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장이와 연금술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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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대장장이와 연금술사〉
〈대장장이와 연금술사〉는 세계 각지의 원시사회 대장장이 업(業)과 연금술 특유의 신화, 의례, 상징들을 심도 있게 탐색한다. 그러나 엘리아데는 과학사가나 기술사가의 시선이 아닌 철저히 종교사학자의 시선으로 서술한다. 즉, 야금술 고유의 정신세계를 면밀하게 탐구하는 것이다.
다시 말하면, 이 책의 의도는 동서양의 야금술과 연금술의 역사를 단순히 개괄하는 데 있는 것이 아니라, 인간으로 하여금 물질의 성장을 촉진하는 책임을 확보할 수 있게 했던 태고의 기술을 둘러싼 상징과 신화가 어떻게 전개되었는지를 추구하는 데 있다.
그의 관심 대상과 영역은 실로 방대하다. 중국 대장장이의 입문의식과 비의, 인도의 요가나 탄트라, 고대 이집트에서의 그노시스, 기독교 신비주의, 아프리카·인도네시아·시베리아의 야금술, 바빌로니아의 연금술 등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야금술과 연금술의 작업 양상과 통과의례적 구조 및 그 정신세계에서 공통점을 추출해내고, 샤먼과 요가 행자, 신비가 들의 신성성과의 합일 및 신에의 근접을 위한 노력을 상세히 기술함으로써 엘리아데는 수천 년 역사 속에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인간 존재의 신화적 밑그림을 그려내고 있다
이 책 전체의 간단한 설명이 끝났으니 보다 구체적으로 이 책에 대해 이해해보자.
제 1장, 2장에서는 운석과 야금술 그리고 철기 시대의 신화적 의미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원시인들은 처음에 운석에서부터 철을 얻었다.
그런데 운석은 하늘에서 땅에 떨어진 것이기에 하늘의 신성함을 나타내는 것이었다.
이런 까닭에 운석은 원시인들에게 숭배의 대상이거나 신과 동일시되었다. 운석에서
얻은 철로 만든 도구도 역시 원시인들에게 경외와 신성함을 불러 일으켰다. 따라서 최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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