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과 교육사

 1  교육철학과 교육사-1
 2  교육철학과 교육사-2
 3  교육철학과 교육사-3
 4  교육철학과 교육사-4
 5  교육철학과 교육사-5
 6  교육철학과 교육사-6
 7  교육철학과 교육사-7
 8  교육철학과 교육사-8
 9  교육철학과 교육사-9
 10  교육철학과 교육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육철학과 교육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 약 2500년 전 고대 희랍시대 : Socrates, Platon 및 Aristotle 등은 국가경영을 위해 개인에게 내재된 정의감, 이데아, 영혼, 건전한 습관을 지니게 하거나 건강한 신체의 발육을 위해 어린 시절부터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교육이 개인의 발전보다는 국가나 민족의 반영을 위한 도구임을 강조했다.
2) (고대희랍국가 멸망 후) 로마시대 ~ 중세 : 아동교육 활동에 대한 관심 사라짐. 로마가 기독교를 국교로 인정하면서 모든 국가 활동의 근본을 국민에게 기독교 정신을 교회를 통해 갖도록 하고, 그 외의 어떤 활동도 세속적인 것으로 인정하려 했기 때문이었다. 즉 인간은 태어나면서 원죄를 가지고 태어나며 이 죄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종교를 통한 구원 이외는 기독교 정신에 어긋나는 것이기 때문에 어린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활동은 죄악시되었다.
3) 문예부흥기 : 종교에 대한 비판과 인간중심적 사상이 태동되었고, Comenius, Rousseau, Pestalozzi 등의 인물들이 등장하면서 아동을 대상으로 한 교육활동은 활발하게 전개되었다. 이러한 역사의 변화는 ①십자군 원정의 실패 ②종교개혁운동 및 ③인본주의 사상의 확대 등에서 기인되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시기의 아동교육의 사상적 기초를 제공한 학자들은 Comenius, Rousseau, Pestalozzi 등이다.
2. 1900년부터 1960년
1) 1900년 이후 유럽에서는 불안정적인 사회분위기와 양대에 걸친 세계대전 속에 아동교육의 발전은 중단되다시피 되었고, 아동교육은 미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시기였다. 미국은 대공황과 세계 2차 대전 중에도 정부의 지원 아래 아동교육에 대한 과학적 연구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고 유아와 아동의 보호와 복지를 위한 시설을 대폭적으로 확충해 나갔다. 또한 미국에서는 민주주의 교육사상에 대한 철학적 연구가 활발히 전개되었고, 특히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을 강조하는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1918년에 결성됨으로써 교사중심의 교육이 아동중심의 교육으로 전환되는 계기를 마련해 주었다.
2) 20세기 초반 : 아동에 대한 과학적인 연구가 시도되었으며, 아동기 중요성이 심리학이나 발달심리학적 연구에서 대두되면서 유아행동의 연구는 유아교육 활동의 전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 Montessori는 1907년에 최초로 어린이집을 만들어 유아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관찰하고 이들의 발달특성을 고려한 활동을 전개 하였다. 또한 아동의 행동발달을 돕기 위해 과학적인 관찰활동을 중시하였다.
- 미국에서는 Dewey의 진보주의 교육사상에 근거한 아동중심의 교육이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 20C에 이르러 아동교육은 보다 체계적이고 과학적은 접근을 강조하게 되고, 아동 행동 연구에 대한 결과들은 아동교육 활동에 적용되어 실질적인 아동교육의 발전이 일어나는 시기이다. 이 시기의 주요인물은 Montessori와 Dewey이다.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 김오남 노명희 윤은종, 공저,『유아교육개론』,동문사, 2001
- 이연섭 외,『유아교육개론』, 정민사, 1997
- 오영희 외『최신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2003
- 최한수,『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 문음사, 2000
- 지옥정 김수영 정정희 고미애 조혜진,『유아교육개론』, 창지사, 2008
- http://blog.naver.com/mink24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