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도교 개론

 1  신도교 개론-1
 2  신도교 개론-2
 3  신도교 개론-3
 4  신도교 개론-4
 5  신도교 개론-5
 6  신도교 개론-6
 7  신도교 개론-7
 8  신도교 개론-8
 9  신도교 개론-9
 10  신도교 개론-10
 11  신도교 개론-11
 12  신도교 개론-12
 13  신도교 개론-13
 14  신도교 개론-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신도교 개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도교
외부 세계에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면서도 한 나라의 사상, 문화, 사회, 정치에 엄청난 영향을 준 종교는 신도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일본이라는 나라에 지배적으로 퍼져있는 신도교의 여러 면을 살펴봄으로써
1. 신도교란 ?
신도교는 일본의 국가 종교 성격을 가지며, 일본 선사 시대까지 거슬러 올라가 일본 신화와 고담에 연결된 토착 종교적 뿌리를 갖고 있는 세계의 모든 종교 중에서 가장 오래 된 종교 가운데 하나이다. 외부 세계에 잘 알려져 있지 않으면서도 한 나라의 사상, 문화, 사회, 정치에 엄청난 영향을 준 종교인 신도는, 교리적으로 체계가 없으며 창시자와 종교적 법전도 없는 샤머니즘을 바탕으로 유교, 불교, 도교를 혼합하여 만든 일본제 종교로서, 오늘의 일본을 만든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신도란 일본인 조상들의 전통 풍속에 따라 가미(神, Kami)를 만들어 숭배하는 국민적 신앙이며, 그것을 기초로 전개되는 문호 현상을 포함하고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신도교는 순수한 종교라기보다는 종교와 도덕의 융합 체계이다. 그러므로 신도교에는 신학이 없고 하나의 관념(ideology)이 있을 뿐이며 가미에 대한 개인적인 신앙이자 가미의 마음에 따라 행하는 공동체적 생활 방식이다.
2. 신도의 어원
"신도"(Shinto)는 중국어인 "센 따오"(Shen Tao, 神道)에서 차용해 온 말로써 "신들의 길"(the way of gods)이란 의미에서 유래하였다.
"신도"라는 낱말의 신(神)은 일본어로 가미라고 읽으며 단수나 복수가 될 수 있다. 우리가 "가미의 길"이라고 말하건 "가미의 길들" 이라고 말하건 간에, 가미의 사상은 신도를 이해하는데 기본적인 것이다. 동시에 그것은 정확하게 설명하기에는 대단히 어려운 개념이다. 도(일본어로는 ‘미찌’라고 읽는다.)는 도교와 유교로부터 온 풍부한 역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한자 도(道)로서, 도덕적 물리적 질서의 보편적인 길, 생각하는 길, 삶의 법칙, 이성, 진리, 덕의 행로, 하늘 즉 궁극적인 존재에 의해서 승인되고 지켜지는 길을 가리킨다. 물론 이처럼 깊고 넓은 의미가 "가미의 길"(신도)에 포함되어 있는 개념에 완전히 적용될 수는 없지만, 이것이 그러한 낱말이 선택된 배경인 것이다. 현재의 신도 사상은 그것을
"가미의 상태"(혹은 신분)로 가는 길, 가미의 마음을 따르는 길 그리고 가미의 뜻에 일치하는 삶으로 해석한다.
3. 신도의 역사
일본인들은 오래 전부터 자신들의 나라를 신성한 것으로 믿어 왔다. 그러다가 마침내 일본인들은 이 세상에 일본 외에는 신성한 나라가 다시없는 것처럼 믿기에 이르렀다. 또한 그들은 오직 일본만이 지구상에 있는 모든 나라의 중추국이 될 수 있는 특별하고도 유일한 신성(神性)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믿고 말았다.
국명(國名) 「닙본」(Nippon)은「태양으로부터 기원되다」라는 뜻인데,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나기 전까지만 해도 일본 어린이들은 학교에서 저들의 천황이 태양의 여신인 아마테라스(Amaterasu)의 후손이라는 가르침을 받았었다. 아마테라스는 일본을 통치할 수 있는 신적 권위를 일본 황실에 부여해 주었다고 전해지는 전설상의 여신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