활동에 깊이 관여하게 된다.
20대부터 생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당시 누구도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상황이었음을 상기해볼 때 그는 누구보다 시대를 앞서가는 선구자적 의식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는 ‘음식물에 포함된 화학첨가제의 문제점이란 글을 이미 1952년에 발표하면서 환경운동에 관심을 보였다. 그 후 많은 실천적 환경운동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독일 녹색당의 창립에 공헌하였다. 1960년대 말부터 대학 강단에 서기 시작해 1970년대 이후에는 사회 생태주의 연구소의 명예소장으로 활발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2.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북친의 사상을 흔히 ‘자율적 사회생태주의(Libertarian Social Ecology), 에코 아나키즘(Eco-anarchism), 그리고 사회생태주의(Social Ecology)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는데 마지막 표현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는 아나키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것은 그가 과거 아나키즘에 매료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는 점에서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도시화와 중앙집권화에 반대되는 인간적 규모의 사회와 분권화,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생태주의의 비전을 제시한 크로포트킨에게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의 사회 생태주의는 서구의 급진주의 전통에서 생태 문제의 해결을 찾는다. 생태계 파괴의 근본 원인을 인간중심적 세계관에 있다고 보지 않고 통제와 지배라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연계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생태 위기의 극복은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회 변혁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북친이 사회의 위계구조(hierarchy)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사회의 위계구조는 자연을 지배하고 착취하는 동기와 수단이 되는 심리적, 물질적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도의 위계구조가 존재하는 사회는 자연을 억압하고 파괴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북친은 자연에 대한 지배이건 인간에 대한 지배이건 간에 일체의 지배가 없는 사회야말로 정의로운 공동체라고 주장한다. 그러한 아나키스트적 사회는 탈중심적이고 다양하고 조화로운 사회일 것이고 생태계에도 적합하리라는 것이다.
북친은 현 시대의 생태 문제가 사회 문제로부터 야기되었다는 자신의 주장을 피력하기 위하여 생태 문제 틀과 사회 구조 그리고 사회 이론간의 유기적 관계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주의, 헤겔의 변증법, 그리고 마르크스의 계급주의 기초 위에 세워 나갔다. 그의 이러한 접근 방식을 가리켜 변증법적 자연주의(dialectical naturalism)라고 한다. 그것은 모든 실재를 지속적인 자기 발전(self-development)과 자기 변형(self-transformation)의 과정 속에 있는 존재로 보고 현상을 더 큰 전체의 분리될 수 없는 부분이 상호 결정함에 의해 드러나는 것으로 해석하기 때문에 변증법적이라고 한다. 또한 그것은 실재를 자연적인 것으로 간주하고 모든 존재를 자연적 존재로 보기 때문에 자연주의이다. 변증법적 자연주의로서 사회생태주의는 계층적 사회 이원론(dualism of hierarchical society)에 반대하면서 지구 진화의 전 과정을 다양성 증대와 가치 출현의 목표를 갖는 과정으로 보는 생태학적 전체성의 원리(principle of ecological wholeness)를 제안한다.
3. 심층생태주의[Deep Ecology] 비판
북친의 사상은 철학, 사회학, 경제학, 생태학, 정치학, 문화 등 안 다루는 것이 없을 정도로 광범위하며 그의 사상은 숱한 경쟁 이론들과의 논쟁을 거치면서 발전해왔다. 따라서 그의 사상을 이해하는 좋은 방법의 하나로 여기서는 그의 주요 논적(論敵)인 심층생태주의 및 마르크스주의와의 대비를 통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북친의 첫 번째 논적(論敵)은 심층생태주의이다. 동물에 대한 연구 방법을 인간에 대한 연구에 적용시키려는 윌슨의 사회생물학, 환경위기의 원인을 인구증가에서 보는 하딘의 신맬더스주의, 지구 자체를 하나의 생명체로 보는 러브록의 가이아 이론들이 다 북친의 비판 대상이긴 하지만, 가장 핵심적인 논적은 심층생태주의라고 할 수 있다. 북친은 심층생태주의의 공적을 인정하는 한편, 다음 두 가지 면에서 특히 비판을 가하고 있다.
우선 심층생태주의는 동양의 신비주의에 경도되어 있다. 심층생태주의는 인간의 이성과 과학을 자연에 대한 체계적인 착취를 낳았다는 이유에서 거부하고, 대신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느끼게끔 해 주는 직관이나 체험/ 명상을 선호한다. 그래서 동양의 세계관, 특히 도교와 선불교 그리고 힌두교 등을 찬미한다. 북친은 이것을 ‘인간의 재마술화(Reenchanting Humanity)’라고 표현하고 있다. 인간의 이성과 과학은 무시무시한 파괴의 능력을 갖고 있지만, 동시에 새로운 문화를 건설할 수 있는 창조의 능력을 갖고 있는데 이 점을 심층 생태주의학자들은 무시한다고 지적한다.
한편 심층생태주의는 환경 문제 해결을 위해 인간 중심적 세계관에서 생태 중심적 세계관으로 패러다임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북친이 보기에 이런 접근은 인간의 의식개혁만을 강조하고, 사회구조의 변혁에 대해서는 둔감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북친은 오히려 사회구조의 변혁을 통해 환경문제의 올바른 해결점을 찾고자 한다. 먼저 환경문제의 원인을 인간중심주의로 보는 것은 환경문제를 낳은 사회 내부의 지배구조를 간과하는 결과를 낳는다. 그런 시각은 소외계층과 지배계층이 갖는 책임의 차이를 무시하는 것이고, 할렘의 흑인 아이나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대기업의 사장에 똑같은 책임을 묻는 것이다. 즉 죄인은 올가미에서 풀어 주고, 엉뚱한 사람에게 죄를 뒤집어씌우는 꼴이다. 또한 이런 시각은 인간을 환경문제의 원흉으로 봄으로써 인간 혐오주의로 빠질 위험이 크다고 북친은 지적한다. 그래서 몇몇 극단적인 심층생태주의자들은 기아나 에이즈를 인구과잉과 생태파괴에 대한 자연의 복수라고 주장하면서 에티오피아나 소말리아에서 굶어 죽고 있는 아이들을 생태계 보호라는 명목 아래 굶어 죽도록 내버려둬야 한다는 데까지 나간다고 북친은 비판한다.
그에 따르면, 현재의 환경위기를 낳은 것은 인간중심주의가 아니라 사회 곳곳에 스며들어 있는 지배와 위계의 형식들이다. 따라서 북친은 ‘자연은 희생자이고 인간은 가해자’라는 구도는 깨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즉, 인간과 자연은 모두 피해자인 것이다. 북친은 진화론을 자기 이론 체계에 포함시킴으로써 인간과 자연의 화해를 시도한다. 그에 따르면 원초적 자연이 ‘제 1자연’이라면, 인간에 의해 변화된 인간화된 자연은 ‘제 2자연’이다. 인간화된 자연도 넓은 의미에서는 자연의 영역에 속한다. 왜냐하면 인간의 진화도 자연의 진화가 낳은 결과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자연이 부여한 능력, 즉 이성 능력을 생명의 다양성을 증가시키고, 생태계의 불필요한 고통을 줄이는 데 사용함으로써 자연의 진화에 이바지해야 한다. 인간의 이성이 자연을 파괴하는데 사용되느냐, 아니면 자연의 진화를 촉진하는데 사용되느냐는 이성 안에 스며든 지배와 위계의 형식을 방치하느냐, 극복하느냐에 달려 있는 것이다.
4. 마르크스주의 / 아나키즘과의 차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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