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모루덴스 개론

 1  호모루덴스 개론-1
 2  호모루덴스 개론-2
 3  호모루덴스 개론-3
 4  호모루덴스 개론-4
 5  호모루덴스 개론-5
 6  호모루덴스 개론-6
 7  호모루덴스 개론-7
 8  호모루덴스 개론-8
 9  호모루덴스 개론-9
 10  호모루덴스 개론-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호모루덴스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호모 루덴스
▶호모 루덴스라는 말은 호이징하가 정의한 것으로 우리말로 바꾸어 말하면 ‘유희적 인간’이다. 유희라는 말은 자체는 불교용어로 일체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유자재의 경지에 있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자유롭게 놀이를 하는 인간을 규정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의미를 가진 호모 루덴스란 말을 규정지은 저자 호이징하는 유래 없이 풍부한 원전 자료에 근거를 두고 모든 문화가 놀이에서 발생했다는 사실에 대해 세세한 증거를 제시한다.
▶저자 호이징하(Johan Huizinga)는 1872년 네덜란드 태생으로 1919년 (중세의 가을)을 발표하여 유럽 인문과학자 중에서 발군의 존재가 되어 세계적 명성을 얻게 된다. 그는 인류의 문화발전을 하나의 보편적인 개념으로 분석, 설명하여 도식화하고 유형화하려는 시도에서 탈피하여 한 시대의 문화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려는 문화사(Kultur-Geschichte)라는 역사학 방법을 택하였다.
호모 루덴스는 호이징하가 65세 때이던 1938년에 발표되었는데 그의 문화사 연구의 자연스러운 귀결로서 현대의 고전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인간의 존재와 행위 양식의 본질 규명에 새로이 도전하는 한 기념비적 저서이다. 그가 이 책에서 내린 결론은 인간은 Home Sapiens나 Homo Faber라기 보다는 오히려 Homo Ludens라는 것이다.
▶그리고 놀이는 문화 의 한 요소가 아니라 문화 그 자체가 놀이의 성격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모든 형태의 문화 는 그 기원에서 놀이 요소가 발견되고, 인간의 공동생활 자체가 놀이 형식을 가지고 있으며, 철학, 시, 예술 등에도 놀이의 성격이 있다는 것이다. 또한 놀이의 특성이 확고한 규칙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에서 그것은 종교와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놀이 역시 종교세계와 마찬가지로 공간과 시간의 동질성을 파괴시키며 참여자들로 하여금 일상생활과 단절시켜 독특하고 폐쇄적인 세계를 만들기 때문이다.
따라서 문명이 애초에는 (놀이되어진 것)이라는 결론에 이른다. 문명은 놀이 속에서 놀이로서 생겨나며 놀이를 떠나는 법이 없으며, 인간은 놀이를 통하여 그들의 인생관과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다. 호이징하는 놀이정신이 없을 때 문명은 존재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리면서 현대로 올수록 문화가 놀이의 성격을 잃어가고 있음을 개탄하고 있다.
1장. 문화현상으로서의 놀이의 본질과 의미
▶놀이는 인간의 존재 양식을 결정짓는 삶의 중요한 모습이다. 예로부터 인간을 생각하는 존재(HOMO SAPIENS),무엇인가 만들어내는 존재(HOMO FABER)로 인식하는 데에서 나아가 네델란드의 호이징하는 놀이하는 인간(HOMO LUDENS)으로서의 속성을 포함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리고 지금까지 여러 놀이 논리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주장이 있어왔다. 이러한 많은 논리가 인간 생활에서 놀이가 삶의 중요한 기능으로서 차지하는 중요성과 유용성을 일반에게 인식하게 하였다. 사전적인 놀이의 의미를 살펴보면
“놀이란 특별한 목적이나 생존 자체에는 직접 관계가 없을지라도 그것 자체로서 흥미가 있는 것을 스스로 느끼는 활동의 총칭이다.”
▶ 놀이를 인정함으로 “정신”을 인정하게 되고 놀이, 웃음, 어리석음, 재치, 익살, 농담, 희극 등의 조금씩 연관되어 있는 일단의 개념군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특성을 공유함.
또한 놀이에는 몇 가지 형식적 특성이 있다.
첫째 자유로운 행위이며 사회적 단체의 형성을 촉진시킨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