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

 1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1
 2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2
 3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3
 4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4
 5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5
 6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6
 7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7
 8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8
 9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9
 10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10
 11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11
 12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류분석 의사 교류분석 에릭 번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류분석(Transactional Analysis)=의사교류분석 에릭 번
1. 배 경
1950년대 초에 에릭 번 박사에 의해 창안된 하나의 완벽한 성격이론이다.
사회적인 상호교류관계에 의해 인성이 형성되며 나아가 삶의 유형이 결정된다는 점을 강조.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 그리고 인성발달을 설명해 주는 틀을 마련.
오늘날- 심리치료 뿐 아니라 의사소통이 중요시 되는 어떤 상황에서나 적용되고 있음.
TA는 능동적이고, 역동적이며, 관찰 가능한 세 가지 자아상태, 어버이, 어른, 그리고 아이가 각 개인 내에 존재하면서 작동한다고 주장.
각 개인은 어루만짐에 대한 기본적인 선천적 욕구를 지니고 있으며 또한 자신과 타인에 대한 초기의 신념을 바탕으로 아동기부터 인생 각본을 만들어 나간다.
Eric Berne (1910~1970) 미국의 정신의학자
의사교류분석의 창시자. 전통적인 정신분석치료의 기본가정에서 도전하였고 그는 전통적인 훈련을 포기하였으며 의사교류분석이라고 부르는 방법을 실행하기 시작하였다.
1964년에 그의 책「사람들이 하는 게임들」은 국제적인 베스트셀러가 됨. 동시에 그의 새로운 치료접근법은 정신분석학으로부터 급속히 분리되었으며 폭넓은 지지를 받았다. 1960년대 말에 그의 이론은 거의 완성됨.
슈타이너는 번을 “정신의학 분야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개척자이며 급진적인 과학자.”라고 언급. 인간으로서의 번에 대한 책도 썼다. 그의 부친처럼 번도 의료업을 택해서 일생의 사명으로써 다른 사람을 치료하였으며 정신의학과 저술활동에 헌신하기 위해 의사로서의 성공을 위한 개인적인 삶을 희생하였다. 번은 모친이 그랬던 것처럼 심장의 관상동맥으로 60세에 사망하였다. 번이 직접 쓴 것은 아니지만 TA에 관련된 인기 있는 책으로는 Harris의 「Im Ok~Youre Ok」가 있다.
* 교류분석이란?
-내담자가 갖는 자아 상태를 바탕으로 의사소통의 교류가 어떻게 이루어지는 가를 탐색하여 조력하는 것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