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니파와 시아파의 발단과 차이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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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순니파와 시아파의 발단과 차이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①종파의 분열
시아파가 출현하게 된 발단은 예언자 무함마드 사후, 누가 이슬람 공동체의 지도자로서 그를 계승하느냐에 대한 교권 문제에서 비롯되었다. 후일 시아파를 이루게 되는 사람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예언자 무함마드의 가족 중에서 계승자가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으며, 여러 면에서 예언자의 사촌동생이자, 예언자의 딸 파띠마와 결혼하여 그의 사위가 된 알리(Ali)가 적격자로 여겼다. 그러나 칼리프 선출은 선거로 대표자를 뽑는 전통에 의해, 알리가 아닌 아부 바크르를 제 1대 칼리프로 결정하였으며, 아부 바크르를 인정하지 않고 알리를 추종하던 사람들이 후일 시아파를 형성하는 중심 세력이 되었다. 특히 정통칼리프 중 제 3대 칼리프 오스만(Uthman)에서 제 4대 칼리프 알리로 칼리프가 계승되는 과정에서 정치적 갈등이 발생하며 시아파가 분리된다.
제 3대 칼리프 오스만이 새벽기도 중 암살당하고, 그 암살의 배후가 밝혀지기 전에 알리가 제 4대 칼리프로 선출되었다. 그러자 오스만의 6촌 동생이자 당시 다마스쿠스 총독으로 있던 우마이야(Umayyah) 가문의 무아위야(Muawiyah)가 오스만의 복수를 명분으로 군사를 일으키며 알리의 권위에 정면으로 도전하기 시작했다. 알리는 수적인 열세에도 불구하고 무아위야군과의 첫 전투인 낙타전투(A.D. 656년)에서 승리했으며, 두 번째 전투인 시핀전투(A.D.657년)에서도 유리한 위치에 있었다. 그러자 불리해진 무아위야군이 협상을 요구했으며, 알리 진영에서는 이 협상에 대한 찬반을 두고 내분이 일어났다.
알리는 협상에 임했으나, 이로서 그는 군사적 손실 뿐만 아니라 정치적으로도 칼리프로서의 지위가 반란자 무아위야와 대등해지는 결과를 낳았다. 결국 협상 반대파들은 알리 진영을 뛰쳐나가 카와리지 일파를 형성했으며, 1년 반에 걸친 협상에서 중재자들은 책략을 쓰는 무아위야에게 유리한 결정을 내렸다. 결국 이슬람 세계는 양분되고 칼리프 알리의 지위는 하락했으며, 이라크 지역으로 돌아간 알리는 카와리지파에 의해 A.D. 661년 1월에 살해되었다.
알리의 죽음으로 힘의 균형이 무아위야에게 기울었으며 그는 분열된 이슬람 세계를 통합하는 한편 칼리프위에 올라 우마이야조를 세웠다. 무아위야(재위 661~680년)는 선출로 칼리프를 뽑는 전통을 무시하고 아들 야지드(Yazid)에게 칼리프위를 세습했으며, 야지드에게 위험한 인물이었던 칼리프 알리의 차남 후세인을 견제하고자 했다. 후세인(Husayn)은 이라크의 쿠파에서 자신을 칼리프로 추대하려는 지지자들의 초청으로 메카를 떠나 은밀히 쿠파로 향했으나, 카르발라(Karbala)에서 우마이야 가문의 충복 우바이둘라 빈 지야드(Ubidullah b. Ziyad)에게 살해당했으며, 그 일가족이 몰살당했다(680년 10월).
이러한 후세인의 비참한 최후가 알려지자 이라크 지방은 알리 가문에 대한 동정과 반(反)우마이야 정서가 고조되었으며, 결국 이들은 후세인의 죽음을 순교로 받아들이며 하나의 정파에서 종파로 발전하게 된다. 이들을 시아 알리(알리의 추종자) 혹은 시아라고 부르게 되었으며, 카르발라의 참극은 이슬람사에서 순니와 시아라는 무슬림 종파가 나뉘는 분기점이 되었다.
*순니파와 시아파를 이야기하기 전에...
간혹 순니파와 시아파를 정통 이슬람과 이단으로 구분하여 보거나 민족적·종족적 의미를 담아 분리해서 이해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는 잘못된 시각이다. 오늘날 전 세계 무슬림 인구의 90%가 순니파이고 나머지 10% 정도가 시아파이며, 시아파의 대부분이 이란과 이라크에 집중 분포되어 있으므로, 이 둘을 민족적·지역적으로 구분할 수는 있으나 이는 현재적 상황일 뿐 영속적이지 않음을 이슬람 역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②순니파
Ⅰ.순니파의 정의
신의 말씀인 꾸란과 함께 예언자 무함마드의 언행과 관행을 의미하는 수나(Sunnah: , 관례, 법적 관행)를 따르는 사람들. 아랍어로는 아흘 알-순나(Ahl al-Sunnah, : 순나의 사람들)라고 하며, 이를 줄여 순니파라 칭한다.
Ⅱ.순니파에 속한 사람들
순니파는 대체로 아부 바크르를 비롯해 선출과 충성서약에 따라 즉위한 4대 정통 칼리프를 인정하고, 4대 이슬람 법학파(法學派) 중 어느 하나에 속하는 사람들을 일컫는다. 순니파의 형성은 칼리프 제도의 확립과 보유, 아랍 민족의 우월권 확보와 같은 정치적 이유가 작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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