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심리학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1  성장심리학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1
 2  성장심리학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장심리학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성장심리학
로저스의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
가장 좋아하는 학자 누구냐는 물음에 로저스라고 대답하였다. 그를 4년전에 알게되었고, 4년동안 공부를 하면서 로저스의 이론을 토대로 상담을 하고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대학원에도 진학하게 되었다. 다른 학자들의 이론을 보게되면서 생각도 많이 바뀌고 다른 부분에서 더 뛰어난 면을 보게되었지만 아직도 내가 로저스를 생각하는 마음은 여전한것같다.
세단어로 표현한다면 1. 자아실현 2. 경험의 개방성3.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1. 자아실현
로저스는 건강한 사람에게는 자아실현을 하려는 동기가 있다고 하였다. 자아실현하고자하는 동기를 유발시키는 힘이 고통이나 노력, 어떠한 본능보다 강력하다고 하였다. 이는 인생의 목표이며, 자기의 독특한 심리적 특성과 잠재력을 개발하여 자기자신이되는 과정이라고 한다. 자아실현에는 자아의 발달이 매우 중요한데, 자아가 발달하는 데에는 사랑에 달려있고, 이러한 욕구는 "긍정적 관심"으로 불린다. 인간에게 널리퍼진 강력한 욕구이며, 아동들은 이 관심을 얻으려 하지만 충족되지 못하고 결핍되었을때 좌절하여 건강한 사람이되지 못한다고 한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건강한사람이 되려면 어린시절부터 매우 중요하다. 어머니의 사랑에 관한 욕구는 충족되어야 하며, 충족되지 못하였을때, 오는 아동들의 좌절은 성인이 되어서까지 건강한 사람으로써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자아실현을 하기위해서는 자아 발달이 매우 중요하며, 건강한 자아로 발달하기위해서는 어머니의 사랑이 충분해야 한다고 본다.
2. 경험의 개방성
로저스는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는 사람에게 있는 다섯가지의 조건을 말하였는데, 경험의 개방성은 그중 하나이다. 자기본성에 대해 모두 알고 있으며, 성격의 어떤 부분도 차단하지 않고, 경험을 수용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서의 융통성을 가지는 것을 말한다.
사람이 충분히 기능을 발휘하기위해서는 자신을 개방하는 것에 있어서는 전적으로 동의하고 해야한다고 본다. 자기자신을 다 알고 있어야 하며, 성격의 어떤 부분에서도 수용하고 이해하고 경계를 하지 않아야 하고, 새로운 경험에서도 받아들일 융통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본다. 학부때 가장 당황스러웠던 부분이 나의 이야기를 친구들앞에서 발표하고, 같이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였다. 사춘기시절 나의 이야기를 숨기기 바빴던 때와는 다르게 매우 개방적인 모습에 많이 당황했었다. 그때에는 매우 힘든시간이였지만 점점 시간이 지나고 개방을 하다보니 나의 모습을 찾아가게 되었고, 전에는 이해하지 못했던 사람들과 그들의 성격을 수용하고, 이해할수 있게 된 모습의 나를 보게되었다. 나같은 사람이 있으면 저런 사람들도 있겠다라는 생각으로 남을 존중하며 이해하니 정말로 세상이 달라보이는 것이였다. 이런 나의 경험에 빗대어서 보면 경험에 개방성은 매우 필요한 부분같다.
3.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
건강한 성격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유아기의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아동이 어떻게 행동하든간에 어머니가 사랑과 애정을 기울일때 발달한다. 자유롭게 주어진 사랑과 애정, 그리고 표현하는 태도도 아이에게 내면화된 규범과 기준이 된다. 이것이 속박없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관심을 주면서 훈육을 할 수 있다고 로저스는 믿었다. 또한, 이러한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을 받은 아이들은 자유롭게 삶을 표현할 수 있다고 보았다.
로저스의 이론이 자기중심적으로 보인다는 견해들도 있다. 타인을 생각한다는 부분에서 부족함이 있어보이는것은 맞는말이다. 한이론에 대해서 어떻게 좋은 부분만 보이겠는가. 이또한 수용하고 받아들여야할 부분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는 로저스의 내담자 중심적인 상담방법에 매우 감동받았고 그것을 토대로 상담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많이 해왔다. 내담자 한사람이 마음의 병이 들고, 문제가 있어서 찾아오지만 그들을 한 인간으로써 존중해주고 이해해주고 진실하게 대해준다면 그 또한 자신의 안에서 기능을 찾아가면서 발휘할수 있는 단계까지 나아갈수 있기때문이라고 생각한다. 한 인간의 가능성에 대한 희망을 품고 상담을 할 수 있는 상담자가 되어 내담자의 곁에서 힘을 줄수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