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윤리] 북친의 사회생태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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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환경윤리] 북친의 사회생태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북친은 누구인가?
2.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3. 심층생태주의[Deep Ecology] 비판
4. 마르크스주의 / 아나키즘과의 차이
5. 생태 위기 해결을 위한 방안
6. 사회생태주의의 한계
본문내용
1. 북친은 누구인가?

북친은 1921년 뉴욕의 맨해튼에서 가난한 러시아계 이민자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모는 러시아 혁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고, 그 역시 풍부한 노동운동의 경험을 가졌다. 그는 이미 10대부터 주물공장과 자동차 공장의 노동자로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노동운동과 사회주의 운동에 가담하여 활동을 하였다. 그러나 1930년대 후반에 와서는 사회주의 운동의 권위주의적 성격에 환멸을 느끼고 1937년의 스페인 내전에 간접적으로 참여하면서 아나키즘으로 기울어 1940년대에는 아나키즘 성향의 활동에 깊이 관여하게 된다.

20대부터 생태 문제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당시 누구도 환경 문제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상황이었음을 상기해볼 때 그는 누구보다 시대를 앞서가는 선구자적 의식을 가진 인물이었다. 그는 ‘음식물에 포함된 화학첨가제의 문제점'이란 글을 이미 1952년에 발표하면서 환경운동에 관심을 보였다. 그 후 많은 실천적 환경운동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독일 녹색당의 창립에 공헌하였다. 1960년대 말부터 대학 강단에 서기 시작해 1970년대 이후에는 사회 생태주의 연구소의 명예소장으로 활발한 강연과 저술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2.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란 무엇인가?

북친의 사상을 흔히 ‘자율적 사회생태주의(Libertarian Social Ecology), 에코 아나키즘(Eco-anarchism), 그리고 사회생태주의(Social Ecology)' 등 여러 가지로 표현하는데 마지막 표현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한다. 북친의 사회생태주의는 아나키즘의 영향을 강하게 받았다. 이것은 그가 과거 아나키즘에 매료되어 활발한 활동을 하였다는 점에서 당연한 사실로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도시화와 중앙집권화에 반대되는 인간적 규모의 사회와 분권화, 그리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를 강조하는 생태주의의 비전을 제시한 크로포트킨에게서 직접적인 영향을 받았다.

그의 사회 생태주의는 서구의 급진주의 전통에서 생태 문제의 해결을 찾는다. 생태계 파괴의 근본 원인을 인간중심적 세계관에 있다고 보지 않고 통제와 지배라는 사회 구조적인 문제와 연계된 것으로 본다. 그래서 생태 위기의 극복은 모든 인간이 지배와 억압에서 자유로울 수 있는 사회 변혁을 통해서 가능하다는 것이다. 북친이 사회의 위계구조(hierarchy)에 관심을 많이 보이는 이유도 바로 그 때문이다. 그에 따르면 사회의 위계구조는 자연을 지배하고 착취하는 동기와 수단이 되는 심리적, 물질적 조건을 제공하기 때문에 고도의 위계구조가 존재하는 사회는 자연을 억압하고 파괴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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