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습지

 1  우리나라 습지-1
 2  우리나라 습지-2
 3  우리나라 습지-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우리나라 습지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우리나라 습지
1992년 리우회의 이후 해양 및 연안자원의 지속가능한 개발을 위해 통합관리 하는 것이 세계적인 추세이며 서해안의 갯벌은 철새들의 서식지 혹은 중간 기착지로 국제적인 관심을 끌고 있고, 국제적으로 보전압력을 받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시화호나 서산간척지 또는 새만금 등에서 보듯 갯벌을 쓸모 없는땅, 간척대상지로 폄하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시점에 대통령께서 99년 4월 15일 인천광역시를 순시하는 중에 갯벌 보존문제에 언급하며 "향후 5년 동안에 걸쳐 습지를 과학적으로 조사해 보존가치가 높은 지역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할 것"이라고 밝힌 것은 늦은 감은 있으나 매우 시의 적절한 것이라 생각한다. 1970년 이래 많은 양의 갯벌이 간척에 의해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특히 경기도 일대는 개발압력에 밀려 약 50%정도의 갯벌이 영구히 사라졌다.
지난 3월을 비롯해 새만금을 5차례나 답사했을 만큼 우리 나라 갯벌보전 운동에깊은 관심을 쏟고 있는 켈러만 박사는 “한국도 급속한 산업화로 경제성장을 이룬 만큼 이제는 여유를 갖고 자연과 환경, 사람이 공존할 수 있는 길을 찾을 때”라며 거대한 시멘트덩어리 제방이 갯벌을 죽이고 땅을 메워 그 개발이익을 노리는 사람들의 욕심에서 비롯된 새만금 간척사업은 중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장했다.
10여년 전부터 이 지역과 연구교류를 하고 있는 서울대 고철환교수(해양생태학)는 “바텐메어 국립공원의 성공 사례는 인간과 자연이 서로피해를 주거나 착취를 하기보다는 ‘신중하고 조심스러운 개발의 원칙’ 아래 평화롭고 아름답게 공존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새만금이나 강화도 개펄을 살릴 수 있는 지혜를 배워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서남해안의 해안습지
서해안의 갯벌은 남한 전체 갯벌의 83%인 약 2320Km2 에 달합니다. 나머지 17%는 남해안에 분포되어 있으며 서 남해안에 걸친 갯벌은 남한 전체 면적의 3%에 해당합니다.
우리의 갯벌은 규모면에서 그치지 않고 그 내용면에서도 대단한 가치를 지니고 있습니다. 먼저 생물다양성을 들 수 있습니다. 서해안에서의 갯지렁이류, 갑각류, 연체동물 등의 발견은 2백 14종이나 되고 그 중에서도 국내 최초로 세계학회에 보고될 것이 단각류 5종, 갯지렁이류 2종에 달합니다.
그리고 갯벌 총자산적 가치의 70%에 이르는 정화기능 역시 막강한 경쟁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환경부의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서남해안의 갯벌은 영국의 염습지에 비해 15~ 200배의 오염물질 정화능력을 가진다고 합니다. 이런 탁월한 능력을 가질 수 있는 이유는 점토질 때문입니다. 외국의 갯벌은 대부분 미사토양으로 이루어진데 반해 우리 갯벌은 점토질로 이루어져 있고 이 점토질은 부영양화와 적조유발의 원인인 질소와 인을 정화하는 데 상대적으로 강점을 지닙니다.
또, 특히 우리나라의 습지는 호주, 뉴질랜드와 시베리아를 잇는 철새 이동 경로에 위치해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 습지의 보호는 세계 철새보호를 위해서라도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습니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1998년에 이미 1) 태안반도의 신두리 사구 2) 강화도남단의 갯벌 3) 순천만 4) 한강하구를 포함한 비무장지대와 5)울릉도 독도 일대등 생태계 우수지역에 관한 비교조사를 실시하였다. 이 조사보고서는 이들 지역의 높은 생태적 가치를 중시하여 국립공원으로 지정관리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특히 한국의 갯벌은 북해연안, 미국 동부, 아마존하구, 캐나다 동부해안과 더불어 세계 5대 갯벌에 해당하며, 특히 새만금 지역은 군산에서 부안까지 거의 1백 km가 갯벌로 이루어져 가장 광활하고 볼거리가 많은 곳이며 이외에 강화도 인근을 포함한 경기만 연안의 갯벌 및 충남 태안군서산시 사이의 가로림만 등이 서해의 3대 갯벌로 보존 가치가 가장 높은 곳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정확한 실태조사가 이루어지면 더욱 훌륭한 생태적경관적 가치를 갖는 갯벌이 발견될 가능성은 아직도 많다.
갯벌과 염생습지 및 천해까지 포함하는 지역은 생물의 종류가 다양하고 영양염류와 에너지가 풍부하며, 생태계별 생산성에 있어서도 농지는 650 g/㎡/yr, 해안습지는2,000 g/㎡/yr 로 열대우림의 생산성에 필적한다. 미국 연구에 따르면 경제성의 측면에서도 해안습지가 육지부보다 17배나 높은 것으로 분석되며, 국내 연구에서도 간척지에 비해 2배정도의 경제적 가치를 지닌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강물이 바다로 유입하는 곳에 분포하여, 퇴적과 미생물 분해에 의하여 오수를 정화시키는 기능으로 생태학의 대가인 죠지아 대학의 오덤 박사는 "폐수와 쓰레기를 처리하는 백만불짜리 해안습지"라는 표현을 쓰고 있다.
또한 국제적으로 유전자를 확보하려는 경쟁이 어느 때보다 치열한 요즘, 갯벌은 종다양성의 측면에서도 매우 높아, 앞으로 연구 결과에 따라 인류에의 기여는 측량할 수 없을 정도이며, 이를 쓸모 없는 땅으로 여기고 매립 하게 되면 천혜의 종다양성 유지지역을 영구히 소멸시키는 우를 범하게 될 것이다.
철새와 같은 공유습지종 관리에 있어, 국제협력은 람사협약의 최우선 순위에 있다. 전국습지보전연대회의가 조사한 국내 람사습지 가능 대상지역 62개 가운데 절대 다수가 서남해안의 갯벌에 위치하고 있음은 갯벌의 생산성과 종다양성을 고려할 때 우연이 아니다. 북해에 면한 바텐메어 국립공원의 경우 6000 ㎢에 달하는 갯벌과 해안습지를 1976년에는 람사협약에 따른 보호대상 습지로 등록했고 1986년에는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철저히 보호 관리하고 있다.
참고적으로RAMSAR 습지란
a. 대표적인 또는 특이한 습지b. 동식물 서식처c. 물새 서식처d. 어류의 서식처로서 중요한 습지를 말한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는, 천혜의 자연자원인 갯벌의 국립공원화를 통하여 과학적인 보전대책을 수립하고 관리하기 위한 다각적인 연구와 조사를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가장 모범적인 갯벌보전 정책을 펴고 있는 독일 북해연안의 니더작센 주와 슐레스비히-홀스타인 주 및 미국 동남부해안의 관리실태 등을 연구조사하는 등 충분한 사례연구를 통하여 가장 모범적인 갯벌관리 정책을 연구하고, 세계적으로 희귀한 생태경관자원이며 국제적으로 보호압력을 받고 있는 갯벌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여 후손에게 그대로 물려주는 데 앞장 설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